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태크/주식

공매도 부활하면 위험한 종목

by Well스토리 2021. 4. 25.

안녕하세요~

주말이 벌써 끝났네요 ㅜㅜ

주말은 항상 시간이 빨리 가는 거 같네요.. 그래도 모두들 행복한 주말 보내셨길 바라면서! 돌아오는 월요일도 화이팅 하시길 바랍니다.

 

5월 공매도 영향은?

오늘은 간단하게 5월 3일 공매도가 돌아오는데, 돌아오는 공매도에 주가가 떨어질 수도 있는 종목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해요.

공매도는 이미 많이들 아시겠지만, 쉽게 말해 주식을 빌려서 팔고 쌀 때 다시 사서 주식을 갚아 차익을 얻는 방식입니다.

거품이 낀 고평가 종목에서 거품을 빼는 역할을 하는 순기능도 있죠.

이전 글에서도 말씀을 드렸지만 길게 봤을 때, 크게 트렌드에서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했으나!

공매도가 가져올 바람은 아무도 예상할 수가 없고, 대부분은 공매도를 두려워하게 됩니다.

그럼 어떤 종목이 공매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을 수 있을까요~?

공매도 딱 일주일 정도 남았네요. 위 기사에서도 개미들이 피해야 할 종목을 시사하고 있어요.

시장의 불만을 잠재우기 위해서 금융당국에선 개인 대주제도 신설해서 공매도 거래 확산시킨다고 하는데 과연 이게 얼마나 효과를 불러올지는... 의문이군요 ㅎㅎ

개인도 공매도를 할 수 있게끔 자격을 준다는 말인데, 과연 얼마나 많은 개인들이 공매도를 할 수 있을까요??

서로 협심한다면 가능하겠지만.. 실질적으로 큰 효과를 불러오기는 힘들 것 같네요.

어쨌거나, 주식을 빌리고 갚는데 까지는 60일 정도의 차입 기간을 보장해준다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자세히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공매도 재개 위험 예상 종목

무조건 맞진 않겠지만 KB금융에서 위와 같이 공매도 부활 시 하락할 종목 리스트를 12가지 뽑았더라구요.

국내 하락 베팅(short) 후보 리스트, 즉, 공매도로 주가가 순간적으로 쫙 빠질 수 있는 종목들인 거죠.

PER와 PBR 지표가 표기되어 있긴 하지만, 절대적으로 믿을 수 있는 숫자는 아니고 말 그대로 지표죠.

PER가 높다고 해서 무조건 하락하는 건 아니랍니다. (삼성도 PER 20입니다.)

그래서 위 주식 종목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무조건 떨어지는 건 아니고 유심히 지켜볼 필요는 있다~라고 생각하지면 될 것 같아요.

 

공매도 예상에 있어서 어떤 특정 산업이나 섹터에 대해서 공매도가 실행될 거란 예측은 하기 어려울 것 같아요.

각각의 개별 종목에서 예상이 되고 있고, 상대적으로 고평가 된 종목이나 과열 종목이 그 대상입니다.

위 종목 말고도 KTB투자증권에서 고평가 된 종목을 뽑았는데, 엔씨소프트, 셀트리온 등 섹터가 아닌 개별 종목으로 이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또는 위와 같이 목표가를 뛰어넘은 종목들이 있죠. 카카오나 HMM과 같은 기업들입니다.

물론 목표가는 그저 증권사에서 전망을 보고 추정하는 말 그대로 목표치입니다.

시장의 기대와 미래 실적을 완벽하게 예상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어느 정도 분석이 된 목표가에 대해서 따져볼 만은 하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본인이 소유하고 있는 종목에 대해서 고평가 된 종목은 없는지, 목표가를 넘어버린 종목은 없는지, 기업의 밸류에이션이 재평가된 이력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도 다음 주에 한 번 해보시는 게 어떨까 합니다.

 

그리고 5월은 매년 시장의 흐름이 불안한 달로 얘기가 되죠.

그래서 포트폴리오에서 주식 비중이 높다면 현금의 비중을 조금 높여서 안정성을 확보하고, 5월 초~중에 시장의 변동성을 본 후 다시 투자하는 것도 나쁘진 않을 것 같아요!

사실 길게 보면 크게 의미 없는 행동일 수도 있지만 단기적인 피해를 피하고 싶으신 분들은 한 번쯤 고려해봐도 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공매도 타깃이 될 종목들의 특징을 간단히 정리하면요~

실적 전망치가 최근에 하락이 되었거나, PER가 5년 평균 이상이거나, 이전에 공매도 타깃 이력이 있으면 주가가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네요.

 

결론!

보유하고 있는 종목이 가치가 있고 성장 가능성이 있는 우량기업이라면.. 굳이 걱정하실 것 전혀 없고 크게 대비해야 할 것도 없습니다.

우직하게 믿고 가시면 됩니다.

다만, 단기적인 목표를 가지고 주식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이야기가 다르겠지만요 ㅎㅎ

그럼 모두 큰 피해 없으시길 바라며!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