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코로나19

코로나19 백신 부작용

by Well스토리 2021. 3. 3.

지난 2월 26일부터 우리나라에도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었죠?

해외에서는 일찌감치 접종이 시작되었는데요~!

우리나라는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 백신이 확보된 상태입니다.

여느 백신이 그렇듯 여기저기서 부작용 사례가 잇달아 나오고 있느데요~

어떤 부작용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백신은 항체를 만드는 과정이 있기 때문에 경미한 부작용은 대부분 겪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우리가 독감 예방 주사를 맞을 때와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 주사 부위의 통증 및 열감

외부에서 항원(백신)이 들어오고 인체가 이에 대한 면역 반응으로 항체를 만드는 과정에서 자연스레 주사 부위에 통증이나 열감이 느껴지게 됩니다.

대부분의 접종자들이 겪게 되는 증상으로, 일반 독감 백신 증상과 거의 일치합니다.

이러한 부작용은 길게 가지 않고 하루에서 이틀 정도 가게됩니다.

2. 코로나19 유사 증상

실제로 백신을 접종하면 코로나19 항원이 들어오는 거기 때문에 코로나19와 유사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피로나 두통은 많은 사람들이 겪게 되는 부작용이며, 이에 더해 근육통과 열 증상도 일부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 되었습니다.

해당 증상도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호전되는 것으로 보고가 되고 있고 중증 이상의 부작용은 나타나지 않는다고 전문가들은 말하네요~!

3. 국내 코로나19 백신 부작용

우리나라에서는 현재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만 접종이 이루어지고 있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심각성에 따른 등급(1~4등급 - 1등급: 경증, 2등급: 중등도, 3등급: 중증, 4등급: 생명을 위협하는 증상)에서 3등급 이상의 심각한 부작용은 발생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국내에서도 열감, 근육통, 두통 등의 증상을 호소하는 의료진들이 나오고 있고, 심한 경우 구토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어 개인마다 철저한 준비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특히, 혼자 살거나 고령인 경우 동행인과 함께 있거나 상시 119 전화가 가능하도록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해외 코로나19 백신 부작용

해외에는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이 주로 배포 및 접종되고 있죠~!

이에 따라 해외에서도 여러 부작용 사례가 나오고 있어요.

 

화이자 백신 부작용 1: 노르웨이 노령층

노르웨이에서 고위험군으로 분류된 75세 이상 노인들이 접종 대상이었는데요~

접종을 맞은 대부분의 노인들이 발열과 오한 등의 증상을 경험하고, 기저질환은 악화되었다고 하네요...ㅜㅜ

총 4만 2천 명의 노인이 백신 접종을 맞게 되었는데, 이 중 29명이 사망했다고 합니다..

사망률 1만명 당 약 7명은 상당히 높은 수치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상황이랍니다!

화이자 백신 부작용 2: 미국 젊은 의사

미국 플로리다주에서 젊은 의사가 접종을 맞고 수 일만에 사망했다고 합니다.

코로나19 감염 이력은 없고, 흡연도 하지 않고 꾸준한 운동을 하던 건강한 사람이었다고 합니다.

허나, 백신 접종 후 3일 뒤 손과 발바닥에 작은 붉은 점이 생겨나기 시작했고, 피부 밑에서 출혈이 일어나 생기는 현상으로 바로 응급실 입원을 했다고 합니다.

혈액 검사를 실시한 결과 혈액 응고를 담당하는 혈소판이 모두 사라졌다고 합니다;;

흔하지 않은 부작용 이지만 이러한 급성 질환이 나타날 수 있으니 접종 후 몸에 대한 꾸준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모더나 백신 부작용: 캘리포니아 주

미국 캘리포니아주 보건부 발표에 따르면 10명 정도가 응급처치를 받아야 할 만큼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을 보였다고 합니다.

해당 증상을 일으킨 제조번호를 가진 백신들은 사용이 금지 되었고, 이러한 mRNA 백신이 사용된 미국에서 비슷한 사례가 약 29회 발생했고, 현재는 더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렇게 국내외 할 것 없이 부작용 사례가 나오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백신 접종 시, 충분한 휴식으로 컨디션을 조절하고 지속적인 몸에 대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모두 건강하게 백신 맞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