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태크/주식

금리인상 (금리상승, 테이퍼링) 수혜주 16개 및 특징 정리

by Well스토리 2021. 8. 29.

안녕하세요. 최근에 초저금리 시대에서 한 발자국 나왔습니다. 한국 중앙은행 기준금리가 0.5%에서 0.75%로 올랐죠. 금리가 오른 건 큰 변화지만 여전히 초저금리고 이전 금리까지 회복하려면 아직 갈길이 멉니다. 하지만 금리인상 및 금리 상승은 무조건 될 것이고, 테이퍼링은 연내에 진행될 것이라는 미국 연준(연방준비제도)의 제롬 파월 의장의 발표가 있었죠. 따라서 오늘은 금리인상이 되었을 때 어떤 종목이 수혜를 받고 오르는지, 그리고 그런 종목들에 관한 특징들이 어떤 게 있는지 공부해보려고 합니다.

 

 

금리인상 수혜주 및 특징 정리

  금리인상 수혜 섹터

한국은행 기준금리 추이
한국은행 기준금리 추이

위 그래프는 지난 2008년부터의 한국은행 기준금리 추이를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2008년 5%대 금리에서 지금 현재 0.75%까지 떨어졌죠. 떨어지는 사이에 2번의 금리 상승이 있었습니다. 2009년 초~2011년 중, 2016년 중~ 2018년 말, 이렇게 두 구간에서 금리 인상이 있었습니다. 과연 이렇게 금리 인상이 있었을 때, 어떠한 종목들이 금리 추이와 동일하게 움직였을까요?

 

금리인상 수혜 종목: 은행주, 보험주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금리와 가장 연관성이 큰 종목 및 섹터는 금융입니다. 특히, 은행과 보험에 관련된 종목인데요. 은행과 보험은 예금 및 채권 금리로 수익을 벌어들이는 구조이기 때문에, 금리가 상승하면 은행 및 보험의 이익은 크게 상승하게 됩니다.

 

특히, 은행보다 보험의 움직임 또는 상승폭이 큽니다. 은행은 대출 이자에 대해서 금리가 올라 상환을 못하는 개인 또는 회사가 생기는 반면에, 보험은 그러한 위험성이 없기 때문에 보다 안정적으로 금리 상승에 따른 수혜를 받게 됩니다. 간단하게 아래 예시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은행주>

KB금융 및 신한지주 월봉 차트
KB금융 및 신한지주 월봉 차트

먼저 은행주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은행주는 KB금융과 신한지주죠. 두 그래프의 빨간 박스는 위에서 언급한 금리 인상이 이루어진 시기 또는 인상 전 유지되었던 시기를 표시한겁니다. 보시는 것처럼 금리인상과 은행주의 주가 상승은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도 금리인상 발표 후 대부분의 은행주가 주가 상승을 보여주었죠.

 

<보험주>

현대해상 월봉 차트
현대해상 월봉 차트

보험주는 가장 대표적인 현대해상으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험주도 마찬가지로 금리가 오르는 구간에서는 대체적으로 오르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금리가 하락하는 나머지 구간에서는 대부분 하락세를 보여주고 있고요. 은행주와 같이 움직이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금리인상 기간에서 무조건 올라가는 건 아닙니다. 그때의 정책이나 시장 흐름에 따라 변동성이 분명 존재하지만 대체적인 흐름은 상승 곡선을 그리는 거죠.

 

<대표적인 은행 및 보험주>

  • 은행주: KB금융, 신한지주, 하나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JB금융지주, 메리츠금융지주, BNK금융지주, DGB금융지주, 카카오뱅크, 기업은행, 제주은행 등
  • 보험주: 롯데손해보험, 삼성화재, 한화손해보험, 현대해상, 메리츠화재 등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와 가치주의 관계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

위 그래프는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를 주봉으로 나타낸 그림입니다. 간단한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 미국 국채: 미국 정부가 돈을 빌리기 위해 발행한 차용증 (10년물은 10년 간 돈을 빌리기로 한 채권)
  • 미국 국채 금리: 미국 정부의 채권이 발행될 때 금리

따라서 위 그래프는 10년물 미국 정부 채권의 금리 변화라고 할 수 있죠. 그래서 이러한 금리 변동과 가치주, 즉, 은행주와 같은 종목 사이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을지 볼까요?

KB금융 주봉 차트
KB금융 주봉 차트

어떻게 보이시나요? 위 미국 국채 금리와 거의 동일한 형태를 보여주고 있죠. 즉, 10년 단위로 보나, 주 단위로 보나 금리와 가치주의 변화는 비슷하게 흐른다고 볼 수 있는 거죠. 따라서 요즘과 같이 금리 인상이 시작되는 시기에는 이러한 가치주의 비중을 어느 정도 늘릴 필요성이 있다고 보입니다.

 

오늘은 금리인상과 관련된 수혜주인 가치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완벽하게 맞지는 않지만 금리인상과 가치주의 인상은 상관관계가 있고, 그 흐름 또한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치주가 정답은 아니지만, 배당률도 높고 안정성이 높기 때문에 금리인상이 있을 때는 전체 보유 종목에서 비율을 10~20% 정도는 가져가는 게 좋지 않을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이 있습니다. 그럼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