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태크/주식

미래에셋대우 퇴직연금계좌(IRP) 및 연금저축계좌 ETF/ETN/리츠 매수하는 방법 (+납입한도 변경)

by Well스토리 2021. 8. 24.

안녕하세요. 최근에 미래에셋대우 모바일 어플이 업데이트가 되었죠. 그래서 퇴직연금계좌인 IRP나 개인연금계좌에서 ETF, ETN, 리츠 등을 매수하기가 정말 간편해졌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매수하는지 방법을 다시 간단명료하게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납입한도 변경 방법도 알려드리니 아래 자세한 내용 같이 보실까요?

 

 

미래에셋대우 IRP 및 개인연금계좌로 ETF 매수하기 및 한도 변경

  퇴직연금계좌/개인연금계좌로 매수가능한 금융 상품

이전 글에서 퇴직연금과 개인연금의 정의 및 차이점에 대해서 정리했었죠. (▶연금계좌의 모든것 바로가기) 연금계좌의 종류와 왜 해야하는지에 대해서는 알았고, 이제 연금계좌로 자산을 불리기 위한 금융 상품을 매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봐야겠죠.

 

연금계좌로 매수가능한 상품은 ETF, ETN, 리츠, 펀드, ELB가 있습니다. ETF는 요즘 워낙 유명하다보니 다들 아시겠지만, 시장의 지수를 따라가는 상품이죠. 자산운용사에서 기초지수에 포함된 종목을 포트폴리오에 담아서 이에 투자하는거라서 결국 기본이 되는 기초지수를 소유하는게 ETF입니다.

 

ETN도 ETF와 유사하지만 ETF처럼 실물자산(증권)을 직접 소유하는게 아닌, 채권의 형태로 나가게 됩니다. 즉, 신용을 담보로 한 채권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발행사인 증권사가 파산하면 투자금을 잃을 수 있죠. 물론, 기초지수에 대한 추적오차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리츠는 투자자로부터 증권사가 투자금을 받아 부동산 및 부동산 관련 증권에 투자를 하고, 이를 운용하여 수익을 벌면 그에 따른 수익을 투자자에게 돌려주는 부동산 간접투자입니다. 이 밖에도 펀드와 ELB도 매수 가능합니다.

 

연금저축계좌로는 ETF와 펀드만 매수가 가능하며, 퇴직연금계좌로는 ETF/ETN/리츠, 펀드/예금, ELB 모두 매수 가능합니다.

 

 

  연금계좌 ETF 매수하는 방법

1. 미래에셋대우 m.ALL 어플 실행

미래에셋대우 어플
미래에셋대우 어플

먼저 미래에셋대우 계좌개설 및 계좌관리 어플인 m.ALL 어플을 실행하고 접속합니다. 기존에 계좌가 없으신 분들은 비대면으로 계좌 신설하시면 됩니다.

 

2. 메뉴 → 연금관리 → 연금매매

연금매매 클릭
연금매매 클릭

오른쪽 상단 메뉴 버튼을 누르고 연금관리의 연금매매를 눌러줍니다.

 

 

3. 매수하고자 하는 연금계좌 선택 → 비밀번호 입력 → 매수하고자 하는 상품 선택

계좌선택
계좌선택

연금매매를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이후에 상품을 매수하고자 하는 계좌 선택하시면 됩니다. 계좌번호를 누르면 원하는 연금계좌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 연금저축계좌와 퇴직연금계좌가 모두 있기때문에 두 계좌가 나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연금저축계좌의 경우, ETF와 펀드만 매수가 가능하고, 퇴직연금계좌는 ETF/ETN/리츠, 펀드/예금, ELB와 같은 여러 상품 매수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매수시에는 비밀번호는 꼭 입력하셔야 합니다.

 

4. 원하는 상품 골라서 매수하기

상품 매수하기
상품 매수하기

계좌 및 상품을 고르신 후, 상품 검색은 오른쪽 위 돋보기 표시를 눌러줍니다. 그리고 생각하셨던 종목명을 검색해서 누르시면 바로 매수가 가능합니다. 물론 주식과 마찬가지로 주식 거래가 이루어지는 장중에 매수 가능합니다. ETF가 아닌 경우, 화면이 조금 다를 수 있지만 검색하는 방법은 거의 동일합니다.

 

왼쪽 그림과 같이 상품 및 종목을 선정하셨으면 매수하시면 되는데, ETF의 경우 주식과 동일하게 원하는 수량을 입력하시고 매수 버튼을 누르시면 바로 매수 신청이 됩니다. 체결이 되면 비로소 완료가 됩니다.

 

 

  연금계좌 한도조회 및 한도변경

개인연금계좌나 퇴직연금계좌의 한도도 어플 내에서 바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는 한도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이를 최대한 받기 위해서는 그에 맞게끔 한도를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도변경
한도변경

한도변경을 위해서는 메뉴 버튼을 누르신 후, 한도조회 항목을 눌러줍니다. 이후, 본인의 최대 신청가능금액을 확인하시고, 원하시는 신청한도를 기재한 후, 아래에 한도변경을 눌러주면 바로 한도가 변경됩니다. 다른 계좌의 한도도 변경하시고 싶으시다면, 오른쪽 화면 가장 위에 계좌번호를 누르시면 본인의 연금계좌가 모두 선택가능하게끔 창이 뜹니다.

 

참고로 연금저축계좌와 퇴직연금계좌의 세액공제 최대 금액은 합 700만 원이기 때문에 개인연금 400만 원, 퇴직연금 300만 원으로 하시는게 적절합니다.

 

  연금계좌 자동이체 등록하는 방법

1. 자동이체 메뉴 → 계좌 선택 후 등록

자동이체 등록 및 계좌 선택
자동이체 등록 및 계좌 선택

매달 입금하기가 어렵고, 은행에서 증권사 계좌로 자동이체 등록은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권사 어플에서 자동이체를 등록하면 한 번에 해결이 가능합니다. 미래에셋대우 어플의 경우, 돋보기를 눌러 자동이체를 입력하면 아래에 은행자동이체/대체입금 항목이 나옵니다. 이걸 눌러주면 맨 오른쪽 그림과 같이 계좌 선택이 가능하고, 신규로 자동이체 등록이 가능합니다. 저는 이미 IRP 계좌에 자동이체를 해놔서 항목이 나오네요. 저는 우리은행이지만 여러 증권사와 은행이 가능합니다.

 

 

2. 계좌 선택 및 출금 기관 선택

계좌선택 및 출금기관 선택
계좌선택 및 출금기관 선택

등록을 누르면 위와 같이 계좌 선택하는 창이 다시 나오고, 다음을 누르면 출금이 되는 기관을 선택하는 창이 나옵니다. 목록에서 직접 골라 누르셔도 되고, 검색을 통해서 찾으셔도 됩니다.

 

3. 자동이체 금액/기간 및 이체일 설정 후 등록 완료

자동이체 등록
자동이체 등록

마지막으로 출금계좌가 결정이 되면, 매달 자동이체하고자 하는 금액, 자동이체 기간, 자동이체일을 선택 및 입력하시면 완료됩니다.

 

오늘은 연금계좌로 ETF 등과 같은 금융 상품을 매수하는 방법부터 연금계좌 한도변경 및 연금계좌 자동이체 방법까지 한 번에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