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태크/주식

기대되는 실적 우량주 현대차 기업 분석 총정리

by 다양한, 재미있는, 일상의 Well스토리 2021. 7. 23.

안녕하세요. 오늘은 나날이 실적이 좋아져 기대감을 높이고 있는 우량주 현대차에 대해서 기업 분석해보려고 합니다. 21년 2분기 역대 최대 연결 매출을 기록했고, 초과 수요 영업환경 지속과 성공적 신차 효과를 낸 현대자동차. 같이 공부해볼까요?

 

 

매력적인 밸류에이션, 현대차

현대차 기업개요

현대차는 모두가 아시다시피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입니다.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해있고, 현대자동차그룹에는 동사를 포함한 국내 53개 계열회사가 있답니다. 소형 SUV 코나, 대형 SUV 팰리세이드, 제네시스 G80 및 GV80 등 선풍적인 인기를 끈 SUV 및 고급차 라인업을 강화하였고, 수소전기차 넥소를 출시하기도 했죠. 최근까지도 실적 흐름이 좋은 현대차입니다.

  • 시가총액: 48조 1,822억 원
  • 시가총액 순위: 코스피 9위
  • PER: 27.29배 / EPS: 8,263원 (21년 3월 기준)
  • 목표주가: 314,048원 (현재 주가: 225,500원)

집중 포인트

  • 21년 2분기 매출 첫 30조원 돌파, ASP 신기록 경신
  • 기대 이상의 ASP 상승 효과
  • 길어지는 반도체 공급부족과 기대되는 하반기 라인업

 

 

21년 2분기 매출 첫 30조원 돌파, ASP 신기록 경신

현대차 실적 및 컨센서스
현대차 실적 및 컨센서스

현대차의 21년 2분기 매출은 30.3조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9%나 상승하여 컨센서스를 5% 상회했어요. 역사상 처음으로 분기 기준 30조 원을 초과했다고 하네요. 글로벌 ASP(Average Selling Price, 평균판매단가)는 약 20,700 달러, 내수 ASP는 3,540만 원, 수출 ASP는 약 23,300달러로 각각 7%, 6%, 19% 증가하여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어요.

 

영업이익은 1.89조 원(+219%)으로 지난 한달 간 6% 상승하여 컨센서스에 부합했습니다. 품질 관련 캠페인 진행으로 판매보증비가 증가한 점은 자그마한 아쉬움으로 남지만, 이를 포함해도 영업환경 호전에 따른 전 사업부문의 수익성 개선이 두드러졌다는 점은 상당히 긍정적으로 볼 수 있어요.

 

세전 이익은 2.50조 원으로 컨센서스를 약 16% 상회했어요. 계역 부품업체들의 동반 실적 호조로 지분법이익이 흑자전환하면서 큰 폭으로 개선되었고, 기말환율 안정화로 외화 평가손실이 크게 준 것도 한 몫을 했습니다.

 

기대 이상의 ASP 상승 효과

연간 실적 추정치
연간 실적 추정치

품질 비용의 발생으로 21년도 2분기 영업이익은 컨센서스 부합 수준이지만, 매출과 세전이익은 컨센서스를 크게 상회하였어요. 상회 근거는 아래와 같아요.

  1. 영업환경 호전에 따른 급격한 ASP 상승세
  2. 그룹 내 계열사들의 동반 실적 호조

신차효과는 여전히 확장 국면에 있고, 글로벌 수요/공급의 불균형도 여전히 존재하고 있습니다. 판매량과 ASP의 동반 성장이 지속될 21년 2반기, 계단식 영업 실적 개선 실현이 전망된다고 합니다.

 

 

길어지는 반도체 공급부족과 기대되는 하반기 라인업

현대차는 하반기와 관련 전년도의 낮은 기저로 대부분의 지역에서 판매가 증가했지만, 반도체 공급부족으로 3분기 위주로 판매차질이 예상되고 원자재 가격 상승도 부정적 영향을 줄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어요. 반도체 수급은 4분기부터 점진적으로 나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전기차 전용 모델인 아이오닉5는 상반기 1만대 정도가 판매되었고, 6월말 기준으로 미출고 대수는 3만원대로 연간 판매 목표(2.7만 대)를 크게 초과했다고 합니다. 생산차질을 정상화하여 판매대수를 늘릴 것이라고 밝혔죠.

 

아산공장에 전기차 라인을 설치해서 아이오닉6를 양산할 계획이라고 하며, 2025년 전기차 시장점유율 8% 이상과 판매대수 56만대 이상을 달성이 목표라고 하네요. 미국 내 전기차 생산 투자와 관련해서는 아직 검토 중에 있다고 하여, 미국 전기차 생산 투입에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이네요. 하반기 신차 라인업으로는 제네시스 브랜드의 G80e와 GV60, 광주글로벌모터스와 제휴로 판매하는 소형 SUV, 그리고 미국 전용 픽업모델인 산타크루즈가 예정되어 있다고 합니다.

 

투자자별 매매동향

투자자별 매매동향
투자자별 매매동향

최근 투자자별 매매동향으로 보는 흐름은 좋지 못합니다. 한달 동안 지속적으로 주가는 하락하고 있으며, 외국인과 기관도 대부분 매도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는 매수는 어렵지만, 실적 관점에서 볼때는 여전히 매력적인 종목으로 보입니다. 실적이 좋다면 언젠간 오르겠지만, 당장은 수급이 빠져나가고 있는 상황이므로 상황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차트

현대차 주봉/일봉
현대차 주봉/일봉

주봉과 일봉 차트를 보면 작년 3월부터 코로나 이후 크게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주고 있습니다. 수급도 좋았기 때문에 5연속 양봉을 보이는 때가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조정에 들어간 모습이 보이고, 수급도 크게 들어온 날이 없어 보입니다. 조정이 얼마나 길어질지는 모르나, 한달~두달 정도는 더 조정이 들어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동평균선도 하향하는 쪽으로 바뀌었고 120일선도 뚫고 내려갔기에 지금은 방관을 하다가 매수 타이밍이 잡히면 조금씩 분할매수로 들어가는 걸 생각해봐야 겠어요.

 

오늘은 기대되는 실적을 보여주고 있는 우량주 현대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최근 차트의 흐름은 좋지않으나 실적이 받쳐주기때문에 다시 상승 곡선을 그릴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조정이 조금은 길어지지 않을까 감히 생각해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