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태크/주식

2021년 하반기 우량주 국민 주식, 삼성전자 실적 및 전망

by Well스토리 2021. 7. 31.

안녕하세요. 오늘은 국민 주식인 삼성전자에 대한 3분기 및 하반기 전망에 대해서 다뤄보자고 합니다. 3분기 반도체 성장이 주도할 것으로 보이는 상황에서 현재는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9만 전자까지 갔던 터라 많은 분들이 긴 시간 동안 고통을 받고 계신데, 앞으로의 흐름은 어떻게 될 것인지 실적 위주로 판단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분기 영업이익 지속 증가, 2021년 하반기 삼성전자 실적 및 전망

기업개요

삼성전자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보고 사용하는 대부분의 전자제품을 제조 및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세트사업에는 TV, 냉장고 등을 생산하는 CE부문(Consumer Electronics), 스마트폰, 네트워크 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하는 IM부문(IT Mobile)이 있습니다. 그리고 부품사업인 DS부문(Device Solution)에는 DRAM, NAND FLASH, 모바일AP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반도체 사업과 TFT-LCD 및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는 DP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죠. 간단하게 정리하며 아래와 같아요

삼성전자 사업 구성
삼성전자 사업 구성

  • 시가총액: 468조 6,279억 원
  • 시가총액 순위: 코스피 1위
  • PER: 18.85배 / EPS: 102,762원 (21년 3월 기준)
  • 목표주가: 102,762원 (현재 주가: 78,500원)

집중 포인트

  • 반도체 2분기 실적 우수, 디스플레이 1회성 이익 반영
  • 3분기 영업이익 16.6조 원, 기장 기대치 상회 전망
  • 투자의견 매수 유지 (메모리 가격 상승과 사업 확장)

 

 

반도체 2분기 실적 우수, 디스플레이 1회성 이익 반영

삼성전자 분기별 실적 추이 및 전망
삼성전자 분기별 실적 추이 및 전망 <IBK투자증권>

21년 2분기 사업부문별 세부 실적이 얼마 전에 공개가 되었죠. 전체 영업이익에서 반도체가 대부분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어요. 메모리 출하량이 크게 증가했고, DRAM과 NAND FLASH가 전분기 대비 각각 11%, 8% 증가했습니다. 디스플레이 부문 역시 일회성 이익이 반영되며 전분기 대비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했어요. IM 부문은 스마트폰의 출하량이 전분기 대비 26%나 하락했지만 마케팅의 효율적 진행으로 비용 감소를 효과적으로 만들어 수익성을 극대화했습니다. 디스플레이 영업이익에는 해외 거래선의 보상금도 포함되어 있어요. CE는 TV 출하량이 예상 대비 부진했지만, 고부가 가치 제품 판매비중을 확대시켜서 ASP 상승효과가 전분기 대비 21%로 기대치를 크게 상회했습니다.

 

3분기 영업이익 16.6조 원, 시장 기대치 상회 전망

삼성전자 실적 추정치 및 시장 컨센서스
삼성전자 실적 추정치 및 시장 컨센서스 <키움증권>

최대한 여러 증권사의 실적에 대해서 비교 분석하고자 합니다. 3분기 영업이익과 시장 기대치 상회 자료는 키움증권을 참고했습니다. 21년 3분기 실적은 매출액 73.2조 원, 영업이익 16.6조 원으로 전분기 대비 각각 15%, 32% 증가할 것으로 전망이 되고, 시장 컨센서스(매출액 71.6조 원, 영업이익 15.0조 원)를 크게 상회할 것으로 보입니다. DARM의 경우, 보유 재고 부족으로 인한 출하량 부진(전분기 대비 1% 증가)이 예상되긴 하지만, 가격이 전분기 대비 9% 증가하였기 때문에 실적은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NAND는 가격도 7% 상승하였고, 128단(Word Line 단수) 양산 본격화에 따른 원가(Cost/bit) 절감 효과가 반영될 것으로 보입니다.

 

비메모리 부문도 수요가 성수기로 진입해 출하량이 크게 증가하고, 일부 고객사들과의 파운드리 계약 가격도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세트 부문인 IM과 CE는 하반기 수요 성수기 진입과 신제품 출시에 따른 실적 전망, 디스플레이는 삼성전자와 애플 등의 신규 스마트폰 판매에 따른 호실적이 예상된다고 합니다.

 

 

투자의견 매수 유지

모든 증권사에서 투자의견은 매수로 유지를 했습니다. 9만 원 초반대에서 10만 원 후반대 까지 예상 목표주가는 다양했습니다. 아직 7만 원 후반대의 주가를 생각하면 주가 상승폭은 크게 남아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판단은 영업이익은 4분기까지 안정적으로 증가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DRMA 가격 상승 및 3분기까지 상승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며, NAND 가격도 4분기까지 상승할 것으로 보이고, OLED 실적 개선과 LCD 패널 가격 상승으로 전년도 대비 영업이익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입니다. 연간 영업이익이 54조 원에 이르러 추가 상승 여력이 충분하기 때문에 투자의견은 모두 매수 유지입니다. (국내는 하향조정, 외국계는 상향 조정)

 

또한, 모바일과 서버를 중심으로한 강한 수요 성상제에 대응하기 위해서, 삼성전자의 평택 3기를 포함한 메모리 반도체 업체들의 신규 공장 투자가 본격화되기 시작할 것으로 보여서 투자에 대한 이익은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네요.

 

투자자별 매매동향

투자자별 매매동향
투자자별 매매동향

투자자별 매매동향을 보면, 달러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해서 그런지 최근 한 달간의 매매동향은 좋지 못합니다. 전반적으로 주가 상승치와 하락치가 비슷하게 맞아떨어지면서 조정기간이 길게 가는 걸 볼 수 있죠. 외국인은 한 달 동안 대부분 매도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주가가 하락하고 어느 시점에 외국인의 매수세가 들어올지가 주가 흐름의 관건인 것 같습니다. 기관도 매도의 성향이 강하지만 전반적으로 매도와 매수를 반복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곧 있을 이재용 회장의 광복절 특사 이야기도 나오고 있는데, 그와 별개로 실적과 예상치는 좋아서 수급이 얼마나 들어올지를 지속적으로 관찰해야 할 것 같습니다.

 

 

차트

삼성전자 월봉/주봉/일봉
삼성전자 월봉/주봉/일봉

차트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월봉의 경우 21년도부터 조정에 들어간 것을 볼 수 있죠. 약 7개월간 길게 조정이 진행되고 있고, 고점 대비 20% 가까이 하락하였습니다. 기업에 대한 비전이 부족하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어서 실적이 좋다고 하더라도 얼마나 이러한 하락세가 지속될지는 실제 실적이 나오는 4분까지 지켜봐야 할 수도 있습니다. 주봉의 20일 이동평균선과 일봉 이동평균선은 하락 기울기로 들어서서 많은 분들이 물려있을 것으로 보이고, 물타기도 많이 하실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는 지켜보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은 되나 3~4분기 상승할 것이라고 예상하시는 분들은 추가 매수해도 좋은 시점이라고 보입니다. 본인의 판단하게 결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은 국민 주식 최대 우량주 삼성전자에 대해서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좋은 실적을 내놓았음에도 불구하고, 마이크론의 176단 NAND 양산과 비전 부족이라는 악재로 인해서 주가 상승보다는 하락이 주를 이루고 있어서 이러한 흐름은 보다 길게 갈 것으로 보입니다. 얼마나 떨어질지는 모르나 하락세가 길게 가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럼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우량주, 저평가 우량주 보러가기

 

 

스타벅스 코리아 지분 인수, 이마트 종목 분석

안녕하세요. 오늘은 요즘 스타벅스 코리아 지분 인수로 뜨거운 이마트에 대해서 종목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스타벅스 코리아의 지분을 17.5%나 추가로 인수해서 기업의 밸류에이션을 높였고, 영

blackcarrot.tistory.com

 

 

2021년 저평가 우량주, 외국인 집중 매수중인 풍산 기업분석

안녕하세요. 오늘은 21년 저평가 우량주 종목으로 외국인이 집중 매수 중인 풍산이라는 기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풍산은 구리 가격 상승과 신동 제품의 판매량 증가에 따른 수혜주

blackcarrot.tistory.com

 

 

지속성장 가능한 우량주 실적주, 네이버 (Naver) 기업 분석

안녕하세요. 오늘은 실적도 좋으면서 지속성장이 가능한 우량주인 네이버(Naver)에 대해서 분석을 해보려고 합니다. 최근 예상치에 부합하는 호실적을 내고, 쇼핑과 서치 플랫폼, 커머스 등 다양

blackcarro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