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및 기타

차량 소유자 필수 사이트 자동차365 활용 방법

by Well스토리 2021. 9. 8.

안녕하세요. 오늘은 차량을 소지하신 분이나 또는 곧 차량을 구매하여 소지하실 분들을 위해서 알면 좋은 필수 사이트 '자동차365'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저도 차를 몬 지 2년밖에 되지 않았는데요. 2년 동안 내 차에 대해서 어플로 관리하기도 귀찮고 다시 중고차로 팔 때 얼마인지 알아보기 위해서 다른 여러 어플들을 다운로드하는 것도 번거로웠는데요. 자동차365 사이트에서는 이런 자동차에 대한 정보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어 상당히 유용한 사이트인 것 같아요. 같이 알아볼까요? (▶ 자동차365 사이트 바로가기: https://www.car365.go.kr/)

 

 

자동차 소유자 필수 사이트, 자동차365

자동차365는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관리하는 자동차 민원 온라인 포털입니다. 자동차 등록 비용, 중고차 시세, 실매물 검색, 자동차 교환 및 환불, 사고이력, 정비이력, 세금 정보, 리콜 정보 등 정말 다양한 정보를 하나의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휴대폰으로도 어플을 다운로드하지 않고 간편하게 검색 후 들어가서 어플처럼 사용할 수 있어서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주요 기능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자동차365 사이트 메인 화면
자동차365 사이트 메인 화면

 

  주요 기능 1. 자동차 등록비용 조회

자동차365 메인 사이트 첫 화면
자동차365 메인 사이트 첫 화면

위 그림은 자동차365 사이트의 첫 화면입니다. 정말 다양한 메뉴들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먼저 여러 항목 중 자동차 등록비용 조회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를 소유하게 되면 자동차 등록비용을 지불해야 하는데요. 이 자동차 등록비용은 지역에 따라 차이가 나게 됩니다.

신차 등록비용 계산기
신차 등록비용 계산기

메뉴에서 자동차 등록비용 조회를 누르면 위와 같이 신차 등록비용 계산기가 나옵니다. 간단하게 차량의 가격을 기재하고 거주지역 및 용도를 선택하면 바로 계산이 가능합니다. 물론 자동차의 배기량도 선택을 해야겠죠? 위 계산기는 참고자료고 정확한 금액은 해당 지역의 차량등록과에 문의를 해야 합니다.

신차 등록비용 계산결과
신차 등록비용 계산결과

서울로 지역을 설정하고 계산하니 위와 같이 나오네요. 공채 매입 시에는 약 500만 원, 공채 할인 시에는 약 200만 원 정도가 나옵니다. 거의 300만 원이나 차이가 나죠. 여기서 공채는 지방자치단체에서 발행하는 채권입니다. 자동차를 살 때 지방자치단체에서 발행한 채권을 의무적으로 매입해야 하는데요. 일종의 준조세 개념이며, 지역마다 채권 가격은 상이합니다. 공채는 매입 후에 바로 판매할 수 있지만, 그럴 경우 5~10% 정도 낮은 가격으로 팔아야 하기 때문에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당장의 돈을 아끼고 싶으신 분은 파시는 걸 추천합니다.

 

 

  주요 기능 2. 중고차 매매

메인 화면에서 중고차 매매 메뉴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정말 많은 중고차 관련 기능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고차 매매 항목들
중고차 매매 항목들

중고차의 시세와 실매물을 바로 조회할 수 있고, 중고차의 등록비용, 중고차 매매요령, 자동차 보험, 중고차 등록 등 중고차 관련된 모든 내용들이 다 포함되어 있다 해도 무방합니다. 하나의 예로 중고차 매매 평균금액 조회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왼쪽 위 메뉴 중 두 번째)

내용
중고차 매매 평균금액 조회

중고차 매매 평균금액 조회로 들어가면 본인의 차량번호를 입력하는 입력창이 나옵니다. 차량 번호를 기입하면 내 차와 동일 차종 및 연식의 중고차 매매가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나온 중고차 거래 어플과 동일한 기능인 거죠. 물론 평균가이기 때문에 차량의 사고 유무, 성능상태, 주행거리, 차량 옵션, 색상, 연료는 반영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참고로만 사용하시면 됩니다.

실매물 검색 확인
실매물 검색 확인

중고차의 실매물 검색도 가능합니다. 임의로 현재 거래되고 있는 차량의 차량 번호를 입력해 보면 위와 같이 차량의 기본 정보가 나옵니다. 아래 차량 이력 확인을 누르면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로 바로 넘어가고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차량 세부 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00~500원의 수수료가 드니 이 부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차량 이력 확인
차량 이력 확인

 

 

  주요 기능 3. 자동차 세금(예상) 계산

다음으로 자동차 세금 계산입니다. 이 또한 예상되는 금액을 계산하는 기능으로 미리 자동차세를 예상하고 대비할 수 있겠죠? 메인 화면에서 자동차 세금(예상) 계산 항목을 클릭합니다.

자동차 세금 계산기
자동차 세금 계산기

그러면 위와 같이 자동차 세금 계산기가 나옵니다. 본인의 차량에 대해서 알아보고 싶다면 차량번호를 사용하여 검색하시면 되고, 사고자 하는 또는 다른 차량의 세금을 계산해보고 싶을 때는 차량번호 사용 기능을 OFF로 전환하고 정보들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자동차 세금은 1년 치를 선납할 경우 최대 9.15%까지 할인율이 적용되니 계산해보시고 미리 납부하시는 것도 돈을 아끼는 길이겠죠?

 

  주요 기능 4. 자동차 검사 및 예약 안내

안전한 운전을 위해서는 정기적인 자동차 검사가 필수입니다. 나라에서 정기적으로 자동차를 검사하게끔 지정을 하였고, 다음 검사가 언제인지는 자동차365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자동차 검사 및 예약 안내
자동차 검사 및 예약 안내

메인 화면에서 자동차 검사 및 예약 안내 항목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공단검사소 온라인 예약, 민간(지정) 검사소 찾기, 검사 유효기간 조회가 나옵니다. 먼저 검사 유효기간 조회를 통해서 다음 검사까지 얼마나 남았는지 알아보는 게 먼저겠죠?

검사유효기간 조회

검사 유효기간 조회를 누르면 위와 같이 화면이 나옵니다. 차량 번호와 주민등록번호 앞 6자리를 입력하면 바로 검사 유효기간 시작일과 만료일이 나옵니다. 만약 만료일이 얼마 남지 않았거나, 초과한 경우 바로 공단검사소 온라인 예약이 가능합니다.

공단검사소 온라인 예약
공단검사소 온라인 예약

자동차 검사 및 예약 안내 항목에서 공단검사소 온라인 예약 항목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자동차 검사 예약 항목 선택 화면이 나옵니다. 자동차, 이륜차, 대형버스, 기타 검사로 나뉘고, 선택한 후에 검사 예약하기를 누르면 약관 동의 등을 거쳐 검사소 예약이 가능합니다. 결제까지 해야 완료가 되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요 기능 5. 내 차 리콜 확인

리콜 확인
리콜 확인

가장 처음 자동차365 홈페이지에 들어간 후 리콜 센터로 들어가면 위와 같이 내 차의 리콜 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차량이 리콜 이력이 있는지 확인하고 해당 리콜 부품이나 이력에 대해서 조치를 취해야겠죠? 리콜센터에서는 이밖에도 결함신고, 리콜정보, 리콜제도 등 여러가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자동차365 사이트의 주요 기능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위에서 간단하게 소개해드린 주요 기능 외에도 자동차 신규등록, 이전등록, 등록증 발급 등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사용 가능한 기능들이 많습니다. 또한, 공인된 중고차 시세 조회나 실시간 교통정보도 확인이 가능하고 원하는 고속도로의 CCTV도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폐차 절차, 운수종사자 취업지원 서비스, 자동차 관련 법령정보, 통계자료 등 자동차와 관련된 대부분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니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