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및 기타

최저금리대출 및 최고금리저축 찾는 방법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감독원)

by Well스토리 2021. 10. 9.

안녕하세요. 요즘 금리가 오르면서 대출을 받으셨던 분들은 걱정이 늘고, 현금을 보유하셨던 분들은 적금 금리가 얼마나 올랐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죠. 금리가 오르면서 적금 상품도 다양해지고 있는데요. 그리고 정부지원으로 사회약자나 청소년 등 도움이 필요한 분들에게는 추가로 금리를 조정하여 지원하는 상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대출과 저축 상품들을 모든 은행에 들어가 찾는 것은 힘들고, 정부지원 상품의 경우도 찾기가 어렵죠. 그래서 오늘은 최저금리 대출 및 최고금리 저축을 찾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고자 합니다.

 

 

대출 및 저축 금리 찾는 방법

  1. 서민금융 최저금리 대출

1.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https://www.kinfa.or.kr/index.do) → 서민금융 한눈에 → 대출상품 한눈에

서민대출 한눈에
서민대출 한눈에

 

2. 전체 선택 → 내게 맞는 대출상품 검색하기 → 최저금리순 정렬

최저금리 대출찾기
최저금리 대출찾기

순서는 간단합니다.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로 들어가서 "서민금융 한눈에" 메뉴를 눌러주면 바로 "대출상품 한눈에" 메뉴로 들어가집니다. 거기서 본인에게 맞는 항목을 고르는데 전체 대출 상품을 다 보고 싶으면 모두 전체를 선택해줍니다. 이후에 "내게 맞는 대출상품 검색하기"를 눌러주면 모든 정부지원 대출이나 저축은행 대출까지 다 나옵니다. 여기서 정렬을 최저 금리순으로 해주면 금리가 0%인 대출 상품부터 나오게 됩니다.

대출 예시
대출 예시

대출의 상세한 내용을 보고 싶으면 오른쪽에 꺽쇠(화살표)를 눌러주면 자세한 내용이 나옵니다. 해당 대출의 지원대상 요건 및 세부 정보가 나오고 신청이나 문의 사이트로 바로 연결이 되는 링크도 있어서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대출 금리는 0%에서 20%까지 많은 상품들이 있습니다.

 

 

  2. 서민금융 최고금리 저축

희망키움통장1, 2 유형, 내일키움 통장, 청년내일채움공제와 같은 대표적인 정부지원 저축상품을 포함하여, 각 지자체 별로 따로 지원해주는 자산형성 저축상품들을 모두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시중은행에서 판매 중인 저소득층, 근로장려금 주급자 같은 금융 취약계층을 위한 정부지원 상품들을 확인할 수 있어요.

자산형성상품
자산형성상품

서민금융 대출 검색 방법과 동일하며, "서민금융 한눈에" 메뉴에서 "자산형성상품 한눈에" 메뉴로 들어가면 모든 저축 정보가 나옵니다.

저축 상품 찾기
저축 상품 찾기

위와 같이 지원대상에 따라 검색이 가능하고, 외에도 적금/예금과 같은 상품 유형, 가입기간, 연령대, 소득기준 등으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대출과 동일하게 "내게 맞는 상품 검색하기"를 누르면 모든 상품이 나옵니다. 차상위계층이나 청소년들을 위한 상품들이 많으니 꼭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3. 금융감독원 최고금리 저축

금융감독원 홈페이지에서도 서민금융진흥원과 같이 조회가 가능합니다. 서민금융진흥원에서도 계산기가 있어서 이자가 얼마인지 계산 가능하지만 금융감독원의 경우가 보다 직관적으로 계산할 수 있어 보기 편합니다.

1. 저축 상품 선택 → 금융 상품 항목 선택 후 검색

저축 상품 검색
저축 상품 검색

2. 세후 이자율로 정렬 후 접기를 눌러 자세한 사항 확인하기

저축 정보 상세 확인
저축 정보 상세 확인

위와 같이 세후 이자율로 정렬한 후, 접기 부분을 누르면 세후 가장 높은 이자율의 상품의 상세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4. 금융감독원 최저금리 대출

대출 또한 저축과 동일하게 상세하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1. 필요한 대출 종류 선택 → 조건 선택 후 금융 상품 검색

대출 종류 선택
대출 종류 선택

2. 평균 금리로 정렬 후 상세정보 확인하기

대출 상세 정보
대출 상세 정보

위와 같이 결과가 나오면 평균 금리를 낮은 순으로 정렬해서 가장 낮은 금리의 대출의 상세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신용대출로 예를 든 것이고, 주택담보대출이나 전세자금 대출도 비슷하게 조회 가능합니다.

 

오늘은 여러가지 정부지원 대출 및 저축, 저축은행 상품 등 다양한 대출과 저축 상품들을 한 번에 찾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과 금융감독원을 통해서 조회가 가능하며, 이자나 금리 계산이 간단해 쉽게 상세 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금리가 계속 오르고 있는 시점에 꼭 필요한 조회 기능이라고 생각되네요. 그럼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