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태크/주식

2021년 하반기 저평가 우량주, DDR5 수혜주, 코리아써키트

by Well스토리 2021. 8. 30.

안녕하세요. 오늘도 21년 하반기 저평가 우량주인 코리아써키트에 대해서 기업 분석 해보려고 합니다. 코리아써키트는 DDR5 부품주 기판 부분 유망주 중 하나로 전자제품의 핵심 부품인 PCB를 생산 및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최근에 연기금이 집중 매수했는데, 어떠한 이유인지 한 번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기금 집중 매수, DDR5 수혜주 코리아써키트

  기업개요

코리아써키트는 PCB(Printed Circuit Board)의 제조 및 판매를 주 영업 목적으로 하며, 이동통신기기와 메모리 모듈, LCD 등에 사용하는 PCB와 반도체 Package용 PCB 등을 국내외 전자업체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PCB는 컴퓨터를 조립해보신 분들이라면 바로 아실 텐데요. 메인 보드와 같이 집적 회로, 저항기 또는 스위치 등 전기적 부품들이 납땜되는 얇은 판을 말합니다. PCB를 주로 만다는 코리아써키트는 테라닉스와 인터플렉스 등 4개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죠.

 

코리아써키트는 심텍, 티엘비, 해성디에스, 대덕전자와 함께 DDR5 부품주 기판 부분 유망주 TOP 5에 드는 기업입니다. DDR5라 함은 차세대 DRAM으로 우리가 컴퓨터에서 메모리 용량이 얼마다라고 말할 때 쓰는 그 메모리 카드를 말합니다. 즉, 이러한 D램 시장에서의 서프라이즈가 있거나 실적이 우수할 때, 수혜를 볼 수 있는 기업이라는 거죠. 참고로 DRAM 제조 업체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있죠.

  • 시가총액: 3,685억 원
  • 시가총액 순위: 코스피 438위
  • PER: 41.38배 / EPS: 377원 (21년 3월 기준)
  • 목표주가: 18,000원 (현재 주가: 15,600원, 8월 30일 기준)

집중 포인트

  • DDR5 주목
  • 21년 3분기 영업이익 253억 원, 큰 폭 증가 추정
  •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18,000원 유지

 

 

DDR5 주목

DDR5 DRAM은 DDR4에 비해서 데이터 전송 속도가 최대 2배 가까이 빠른 DRAM입니다. 쉽게 말해 PC의 전산 속도가 2배 가까이 빨라진다는 거죠. 최근 삼성전자에서 DDR5 설계 구조 변경을 주면서 다시 한 번 관심을 끌었는데요. DDR4까지는 메인보드에서 담당했던 전력 관리 기능의 일부를 DRAM 모듈이 수행했지만, DRAM 모듈 안에는 PMIC(주요 칩에 필요한 전원을 공급하는 반도체)와 온도센서, RCD, 데이터 버퍼 IC 등의 반도체들이 DDR5에 대거 탑재된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전자 부품들도 채용이 늘고 업그레이드 되게 되는데요. 21년 3분기부터 DDR5 양산이 시작되는 덕분에, 관련 업체들의 실적 증가가 담보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에 코로나19에 의한 불확실성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롭다고 하니, 조금 더 매력적인 종목으로 보이죠.

 

21년 3분기 영업이익 253억 원, 큰 폭 증가 추정

코리아써키트 실적
코리아써키트 실적

21년 3분기 영업이익은 253억 원(200% QoQ), 매출은 3,784억 원(24% QoQ)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인터플렉스는 68억 원의 영업이익으로 흑자전환이 되었고, 별도 기준의 영업이익은 129억 원(10.6% YoY, 50.5% QoQ)으로 예상된다고 하니, 기대되는 실적이 어마어마합니다.

 

21년 3분기 이후 반도체 PCB는 FC BGA 매출 반영과 BOC, MCP 등 주요 기판 가격 상승, 믹스 효과로 영업이익률이 개선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용어들이 어려운데, 결과적으로 컴퓨터에 들어가는 메인 보드의 가격이 상승함으로써 영업이익률이 증가한다는 뜻입니다. 또한, 22년 메모리 시장이 DDR5 전환 과정에서 메모리 모듈 평균 판매 가격(ASP) 등 반사이익이 예상된다고 합니다.

 

주기판(HDI)은 경쟁사의 사업 구조조정으로 삼성전자 내 점유율 증가, 3분기에 삼성전자 스마트폰 판매량 증가 및 폴더블 폰 등 신모델 출시로 믹스 효과가 예상된다고 합니다. 모든 전망들이 성장에 대한 전망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위 실적표를 보더라도, 작년 동기 대비 1분기와 2분기 모두 매출이 크게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고, 연간 실적을 보더라도 매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상당히 준수한 기업이죠.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18,000 유지

21년 2분기 실적 중 종전 추정치 대비 매출(3,061억 원, 3.2% QoQ)은 부합했고, 영업이익(1.5억 원, -98% QoQ) 및 지배순이익(29억 원, -58% QoQ)은 하회했습니다. 영업이익 부진은 인터플렉스의 영업적자(일회성 비용 반영) 확대에 기인한다고 합니다. 즉, 인터플렉스 부부분에서 영업을 위해 자금을 많이 소진한거죠. 미래를 위한 투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별도 기준의 영업이익은 85억 원으로 전분기, 전년동기대비 각각 25%, 21% 증가했고, 연결대상인 시그네틱스의 매출과 영업이익 증가는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 별도 기준, 2분기 실적 특징

  • 반도체 기판의 매출 및 수익성 호조가 지속
  • HDI 부문도 국내 전략 거래선 내 점유율 증가
  • 3분기 신모델향 공급 시작으로 매출 성장으로 이익 개선

 

3분기 실적은 연결대상인 인터플렉스의 턴어라운드, 코리아서키트의 반도체 기판 및 HDI 매출 증가로 21년 분기 기준 최고 실적을 예상한다고 합니다.

 

 

  투자자별 매매동향

투자자별 매매동향
투자자별 매매동향

투자자별 매매동향입니다. 최근 한달간의 흐름을 보면, 외국인보다는 기관의 매수세가 상당히 강한 걸 볼 수 있죠. 위 표에는 나오지 않지만 기관뿐만 아니라 사모 펀드의 매수도 상당합니다. 개인이 주로 매도를 했고, 매도 물량을 모두 기관과 사모펀드가 받아주었죠. 그래서 그런지 최근 주가의 흐름은 좋네요.

 

  차트

코리아써키트 월봉/주봉/일봉 차트
코리아써키트 월봉/주봉/일봉 차트

차트입니다. 왼쪽 월봉 차트를 보면, 외부 하락 추세선을 따라 하락하고 있는 걸 볼 수 있죠. 하지만 최근에 거래량이 나오면서 추세선을 뚫고자 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최근 상승 모멘텀이 강해서 이를 뚫을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주봉 차트를 보더라도 조정 기간 동안 거래량이 미미했고, 이러한 걸 토대로 실질적인 주가 상승이 조만간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일봉 차트에서 지지선을 그어놨는데, 지지선은 14,500원~15,000원 선으로 보이고, 이 지지선을 기반으로 저항 가격대인 17,000원을 뚫고 올라가면 목표가인 18,000원보다 더 상승할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오늘은 저평가 우량주인 코리아써키트라는 기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실적은 이미 확정이 된 수준이고, 기관의 매도세도 좋기 때문에 한 번쯤은 들여다보기 좋은 종목으로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