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태크/주식

MSCI 리밸런싱과 5월 (2월, 8월, 10월) 주식 투자 방법론 (주린이)

by Well스토리 2021. 4. 29.

안녕하세요, 오늘은 2, 5, 8, 10월에 MSCI와 관련하여 다뤄야 할 주식 투자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월마다 다르게 투자를 해야 하나라는 생각이 저도 처음 볼 땐 의문이 들더라고요. 물론 계절주나 사이클 주는 그런 게 있겠지만 특정 월에 따져야 할 게 있는가 하고요.

 

 

MSCI 리밸런싱 투자 방법

  MSCI 지수란?

MSCI 그림

오늘 같이 공부하고 싶은 주제는 "MSCI"입니다. MSCI가 그럼 뭘까요? MSCI는 Morgan Stanley Capital International의 약자입니다. 말이 어렵지만 MSCI는 말 그대로 지수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코스피, 코스닥과 같은 어떠한 것을 숫자로 나타내는 지수죠.

 

가장 유명한 지수는 MSCI World와 MSCI EAFE 지수가 있다고 합니다. MSCI 지수는 국제적으로 자기 자본 포트폴리오들의 성과를 측정하는 벤치마크 지수로 활용되고 있다고 하고, 인덱스 및 상장지수 펀드와 같은 소극적 투자 상품의 근간이 된다고 합니다.

 

MSCI
<MSCI>

 

쉽게 말씀드리면, 우리가 잘 모르는 해외의 주식을 알아보고 사고 싶은데 시간이 없죠. 그럴 때 잘 모르는 주식 투자가 가능하게끔 투자하는 대표적인 "상품"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리나라로 따지면 우리가 미국 나스닥에 투자하는 격인 거죠. 즉, 잘 모르는 외국인 투자자가 자국이 아닌 해외에 투자를 할 때 MSCI에 투자를 하면, MSCI가 알아서 포트폴리오를 짜고 투자를 해주는 거죠.

 

그리고 MSCI는 매 분기마다 주식 항목을 종류와 비율을 조율하는데, 그게 2, 5, 6, 11월에 하는 거죠. 분기마다 리밸런싱을 하는 겁니다. 더 좋은 포트폴리오를 위해서죠. MSCI를 통해 한국에 투자하는 자금이 무려 60조 원에 가깝다고 하니 엄청나죠. 그러니 리밸런싱을 할 때, 조금씩 변동이 있더라도 수천억이 왔다 갔다 하는 거죠. 그럼 우리나라는 출렁출렁 거리겠죠.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코노믹>

 

그래서 MSCI의 편입과 편출이 어떤 종목에 이루어지냐에 따라서 그 종목은 꽤나 큰 영향을 받게 된답니다. 당연히 편입이 된다, 즉, 포트폴리오에 추가가 된다고 하면 주가는 상승을 하겠죠. 반대로 편출이 된다고 하면 그 기간 동안엔 쭉쭉 떨어질 가능성이 높겠죠.

 

네이버금융
<네이버금융>

 

예를 들어, 작년 11월에 리밸런싱으로 투입이 결정되었을 때, SK케미컬은 리밸런싱 기간 동안 약 24%가 올랐습니다.

상당히 많이 올랐죠?

 

인베스팅 자료
<Investing.com>

 

반대로 포스코 인터내셔널을 보면 같은 기간에 크게 폭락을 했다가 다시 회복하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이렇게 리밸런싱의 편입, 편출이 확정이 되면 해당 종목은 크게 출렁인답니다. 올해 2월은 편입, 편출이 없었고, 작년 11월이 최근이네요.

 

 

  MSCI 지수 편입/편출 예상 종목

그럼 이번엔 어떤 종목이 편입, 편출이 될까요? 물론 예상입니다. 가능성이니 무조건 믿을 순 없겠죠.

 

연합뉴스
<연합뉴스>

 

저번 주 주말에 뜬 기사를 보면 편입 가능성이 있는 종목과 편출 가능성이 있는 종목이 나왔습니다. MSCI 반기 리뷰는 5월 12일에 발표가 되는데, 여기서 한국 지수 편입이 유력한 종목은 HMM, 하이브, SKC 등이 꼽혔네요.

 

연합뉴스
<연합뉴스>

 

각각의 자금 유입 규모는 HMM이 약 2천억 원, 하이브가 1천억 원, SKC가 약 1천억 원으로 엄청난 규모의 자금 유입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거죠. 이 3가지 종목뿐만 아니라, 녹십자, 카카오 게임즈, 한미사이언스 등도 편입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이 나왔습니다. 그리고 시장 관심이 컸던 SK바사는 다음 분기 때 지수 편입 가능성이 있다고 나왔습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편입이 있으면 편출도 있겠죠. MSCI 지수에서 빠질 가능성이 있는 종목으로는 오뚜기, 롯데지주, 한국가스공사, 삼성카드, 현대해상, GS리테일, 케이엠더블유 등이 거론이 되었습니다. 또, 악재에 악재가 겹칠 수도 있는 것이 공매도 세력들이 떨어지는 주가에 더해서 더 떨어지게끔 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종목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관심을 가지고 계시다가 변화가 크다면 발 빠르게 대처를 하시는 게 좋을 것 같네요.

 

  MSCI 지수 편입에 따른 투자

간단하게 종목을 정리하면 위와 같고요. 그럼 어떻게 MSCI 지수 편입에 따라 투자를 할 수 있을까요.

  1. 미리 편입 가능성이 높은 종목을 매수해서 5월 28일까지 유지하고 판다.
  2. 5월 11일 발표 후, 매수하고 5월 28일까지 유지한다.

위와 같이 두 방법이 있을 텐데, 조금 더 배팅하기를 좋아하시는 분은 1번 방법을, 안전한 방법을 좋아하시는 분은 2번 방법을 택해서 투자를 하면 수익을 실현할 수 있을 거라고 보이네요. 물론 예상일 뿐 정답은 없습니다.

 

이렇게 MSCI 지수에 대해서 공부를 해봤고, 예상 종목과 함께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할지도 간단하게 알아봤습니다. 같이 공부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그럼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