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태크/주식

10월 다섯째 주, 공모주 일정 및 기업 분석 (카카오페이, 피코그램, 지니너스)

by Well스토리 2021. 10. 24.

안녕하세요. 이번주도 어김없이 다음주에 있을 공모주 청약 정보 및 기업 분석을 간단하게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다음주에는 금년도 마지막 대어인 카카오페이 공모주가 있죠. 카카오페이가 어떤 기업인지, 그리고 카카오페이 외에도 피코그램과 지니너스가 청약을 하는데 어떤 기업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0월 다섯째 주 공모주 청약(IPO) 일정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 기업개요

카카오페이를 써보지 않은 분들을 찾는게 더 힘들정도로 카카오페이는 모두가 잘 아는 기업이죠. 하지만 친구들끼리 송금하는 서비스 외에는 어떤 사업을 하는지 잘 모르는 분들이 많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카카오페이의 누적 가입자는 3천 6백만 명이고, 증권 계좌는 무려 5백만 계좌, 21년 2분기 거래액은 24.5조 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카카오페이는 무엇을 하는 기업일까요.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톡 앱을 통해서 결제, 송금, 멤버십, 청구서, 인증, 투자, 보험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종합 핀테크 기업으로 간단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페이의 주요 주주는 카카오와 알리페이홀딩스가 강강 55%, 45% 지분을 가지고 있고,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페이증권과 케이피보험서비스의 지분을 각각 60%, 65.1%로 가지고 있습니다.

카카오페이 주요 기능

카카오페이의 주요 기능은 크게 결제, 금융, 기타로 분류할 수 있어요. 위 그림은 카카오페이 홈페이지 있는 화면들인데요. 아래와 같이 분류가 가능해요.

  • 결제: 온라인, 오프라인
  • 금융: 대출(신용조회, 대출광고, 대출비교), 투자, 보험
  • 기타: 송금, 전자문서 등

최근에 정부에서 카카오에 금융 플랫폼 규제에 들어가겠다고 통보를 했죠. 그래서 카카오의 주식이 폭락을 했고요. 이러한 일들 때문에 카카오페이에서 투자나 보험 같은 경우, 카카오페이에서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고 투자는 카카오페이 증권으로, 보험은 KP보험서비스로 자동 전환되게 됩니다.

카카오페이 서비스 확대

카카오페이의 미래 성장성도 봐야겠죠. 카카오페이는 현재 투자하고 있는 사업 외에도 B2B 결제, 주택담보 대출, 중개, SOHO 비즈니스 대출까지 여러 방면으로 사업 진출 계획을 하고 있고, 독점이라는 얘기도 나오겠지만 투자자 입장에서 이러한 서비스가 정말 이루어 진다면 카카오페이는 보다 길게 투자하기 좋은 기업이라고 볼 수 있겠죠.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 정보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 정보

카카오페이의 공모주 청약 정보는 위와 같아요. 이번 카카오페이는 기관 수요예측에서 좋은 결과를 냈죠. 기관 경쟁률이 1700:1을 넘었습니다. 하지만 공모가는 최상단이 90,000원으로 고정하고 더 올리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이벤트로 100% 균등청약으로만 청약이 가능하게끔 하였죠. 이는 아무래도 민심과 투자 심리를 위한 것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고요. 최근의 논란을 잠재우기 위한 카카오의 노력이라고 봐야겠죠.

 

청약일은 25일~26일이며, 상장일은 미정이지만 11월 3일로 예상됩니다. 균등청약금액은 최소 20주로 90만 원이 필요합니다. 주관사는 총 4개로, 삼성, 한국투자, 신한, 대신에서 합니다. 삼성증권과 대신증권이 가장 많은 배정물량을 가지고 있고, 아무래도 이 두 증권사에서 청약을 하는게 가장 좋을 것 같아요.

 

카카오페이 재무현황

3개 사업연도 매출액 주요 내역

카카오페이의 주요 서비스의 매출 내역은 위와 같아요. 18년도까지는 대부분이 결제서비스로 매출액 구성이 되어 있죠. 하지만 점점 금융서비스와 기타서비스의 비중이 늘고 있고, 그에 따라 정부 규제가 들어온 것에 대한 타격이 컸던 거죠. 카카오페이의 카카오 대상 매출비중 추이를 보면 사실상 30% 이상이 카카오에서 나오기 때문에 의존도가 높다고 볼 수 있죠. 하지만 매년 의존도는 떨어지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긍정적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피코그램

피코그램 기업개요

피코그램 제품 포트폴리오

피코그램은 정수기 및 필터와 관련된 기업입니다. 크게 3가지 제품으로 나뉘는데요. 소재, 필터, 정수기 이렇게 3개로 사업이 제품이 나뉩니다. 특히, 소재에서는 열 압축 카본블럭이 가장 주력이고, 필터는 정수 필터, 상업용 필터, 사워 필터 등이 있고, 정수기는 고성능 정수기, 직수형 정수기, 언더씽크 정수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주요 고객사 및 재무 현황 추이

피코그램의 긍정적인 면은 고객사와의 거래 유지 기간입니다. 거래 기간이 평균 10년으로 그만큼 제품 신뢰도가 높다고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매출액과 영업이익률 또한 긍정적입니다. 매출액이 20년도에 크게 증가했고, 자체 브랜드 판매확대와 카본블럭 내재화로 영업이익 또한 크게 증가했네요. 특히, 이 카본블럭은 한독크린텍 기업이 국내 독점화를 하고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2024년 말까지 30% 시장 규모를 타켓으로 하고 있다고 하니 이 부분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 같네요.

 

피코그램 공모주 청약 정보

피코그램 공모주 청약 정보

피코그램의 청약일은 25일~26일로 카카오페이와 동일합니다. 상장일은 11월 3일로 카카오페이와 겹친다면 상장일 당일 투자가 몰려 결과가 좋지 못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공모가는 12,500원으로 기관수요예측 결과는 좋습니다. 1,472:1이 나왔죠. 매출 현황과 영업 이익 성장성을 봤을 때 충분히 청약하기에는 좋은 기업이라고 보여지네요. 주관사는 IBK투자증권으로 계좌가 있으신 분은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피코그램 재무현황

피코그램 재무현황

피코그램의 재무 현황은 맑음입니다. 매출액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특히나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한 부분이 눈에 띄네요. 정수기라는 아이템으로 지속 성장 가능성은 클지는 모르겠으나 재무현황으로는 성장성이 돋보이는 기업으로 보이네요.

 

 

  지니너스

지니너스 기업개요

지니너스는 유전체 분석 기술을 바탕으로 NGS(Next Generation Sequencing) 기술 트렌드를 선도하고 정밀의료 시장을 선도하는 생물정보분석 전문 기업입니다. NGS는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으로 인간 유전자 정보 전체를 빠르게 읽어낼 수 있는 기술이라고 합니다. 삼성서울병원에서 스핀오프로 나온 벤처기업이기도 하죠.

지니너스 바이오인포매틱스 생태계

지니너스의 온코스테이션라는 시스템을 통해서 환자와 유전체 분석 정보를 공유하고, 병원과는 임상 정보를 공유, AI기업과는 축적된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제약사와는 이러한 데이터들을 활용하여 신약 개발과 바이오마커 발굴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네요.

주요 제품

지니너스의 주요 제품은 위와 같습니다. 암 유전체 진단 플랫폼, 세포 분석 플랫폼, 장내 미생물 군집 분석 플랫폼 등이 있죠. 연간 또는 단건의 서비스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분석의뢰 건수에 따라 대금을 청구하는 식이라고 하는데, 21년 하반기에는 해외매출도 발생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지니너스 공모주 청약 정보

지니너스 공모주 청약 정보

지너너스의 공모주 청약일은 27일~28일이고, 상장일은 미정입니다. 공모가는 수요예측 결과가 나오면 정해질거고 바이오 기업이라 상단으로 될지 예상하기 어렵네요. 주관사는 대신증권과 NH투자증권으로 대신 증권이 주요 주관사입니다.

 

지니너스 재무현황

지니너스 재무현황

대부분의 바이오 신생 기업들이 그러하는 영업이익이 좋지 못합니다. 물론 사업의 성장성은 좋다고 볼 수 있지만 아직까지 미래 및 차세대 기술이고 많은 이익을 벌어들이기에는 무리가 있죠. 그래서 공모주 청약을 위해서는 재무현황보다는 기관 수요예측 기반으로 판단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10월 다섯 째 주에 있을 공모주 청약 기업의 정보와 일정 및 정보들을 알아보았습니다. 21년도 마지막 공모주 청약 대어인 카카오페이가 있으니 온 가족의 계좌를 모두 동원하여 청약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