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태크/주식

공매도 첫날 국내 증시는 어땠을까?! 코스피

by Well스토리 2021. 5. 3.

안녕하세요!

오늘 기다리고 기다리던(?) 공매도가 시작된 날이네요.

사실 너무 궁금했어요 ㅎㅎ

주식을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고, 공매도가 있다가 없어지는 효과를 처음 보는거라 어떻게 될지 상당히 궁금하더군요!

그런데 생각보다 큰 차이가 없더라구요.

오히려, 공매도 전이 사람들의 두려움때문에 더 빠지고 막상 공매도가 시작되니 전체적으로 큰 변화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

다만! 코스닥은 코스피에 비해 많이 떨어진 것 같아요 ㅜㅜㅜ

 

그래서 오늘은 기업 공부보단 공매도에 의한 흐름은 어떠했는지, 어디서 큰 변화가 생겼는지를 보려고 해요~!

그럼 오늘도 즐겁게 공부해봅시다~

 

공매도 영향은?

코스피를 보면 어느정도 공매도에 대해 방어를 했다~라고 볼 수 있는 그래프를 보여줬어요.

장 초반에는 떨어지는 듯~하다가 갑자기 엄청나게 오르는 것을 볼 수가 있죠.

그래서 초반에는 공매도가 시작하는데..왜? 라는 의문이 들 정도로 코스피가 오르더라구요.

그런데 1시간이 지나고 그런 생각을 했다는 것이 무색하게 쭉~쭉~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어요 ㅎㅎ

결국엔 장 마지막에 최종 0.66% 정도 떨어진 채 장을 마감했네요.

우리나라 대부분의 개인 투자자는 코스닥에 많이 투자하고 계시죠.

흐름은 코스피와 상당히 비슷했어요.

처음에 쭉 떨어지다가 다시 회복하는 느낌을 보여주었지만 결국엔 장 막바지에 쭉쭉 떨어지면서 결과적으로 2%나 떨어지고 장을 마감했어요.

코스닥도 종합지수기 때문에 개별 종목은 크게 10%에 가깝게 떨어지는 종목도 있었을 거라고 보이네요.

 

이렇게 올라갔다 떨어지니 물타기를 하신 분들도 계실텐데, 물타기가 나쁜 건 아니지만 한 번에 다 투자하다보면 결국엔 손실이 날 수도 있으니까요~!

한 번에 들어가는 것보단 조금씩 가랑비에 옷 젖듯 확신을 가진다면 들어가는게 좋다고 봅니다.

 

그리고, 본인이 정말 확신을 가지고 있는 종목이 오늘 많이 떨어졌다면, 바겐세일이라 생각하고 줍줍하시면 됩니다!

언제 이렇게 싸지겠어~하고 말이죠 ㅎㅎ

물타기라고 볼 수도 있지만, 본인이 확신이 있고 기업의 가치가 확실하다면 그것은 물타기가 아니오~투자라고 할 수 있어요!

그래야 마음도 편안하니깐요 ㅎㅎ

공매도가 시작되기 전 현금 비중을 조금씩 높이셨던 분들은 오늘 기분좋게 쇼핑을 하셨을 것 같네요~!

저도 좀 많이 현금비중을 높일걸 그랬네요 ㅜㅜㅎㅎ

 

연기금이 매수를?

그리고 일자별 순매수를보면 주구장창 팔던 연기금이 드디어 샀네요 ㅋㅋ

당연히 그만큼 주가가 하락해서 부풀려져 있던 연금의 주식 비율이 줄어들어 강제로 산거지만요..ㅎㅎ

어떻게 보면 33억원 정도 밖에 사지 않았고, 그만큼 주식시장에 큰 하락은 오지 않았다는 걸 대변하는 것 같네요.

전체적인 코스피 그래프를 보면 최근에 100원이나 떨어지면서 상당히 가파른 감소 곡선을 오랜만에 보여주고 있죠.

이러한 흐름이 언제 꺾일지는 모르지만 지금은 조금은 뒤로 물러서서 지켜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네요.

5월 초는 매수를 피하라는 말이 많죠~

공매도도 시작한만큼 조금은 관망의 자세로 있는 것도 괜찮을 것 같네요.

코스닥은 어마무시하게 깨졌습니다.

노란색 60일선까지 깨부시고 내려오는 걸 볼 수 있어요.

최고가 대비 7% 가깝게 떨어지고 있네요. 최근에 많은 분들이 주가 하락을 경험하셨을 것 같네요.

그래도 결국엔 다시 회복할테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조금씩 관망하며 싼 값에 타이밍이 오면 쇼핑하시면 되겠습니다!

 

코스피, 코스닥 상위 종목 현황

코스피와 코스닥에서 1~15위까지를 살펴보면 흐름이 어떤지 볼 수 있죠.

코스피 같은 경우 많은 종목들이 오히려 올랐습니다.

반대로 코스닥은 대부분이 다 빠졌죠..

종목들을 살펴보면 코스닥은 바이오나 2차전지, 게임 등 고평가를 받고 있다고 여겨지는 종목들이 공매도와 맞물리면서 대부분 감소한 것을 볼 수 있죠.

셀트리온 투자자들은 공매도 싫어할만 합니다..ㅜㅜ

 

반대로 코스피에서는 고평가가 아닌 기업 그대로의 실적이 빵빵한, 실적 위주의 기업들이 상위를 이루고 있고, 결국엔 공매도와 크게 관련없이 오히려 오르는 것을 볼 수 있어요.

확실히 공매도가 어느 정도 거품을 빼주는 것은 맞나봅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공매도 첫날 어땠는지 살펴봤는데, 결론은 커다란 변화는 없었지만 코스닥 상장주들은 어느 정도 피해를 봤다~라고 할 수 있겠네요.

여러분들은 큰 피해가 없었길 바라며, 설령 피해가 있었다한들 금방 회복이 될거라고 봅니다!

 

그럼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