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및 기타

예방접종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질병관리청 예방접종도우미, 정부24)

by Well스토리 2021. 8. 23.

안녕하세요. 오늘은 코로나 백신 접종 후에 본인이 예방접종을 했다는 예방접종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예방접종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증명서 형태는 종이, 전자, 스티커 형태가 있으며, 질병관리청 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 또는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서 증명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또한, 모바일로는 COOV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하고 본인 인증을 거치면 발급이 가능합니다. 이번에는 질병관리청 예방접종 도우미 누리집과 정부24를 통해서 발급받는 방법을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해요.

 

 

예방접종증명서 발급 방법

  예방접종증명서 종류 및 발급 방법

코로나 백신에 대한 예방접종증명서의 형태는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3가지 형태로 나뉩니다. 인터넷에서 발급받거나 접종 맞은 곳에서 현장 발급이 가능한 종이 형태의 증명서, 그리고 스마트폰 어플을 통해 발급 받을 수 있는 전자증명서, 주민센터 방문 후 신분증 뒷면에 부착이 가능한 접종 스티커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예방접종증명서 종류 및 발급 방법
예방접종증명서 종류 및 발급 방법

 

  예방접종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 질병관리청 예방접종도우미

1. 사이트 접속 및 전자민원 서비스 내 예방접종증명서 클릭 (★사이트 바로가기)

질병관리청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
질병관리청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

질병관리청 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에 들어가서 전자민원 서비스로 들어가면 됩니다. 다만, 회원가입이 필수이기 때문에 먼저 회원가입을 해줍니다. (빨간 박스 위 회원가입 클릭)

 

2. 예방접종증명서 신청 (국문 또는 영문)

예방접종증명서 신청
예방접종증명서 신청

예방접종증명서는 국문 또는 영문으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또한, 신청내역이나 진위 확인 등도 가능하니 이미 발급받으신 분들은 다른 서비스도 사용해보세요.

 

 

3. 국문 예방접종증명서 신청

국문 예방접종증명서 신청
국문 예방접종증명서 신청

회원가입 및 주민등록번호, 공동 인증서 등록을 마치면, 예방접종증명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또한, 자녀의 예방접종증명서도 보호자의 경우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아이의 정보도 기입해야 발급이 가능합니다.

 

4. 발급 신청서 양식 기입 및 접종 구분 선택

접종증명서 양식 기입
접종증명서 양식 기입

증명서 신청을 누르면 위와 같이 발급 신청 양식이 나옵니다. 본인의 개인 정보는 모두 기입이 되어 있고, 접종 구분 및 발급 사유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접종 구분의 경우, 국가 예방접종, 기타 예방접종, 개별 선택 중 택할 수 있고, 전체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는 임시 예방접종으로 되어 있죠. 여기서 본인이 원하는 접종 증명서 종류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발급사유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본인이 증명서를 제출해야 하는 기관 또는 용도를 선택하는 거죠. 그리고 신청을 눌러주면 프린트가 가능합니다.

 

 

5. 증명서 발급 내역 및 출력

증명서 발급 내역
증명서 발급 내역

증명서 신청을 누르면 위와 같이 발급이 완료되고, 문서 출력이 가능합니다. 문서 출력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미리보기가 나오고 출력이 가능합니다.

발급된 예방접종증명서


 

▶ 정부24

1. 정부24 홈페이지 접속 및 예방접종 증명 클릭 (★사이트 바로가기)

정부24 홈페이지 접속 및 예방접종 증명
정부24 홈페이지 접속 및 예방접종 증명

 

2. 예방접종 증명 신청

예방접종증명 신청
예방접종증명 신청

 

3. 예방접종증명서 발급 신청서 작성

신청인 및 교부대상자 정보 확인
신청인 및 교부대상자 정보 확인

신청을 하면 기본적으로 신청인과 교부 대상자가 본인으로 되어 있습니다.

 

 

4. 예방접종 종류 및 수령방법 선택

예방접종 종류 및 수령방법 선택
예방접종 종류 및 수령방법 선택

본인의 정보를 확인하고 아래로 내려오면 질병관리청 사이트와 동일하게 예방접종 종류를 선택할 수 있고, 수령방법도 나옵니다. 단, 수령방법은 온라인 발급만 선택 가능합니다.

 

5. 신청정보 확인 및 출력

신청정보 확인 및 출력
신청정보 확인 및 출력

마지막으로 신청 내역을 확인하고 문서 출력을 누르면 동일한 예방접종증명서가 발급됩니다.

 

오늘은 예방접종 증명서 인터넷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코로나 예방접종이 시작된 지 좀 되었지만, 예방접종을 증명해야 할 때가 종종 있죠. 해외로 나가거나 출장을 갈 때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어플도 편하지만 보통 종이 증명서가 필요하기 때문에 위와 같은 방법으로 발급받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