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및 기타

정부24 지방세 납세증명서 및 세목별 과세증명서 인터넷 발급하는 방법

by Well스토리 2021. 8. 20.

안녕하세요. 오늘은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지방세 납세증명서 및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세도 여기 포함되기는 하지만 보통 6월에 자동차세 납부를 하죠. 그래서 지방세 납세증명 및 과세 증명서는 말 그대로 체납액 없이 납세의 의무를 잘 이행하고 있다는 걸 보여주는 증명서입니다. 발급 방법은 간단하니 아래 참고해주세요.

 

 

정부24 지방세 납세증명서 및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 방법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방법

1. 정부24 홈페이지 접속 및 지방세 납세증명 클릭

정부24 홈페이지
정부24 홈페이지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자주 찾는 서비스의 "지방세 납세증명"을 클릭하시거나 검색창에 지방세라고 검색하시면 지방세 납세증명 키워드가 나옵니다. 해당 항목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2. 지방세 납세증명 민원신청

지방세 민원안내 및 신청
지방세 민원안내 및 신청

지방세 납세증명을 누르면 위와 같이 민원안내와 신청하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및 신청 방법은 인터넷, 직접 방문, FAX, 우편으로 가능하며, 처리는 즉시 가능합니다. 수수료는 없으며, 별도의 지방세 납세증명 신청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직접 신청하는 경우에는 신분증만 있으면 됩니다. 혹시 대리인이 신청하는 경우는 직접 찾아가는 방법밖에는 없으며, 별도의 증빙 서류가 있어야 합니다.

  • 본인 신청: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신분증
  • 대리인 신청: 위임장, 위임자의 신분증(법인의 경우, 인감증명서, 사용인감계, 대표자 신분증 중 1택) 사본, 위임받는 자의 신분증
  • 법인대표자 신청: 법인대표자의 신분증, 법인등기사항 증명서
  • 상속인 신청: 상속인의 신분증, 가족관계증명서 또는 주민등록등(초)본
  • 미성년자의 법정대리인 신청: 법정대리인의 신분증, 가족관계증명서 또는 주민등록등(초)본, 후견인 증빙서류
  • 법정대리인 신청: 법정대리인의 신분증, 법정대리인 증빙서류

 

 

3. 지방세 납세증명 신청내용 기입

지방세 납세증명 신청내용 기입
지방세 납세증명 신청내용 기입

신청하기를 누르면 위와 같이 신청내용을 기입하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사업자 구분에서는 개인과 법인 중 택할 수 있고, 본인이 원하는 사업자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주민등록번호 표기방법은 뒷자리까지 모두 표기를 할 것인지, 아니면 뒷자리의 첫 번째 자리만 공개를 할 것이지 결정하는 항목입니다. 회원 또는 비회원 로그인을 하시면 성명, 생년월일과 같은 개인 정보는 기본으로 기입됩니다.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주소를 입력해주고, 아래 전화번호까지 기입해줍니다. 법인인 경우, 현사업장 및 사업 종류도 기입해야겠죠?

 

4. 사용 목적 및 수령 방법 선택

사용 목적 및 수령 방법 선택
사용 목적 및 수령 방법 선택

개인 정보를 입력하고 아래에 증명서의 사용 목적을 선택하는 항목이 나옵니다. 대금 수령, 해외이주, 부동산 신탁등기, 그 밖의 목적 중에 선택이 가능합니다.

  • 대금 수령: 어떤 물품에 대한 거래가 이루어지고 물품을 구입한 구매자가 공급자에게 물품에 대한 대금을 지불하는 행위
  • 해외이주: 국외로 이주하는 행위
  • 부동산 신탁등기: 특정의 재산권을 타인으로 하여금 일정한 자에게 이익이나 그 목적을 위해서 재산권을 관리하고 처분할 수 있게 하는 것 (예를 들어, 새로운 건물 건축 시, 담보 대출을 신탁회사를 끼고 하는 경우)

 

대금 수령의 경우 대금 지급자를 기입하여야 하고, 해외이주의 경우 해외이주 허가번호 및 허가일을 기입해야 합니다. 안타깝게도 부동산 신탁등기용 증명서는 시군구 또는 읍면동 주민센터 또는 동사무소에 직접 방문하셔서 받으셔야 합니다.

 

수령방법은 인터넷 발급 또는 직접 방문, 대리인 발급 모두 가능합니다. 다만, 직접 방문 또는 대리인 발급의 경우 수령 기관을 선택하셔야 발급이 가능합니다. 수수료는 무료이니 발급 원하시는 부수만큼 발급하시면 되겠습니다. 신청일은 신청하는 날이 자동으로 나옵니다.

 

5. 구비서류 열람 사전 동의

구비서류 열람 사전동의 및 민원신청
구비서류 열람 사전동의 및 민원신청

지방세 납입증명에는 위와 같이 법인등기사항 증명서, 주민등록표 등/초본, 해외이주신고확인서 등 필요한 경우가 있어, 이러한 경우에는 발급 기관에서 조회를 할 수 있다는 사전 동의를 하게 됩니다. 이후에 민원 신청하기를 누르시면 발급이 완료됩니다.

 

 

  세목별 과세증명서

1. 정부24 홈페이지 접속 및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 클릭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방법 시, 정부24 홈페이지 접속과 동일합니다.

 

2. 지방세 과목별 과세증명 민원신청

지방세 과목별 과세증명 민원안내 및 신청
지방세 과목별 과세증명 민원안내 및 신청

지방세 과목별 과세증명서 발급도 지방세 납입증명과 동일하게 인터넷, 방문, FAX, 우편 모두 가능합니다. 다만, 수수료에서 차이점이 있는데, 인터넷 신청은 무료이지만 직접 방문하여 발급받는 경우 지자체에 따라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 신청내용 기입

과세증명 신청내용 기입
과세증명 신청내용 기입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 신청의 경우 개인 신청만 가능합니다. 이름, 생년월일, 주소 등은 회원 및 비회원 로그인 시 자동으로 기입이 됩니다. 따라서 과세물건지에 해당하는 주소지와 과세 연도, 사용 목적 등을 기재하시면 됩니다.

 

4. 영업장 및 수령방법 기입

영업장 및 수령방법 기입
영업장 및 수령방법 기입

영업장의 경우 별도로 기입할 필요는 없지만, 필요한 경우에만 기입해줍니다. 이후 수령방법은 온라인 발급으로 지정해주고 민원신청을 하면 바로 과세 내역 목록이 나오고, 증명하고픈 항목을 선택한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마지막으로 문서 출력을 누르면 발급됩니다.

 

오늘은 지방세 납세증명서 및 세목별 과세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5분 내로 간편하게 PDF로 발급이 가능하니, 급하신 분들은 직접 방문이나 민원발급기보단 정부24 인터넷 발급을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