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태크/주식

수소 관련주 TOP 4 종목소개 및 종목분석 (Feat. 수소차)

by Well스토리 2021. 9. 7.

안녕하세요. 오늘은 요즘 주식시장에서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는 수소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수소에 관련된 종목은 정말 많지만 최근에 실적이 좋고 앞으로가 기대가 되는 4가지 종목을 꼽아봤습니다. 각 종목들은 수소연료탱크나 수소연료전지와 관련이 있는 기업들이며, 주관적인 해석이 들어갔으니 참고만 해주세요.

 

 

수소 관련주 TOP 4

  일진하이솔루스

1. 기업개요

일진솔루스는 최근에 상장한 기업으로 용기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이전에 공모주 관련해서 글을 쓸 때 보다 자세하게 소개를 해드렸죠. (▶ 일진하이솔루스 기업소개 바로가기) 용기는 CNG(Compressed Natural Gas, 압축천연가스), 수소 차량용 연료탱크 제조 등 설치용 금속탱크 및 저장용기를 다룹니다. 환경사업으로는 매연저감장치인 DPF(배출가스 저감장치)를 만들죠. 즉, 수소 및 환경에 관한 기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최근 수소 관련해서 대장주로 불리고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현대 수소차향 수소 저장용기의 독점업체이기 때문입니다. 넥소의 차기 모델까지 공급계약을 체결했기 때문에 2025년까지는 성장성이 높을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물론, 독점기업이기 때문에 언제든지 경쟁업체가 진입할 수 있지만 수소차 시장 자체가 커지고있기 때문에 성장성은 보다 오래 갈것이라고 합니다. 특히, 미국과 유럽의 수소차 업체들과 협상을 완료했거나 진행 중으로 알려져 있어, 매출이 다방면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뿐만 아니라, 상용차, 선박, 기차, 항공기 등으로 교통부문에서의 수소 영역이 늘어나고, 튜브 트레일러와 같이 수소 충전소용 저장용기 상용화도 추가적인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상장된 투자금으로 수소 저장용기 생산능력을 23년까지 3배까지 증설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2. 실적

일진하이솔루스 실적
일진하이솔루스 실적

실적보다 중요한 가치는 없죠. 일진하이솔루스의 실적입니다. 상당히 준수한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8년도부터 현재까지 꾸준히 매출액이 증가하고 있고, 영업이익 또한 환경 관련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만 PER는 21년 12월 예상으로 116.63배로 계산이 되고 있어서 조금은 고평가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동일업종으로 현대모비스, 한온시스템, 만도 등이 있으며, 해당 기업들의 PER는 12~30배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미래 성장성을 보되, 이 기업이 실제로 실적을 내고 있는지 꾸준히 확인하는 것이 성공적인 투자의 확실한 길이 될겁니다.

 

 

3. 투자자별 매매동향

투자자별 매매동향
투자자별 매매동향

투자자별 매매동향을 보면, 최근 상장으로 첫날에는 외국인과 기관이 큰 거래량으로 매도을 했습니다. 이후에 외국인은 지속적으로 매도를 하다가 최근 매수를 하였고, 기관은 초반에 강한 매수세를 보이다가 최근에 미약하게 매도를 하는 걸 볼 수 있죠.

 

4. 차트

일진하이솔루스 일봉 차트
일진하이솔루스 일봉 차트

최근 9월 1일에 상장을 했기때문에 따상을 하고 쭉 미끄러져 내려오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인기있는 상장 기업들은 따블이나 따상에 갔다가 원래 가치로 찾아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일진하이솔루스도 그러한 흐름을 보여주고 있고, 최근 수소 관련주라는 것에 힘입어 최근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상아프론테크

1. 기업개요

상아프론테크는 전자 및 전기 기기 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LCD 카세트와 프린터의 핵심 부품인 전사벨트에 대해서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상품으로 선정이 되었고, 세계 최고 수준의 개발 기술을 보유하고 있죠. 이러한 전자 및 전기 기기 부품을 만드는 기업이 왜 수소 관련주로 떠올랐을까요?

 

바로, 최근에 수소연료전지의 핵심 소재인 고분자 전해질막을 개발해서 인데요. 특정 성분을 선택적으로 통과시켜서 분리하는 e-PTFE 멤브레인 소재를 개발하고 특허를 보유한 거죠. 20년 국산화에 성공하고, 현재는 현대차와 테스트를 진행 중에 있다고 합니다. 테스트가 완료되면 22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미국의 고어사와 듀얼로 공급도 한다고 하니, 지속적인 성장이 눈에 보이는 기업이죠.

 

다만, 현대차와의 테스트만드로 밸류에이션이 높아졌기때문에 현재 주가는 고평가되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향후 수소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적용 가능성을 따져봤을 때, 수소경제의 핵심 소재 중 하나로 꼽힐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2. 실적

상아프론테크 실적
상아프론테크 실적

상아프론테크의 실적은 준수합니다. 매출이 크게 성장하거나 뚜렷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지는 않으나 코로나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흑자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개발된 분리막 기술로 인해서 21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분기 실적을 보면 영업이익이 꾸준히 증가하는 걸 볼 수 있죠. 최근 고평가 논란이 있긴 하지만, 실적이 꾸준해서 성장성이 기대되는 기업입니다.

 

 

3. 투자자별 매매동향

투자자별 매매동향
투자자별 매매동향

최근의 흐름은 좋지는 않습니다. 조정 기간에 들어갔죠. 하지만 이전까지는 기관과 외국인이 일정 수량을 꾸준히 매수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지난 8월 한 달간 30% 이상 상승했습니다. 너무 큰 상승이 있었기에 조정에 들어갔지만 조만간 다시 상승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4. 차트

상아프론테크 주봉 차트
상아프론테크 주봉 차트

상아프론테크의 주봉 차트입니다. 오르락 내리락하지만 전체적으로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최근에 크게 거래량이 들어오면서 상승한 걸 볼 수 있습니다. 다시 조정 기간이지만 거래량이 터지면 다시 큰 상승을 이뤄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효성중공업

1. 기업개요

효성중공업은 효성첨단소재와 더불어 확실한 수소 관련주로 꼽힙니다. 효성중공업은 전력산업의 핵심 설비인 변압기, 차단기와 산업 생산설비 등에 필요한 전동기, 기어 등을 생산 및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전력산업에 영위하고 있지만 데이터센터, 수소충전소 사업에도 뛰어들어서 성장 가능성이 높게 쳐지고 있습니다.

 

특히, 효성중공업은 국내 수소충전소 점유율 1위이며, 독일 린데와 손잡고 세계 최대 규모의 액화수소 공장을 건립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2. 실적

효성중공업 실적
효성중공업 실적

확실히 수소 관련주가 대세이긴 한가봅니다. 꾸준히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증가하다가 20년에는 크게 하락을 했죠. 하반기 실적이 좋지 못했었는데요. 하지만 수소연료전지 시장 규모가 커지면서 국내 수소충전소 점유율이 1위인 효성중공업도 덩달아 주가가 증가했습니다. 그에 따라 21년 예상 실적 또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3. 투자자별 매매동향

투자자별 매매동향
투자자별 매매동향

효성중공업은 투자자별 매매동향을 보면 실질적으로 투자하기 어려운 종목입니다. 외국인과 기관이 한 달간 지속적으로 매도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8월 말에는 호재와 큰 수급이 들어오면서 20%가 넘는 주가 상승을 보여주었죠. 이미 큰 상승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단기적인 투자보다는 장기투자 관점에서 보는게 좋을 거라 생각됩니다.

 

4. 차트

효성중공업 주봉 차트
효성중공업 주봉 차트

주봉 차트입니다. 지속적으로 우상향하는 준수한 그래프를 보여주고 있고, 수급이 들어올때마다 주가 상승을 보여주어서 차트의 신뢰도도 높은 편입니다. 다만, 지속적인 조정 중에 호재에 의한 성장성이 크게 적용되는 종목으로 단기적인 관점으로 들어가기에는 부담스러운 종목으로 보입니다.

 

 

  코오롱인더

1. 기업개요

코오롱인더는 산업자재군, 화학소재군, 필름/전자재료군, 패션군, 의류소재 등의 5개 소재군으로 나뉩니다. 이 중 산업자재군이 가장 큰 매출 비중을 차지합니다. 그리고 세계 최초로 폴더블 디스플레이의 핵심 부품인 윈도우 커버용 투명폴리이미드 필름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어 잘 알려진 기업이기도 하죠.

 

수소와 관련된 이유는 코오롱인더가 수소차에 들어가는 수분제어장치와 막전극 접합체(MEA)를 생산하기 때문에 수소 관련주로 분류가 된건데요. 코오롱인더는 30년 이상 멤브레인 기술을 중심으로 개발을 지속해왔고, 이는 연료전지 성능 유지에 꼭 필요한 막가습기 내 핵심 소재 개발에 큰 역할을 했습니다. MEA는 고가의 소모품으로 안정적인 현금 창출을 만들어 낼 것으로 보이고, 수소 관련주의 평균 PER 50배 대비 PER 16배로 저평가 되어 있다고 판단됩니다.

 

2. 실적

코오롱인더 실적
코오롱인더 실적

실적도 준수합니다. 꾸준한 성장을 보여주진 않지만 최근 수소와 관련된 매출로 당기순이익이 크게 상승했습니다. 전년도 대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실적 관점에서는 투자하기 좋은 종목으로 보입니다. 또한, 벨류에이션 또한 저평가로 되어있어 분할 매수하기에 적절한 타이밍으로 보입니다.

 

 

3. 투자자별 매매동향

투자자별 매매동향
투자자별 매매동향

코오롱인더의 투자자별 매매동향은 맑음입니다. 지속적으로 외국인과 기관이 매수세를 보여주고 있고, 최근 주가 상승도 그에 맞게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물론, 조정이 들어갈 수도 있겠지만 큰 수급들이 몇번 들어왔기 때문에 지속적인 성장은 계속될거라 생각됩니다.

 

4. 차트

코오롱인더 주봉 차트
코오롱인더 주봉 차트

주봉 차트입니다. 확실히 수소 관련된 흐름이 무섭습니다. 큰 수급 없이도 최근 큰 상승을 보였고, 이는 지속적인 호재에 의한 상승으로 보입니다. 여전히 코오롱인더는 저평가되어 있고, 최근 상승 모멘텀이 상당히 강하기 때문에 수소 관련 시장이 커지면 이러한 상승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수소와 관련된 기업 TOP 4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기업 보고서와 투자 보고서를 기반으로 정리했으며, 개인적인 견해도 들어가기 때문에 참고만 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