본문 바로가기
정보 및 기타

정부24 및 보조금24를 통한 가족맞춤안내 활용하기 (부모님 지원금 알아보기)

by Well스토리 2022. 11. 25.

안녕하세요, 오늘은 정부24 내에 있는 보조금24 기능에서 새로운 혜택이 추가되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가족 맞춤 안내 서비스인데요. 지금까지 부모님의 정부 지원에 대해서 세대 분리가 되어 있는 경우 자식이 정보를 알아볼 수가 없었는데요. 11월 22일부터 정부24 사이트에서 세대 분리가 되었더라도 부모님의 정부 지원금을 알아볼 수 있는 서비스가 제공되며, 경상북도와 광주광역시에 한해서 시작하지만 12월 중순부터는 전국구 대상으로 서비스가 제공된다고 합니다. 그럼 자세히 알아보도록 해요.

 

 

 

보조금24를 통한 가족 맞춤 안내 활용하기 (부모님 지원금)

  보조금24란?

보조금24는 정부24와 마찬가지로 보조금에 대해서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제공받을 수 있는 정부 보조금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게끔 하는 서비스입니다. 나뿐만 아니라 가족이 받을 수 있는 보조금도 한 번에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는 맞춤형 서비스입니다. 다만, 가족 구성원의 맞춤 안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사전 동의가 필요하며, 확인하고자 하는 가족 구성원에 대해서는 모두 정부24에 가입이 되어야 합니다. 정부24 가입이 어려운 부모님 세대의 경우엔, 신분증을 가지고 읍면동 주민센터에 가셔서 분리세대 가족 혜택 확인을 위한 동의서를 제출하시면 가족 구성원의 서비스 열람이 가능합니다.

 

  가족 열람에 대한 이용 동의 방법 (정부24)

위에서 설명드렸던 것과 같이 가족 맞춤 안내 서비스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가족 구성원 간 이용 동의가 필요합니다. 가족 열람에 대한 이용 동의는 정부24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후 가능합니다.

 

1. 보조금24 서비스 접속

보조금24 서비스 접속
보조금24 서비스 접속

위 그림과 같이 정부24 메인 화면의 카테고리를 보면 보조금24 항목이 있습니다. 찾으셨으면 보조금24 항목을 클릭합니다.

 

2. 가족 등록/관리 클릭

가족 등록/관리 클릭
가족 등록/관리 클릭

보조금24 클릭 후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이후에 빨간색 박스 쳐진 부분의 가족 등록/관리 또는 가족의 맞춤혜택을 클릭해줍니다.

 

 

 

3. 가족에게 자료제공 요청하기 (가족 등록)

가족에게 자료제공 요청하기
가족에게 자료제공 요청하기

이후 가족의 정보를 본인이 확인을 하기 위해 '가족에게 자료제공 요청하기'를 진행합니다. 빨간색 박스의 '가족 추가하기'를 클릭해줍니다.

 

4. 함께 살지 않는 가족(분리 세대) 맞춤 안내 조회

함께 살지 않는 가족(분리 세대) 맞춤안내 조회
함께 살지 않는 가족(분리 세대) 맞춤안내 조회

가족 추가하기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맞춤 안내 조회가 가능한 가족이 나옵니다. 저는 분리 세대이기 때문에 주민등록등본상 동일 세대원이 나오지 않았는데요. 이렇게 분리 세대인 경우엔 아래에 분리 세대에 대한 가족 추가하기 버튼을 한 번 더 클릭합니다.

분리 세대 등록
분리 세대 등록

그럼 위와 같이 분리 세대를 등록할 수 있는 칸이 나옵니다. 보통 부모님의 개인 정보를 입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면 동의 상태가 '동의 요청'으로 나오고, 동의 상대가 자료 제공에 동의하면 '동의 완료'로 변경됩니다.

 

 

 

5. 내 자료 가족에게 제공하기

내 자료 가족에게 제공하기

정보 동의를 위해서는 동의 대상이 '내 자료 가족에게 제공하기'를 통해 동일하게 등록을 해야 합니다. 여기서도 똑같이 가족 추가하기를 클릭합니다. 단, 동의 대상이 동의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로그아웃 후, 동의 대상의 명의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즉, 부모님일 경우, 부모님의 정부24 계정으로 로그인해야 하는 거죠.

내 자료 제공 가능한 가족 등록하기
내 자료 제공 가능한 가족 등록하기

부모님의 계정으로 로그인 후, 위 내 자료 제공 가능한 가족 화면에서 본인(자녀)의 정보를 입력하고 '자료 제공할게요'를 클릭해주면, 동의가 완료됩니다. 완료 후 다시 로그아웃 후 본인(자녀)의 계정으로 로그인 및 맞춤 안내 가족관리(2번처럼 해주세요.)를 클릭하면 부모님이 제공받을 수 있는 정부 지원금이나 제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정부24의 보조금24 서비스를 통해서 세대 분리되어 있는 가족 구성원의 보조금 목록을 알아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같이 공부해보았습니다. 서론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아직까지는 경상북도와 광주광역시로 주소지가 되어 있는 분들만 서비스 신청이 가능하지만, 12월 중순에 전국적으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니, 다른 분들도 모두 부모님이 놓칠 수 있는 보조금에 대해서 알아보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