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태크

퇴직연금계좌(IRP)로 ETF 매수하기 (Feat. 미래에셋대우)

by Well스토리 2021. 3. 7.

안녕하세요. 이전에 주식계좌를 만드는 방법과 연금계좌의 차이에 대해서 글을 올린 적이 있습니다. 뭔지는 어느 정도 알겠고 주식계좌도 만들었는데, 그럼 어떻게 연금계좌에서 주식을 살 수 있을까요? (▶연금계좌 종류 바로가기) 미래에셋대우에서는 개인연금계좌로는 일반적인 주식 계좌와 동일하게 주식을 매수하거나 매도할 수 있어요. 하지만 퇴직연금계좌인 IRP에서는 일반적인 매수 방법으로는 매수할 수가 없어요.

 

즉, 미래에셋대우 주식거래 어플인 m.Stock에서는 IRP 계좌로 주식 매수가 불가능하단 거죠. 그럼 어떻게 주식 거래를 해야 할까요? 여러 상품 중 요즘 가장 핫한 ETF 매수에 대해 같이 해보기로 해요.

 

 

퇴직연금계좌(IRP)로 ETF 매수하기

IRP 계좌에서 ETF를 매수하는 방법은 m.Stock 어플이 아닌 m.ALL 어플에서 가능해요. 주식계좌의 전체적인 상황을 알 수 있는 기본 어플인데 아래 어플입니다. 이전에 제 글에서 보셨거나 이미 계좌를 가지신 분은 아실 겁니다.

미래에셋대우 m.ALL 어플
미래에셋대우 m.ALL 어플

위 어플로 들어가게 되면 아래와 같이 현재 미래에셋대우 계좌 전체 상황이나 평가 금액에 대해서 나옵니다.

m.ALL 첫 화면
m.ALL 첫 화면

위에 보시면 저는 퇴직연금 계좌와 주식 계좌 모두 있어서 두 계좌에 대해 다 보입니다. 개인연금계좌는 주식계좌 안에 포함이 되어 보이지 않지만, 퇴직연금 (IRP)의 경우, 주식도 따로 거래할 수 있고, 따로 표기가 된답니다. 저렇게 나오지 않으면 계좌가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은 상태랍니다. 퇴직연금 계좌가 보이신다면, 이제 다음 단계로 넘어가 볼까요?

 

 

위 그림에서 왼쪽 위에 빨간 박스로 표시되어 있는 곳을 눌러줍니다. 전체 메뉴입니다.

메뉴-퇴직연금
메뉴-퇴직연금

그럼 위와 같이 많은 메뉴들이 나타나고, 그중 3번째인 금융상품몰 항목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여러 금융 상품이 보이시죠~? 그중에 빨간 박스 표시되어 있는 퇴직연금/IRP를 눌러줍니다.

퇴직연금-퇴직연금/IRP 리츠/ETF/ETN
퇴직연금-퇴직연금/IRP 리츠/ETF/ETN

그럼 위와 같이 IRP에 대해 설정하거나 구매할 수 있는 여러 상품들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헷갈리지 마셔야 할 것이 "퇴직연금/IRP 상품매수"라는 항목이 맨 위에 있는데, 이 항목은 안전자산 30%를 위해 펀드와 같은 상품이 들어 있는 항목이랍니다. 이전 글에서 설명드렸듯이, IRP의 경우, 전체 계좌 자산의 70%만 위험자산을 매수할 수 있어요. 그에 따라, ETF도 70%의 금액만큼만 매수 가능하단 사실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ETF를 매수하기 위해서는 5번째 항목인 "퇴직연금/IRP 리츠/ETF/ETN" 항목을 선택해야 한답니다.

매수 화면
매수 화면

누르게 되면 위처럼 가장 기본인 TIGER 200 (미래에셋대우 ETF)가 첫 화면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그 아래 투자한도 70%란 부분 보이시죠? 앞서 말씀드린 70%에 해당하는 계좌 금액에 맞게 매수가 가능하단 뜻입니다.

 

TIGER 200 ETF가 아닌 다른 ETF를 매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종목 찾기
종목 찾기

위 그림의 빨간 박스 표시의 돋보기를 눌러줍니다.

 

 

종목 검색
종목 검색

그러면 위처럼 ETF에 대해서 검색이 가능하고 원하는 ETF를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TIGER KTOP30에 대해 매수를 하고 싶다면, 해당 ETF를 선택해줍니다.

매수
매수

그럼 일반 주식 매수하는 것과 같이 원하는 주가, 주식 주를 설정할 수 있고, 최종적으로 아래 매수를 눌러주면 매수신청이 끝난답니다. (11원은 제 계좌에 11원 밖에 없어서 그런 거랍니다.) 주의할 점은 퇴직연금계좌의 잔금의 경우, 당일 금액이 아닌 이틀 전의 금액이 표기된다는 점. 그리고 또 한 가지는, 매수가 체결이 되면 어플 알람으로 오는 것이 아닌, 문자로 공지가 된답니다. 이 두 가지 주의하시고, 문자가 온다면 체결이 된 것이고, 아니면 체결이 안 된 것이죠. 그럼 5번째 그림의 "취소/미체결" 항목으로 가서 다시 매수를 진행하셔야 한답니다.

 

생각보다 어렵진 않지만, 따로 관리를 해야 한다는 점에서 조금 다르죠. 한 번 해보시면 어렵지 않으실 겁니다. 모두 거래에 성공하시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