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및 기타

운전경력증명서 인터넷 발급하는 방법 (정부24, 경찰 민원포털)

by Well스토리 2021. 8. 12.

안녕하세요, 오늘은 운전경력증명서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운전경력증명서는 여러 인터넷 사이트에서 발급이 가능한데, 가장 대표적인 곳이 정부24와 경찰 민원포털 사이트입니다. 이 두 사이트에서 증명서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운전경력증명서 발급 방법

  운전경력증명서란?

운전경력증명서는 도로교통법 시행 규칙에 따라서 운전 경력을 증명할 때 사용되는 문서입니다. 군대에 갈 때 운전병이 되기 위해 필요하기도 하죠. 물론 양식은 다르지만요. 운전경력증명서에는 운전자 인적사항뿐만 아니라, 면호 종별과 면호 번호, 교부 일자 등이 기재되어 있어요. 또한, 교통사고 기록도 기재되어 있는데, 사고 일자, 발생지, 인적 피해 사항 등이 자세하게 기재되어 있어요. 그리고 교통 법규를 위반했을 때 받은 위반 점수와 위반 날짜, 위반 법 조항 등도 기재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 운전자 인적사항, 면호 종별, 면호 번호, 교부 일자 등
  • 교통사고 일자, 발생지, 인적 피해 사항 등
  • 교통 법규 위반 점수, 위반 날짜, 위반 법 조항 등

 

  운전경력증명서 발급 - 1. 경찰 민원포털

1. 경찰 민원포털 사이트 접속 및 운전경력 증명서 메뉴 클릭 (▶경찰 민원포털 사이트 바로가기)

경찰 민원포털 사이트 메인 화면
경찰 민원포털 사이트 메인 화면

 

2. 운전경력증명발급(국문) 신청 클릭

운전경력 증명발급 신청 클릭
운전경력 증명발급 신청 클릭

3. 로그인 및 정보이용동의 후 운전경력 증명발급 정보 입력

증명발급 정보 입력
증명발급 정보 입력

공동인증서를 통한 로그인 및 정보이용 동의 후 운전경력 증명발급으로 넘어오면 자동으로 신청인 정보는 모두 기재가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따로 입력할 필요는 없고, 아래 운전경력 증명서 발급 내용만 채우면 됩니다. 운전면허 경력과 법규 위반 경력, 교통사고 이력, 발급사유는 기재를 해야 하며, 전체를 선택하면 본인이 보유하고 있는 모든 경력과 기록이 나옵니다. 발급사유는 발급해야하는 이유에 대해서 간단하게 기술해줍니다. 그리고 맨 아래 신청을 눌러주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운전경력증명서 - 2. 정부24

1. 정부24 홈페이지 접속 및 운전경력증명서 발급 메뉴 클릭 (▶정부24 사이트 바로가기)

정부24 사이트 메인
정부24 사이트 메인

위 그림과 같이 검색창에 운전경력증명서를 검색하거나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2번째 메뉴에 있는 운전경력증명을 클릭해줍니다.

2. 신청하기 클릭 후 로그인 및 개인정보이용 동의 (비회원 가능)

신청하기
신청하기

3. 증명발급 희망기간 및 신청내용, 수령방법 선택

증명발급 내용 기입
증명발급 내용 기입

경찰 민원포탈과 동일하게 신청인 정보는 기입되어 있어서 희망기간, 신청내용, 수령방법만 기입 및 선택하시면 됩니다. 희망기간 발급 일자로부터 원하는 기간 전까지의 증명발급이 가능하며, 수령방법도 본인 출력, 제3자출력 등 선택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운전경력 증명서 발급하는 방법을 정부24와 경찰 민원포털 사이트를 통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양한 곳에 사용될 수 있는 증명서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두면 좋겠죠?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