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및 기타

대기업 복지 활용을 위한 중소기업 복지플랫폼 상세정보

by Well스토리 2021. 10. 4.

안녕하세요. 보통 주변에 대기업 다니시는 분들을 보면 회사 복지가 정말 좋아 보이죠. 임직원만 사용이 가능한 인터넷 쇼핑몰과 콘도나 호텔과 제휴를 맺어 회원가 가격으로 이용이 가능하다는 등 부러운 복지제도가 많습니다. 우리나라 직장인의 83%는 중소기업에 다니기 때문에 이러한 복지혜택을 누리지 못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사실입니다. 바로 중소기업 복지플랫폼이 그 답인데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소기업 복지플랫폼 상세정보

  중소기업 복지플랫폼이란?

삼성이나 SK, LG와 같은 모두가 아는 대기업들은 다 기업만의 임직원을 위한 복지제도가 잘 마련되어 있죠. 하지만 이러한 복지제도에도 단점이 있는데요. 임직원들에게 주어지는 혜택은 수량이나 인원이 제한되어 있어 서로 경쟁하게 되어 복지제도를 원하는 때에 누리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고, 해당 대기업의 상품만 보통 복지 혜택에 포함되기 때문에 한정된 상품에 대해서 복지를 적용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위와 같은 복지도 배부른 소리가 아니냐고 하실 수 있지만 이러한 대기업 복지혜택을 중소기업에 다니는 분들도 무료로 모두 누리실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하나의 기업 상품이 아닌 대부분의 기업 상품, 그리고 대기업 상품에 대해서도 복지를 누릴 수 있답니다. 2년 전부터 중소기업에 다니시는 분이나 소상공인의 경우, 이러한 복지 혜택을 누릴 수 있는데, 바로 "중소기업 복지플랫폼"입니다.

 

중소기업 복지플랫폼은 중소벤처기업부와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운영하는 플랫폼입니다. 해당되는 기업의 복지담당자가 플랫폼에 가입을 하면 이러한 혜택을 누리게 되는데요. 제공되는 혜택은 정말 다양합니다. 여행/휴양, 건강관리, 취미/자기계발, 생활안정, 제휴상품몰, 행복마트 등이 있습니다. 자세한 복지 혜택은 아래 파일을 참고해주세요. 대표적으로는 SK 임직원몰이나 삼성, 애플의 전자제품을 대기업 임직원들과 동일한 수준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있죠.

210909_행복한복지_리플렛(중소기업).pdf
7.56MB

 

 

 

 

  복지대상 및 가입방법

이렇게 좋은 혜택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본인이 임직원이라도 직접 가입하기 위해 사전에 진행되어야 하는 작업이 있습니다. 바로 기업 자체의 회원가입인데요.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중소기업 복지플랫폼 기업가입 방법
중소기업 복지플랫폼 기업가입 방법

모든 서비의 가입은 무료입니다. 기업의 가입은 기업 복지 담당자가 진행을 하게 되는데요. 먼저, 중소벤처기업부 홈페이지(https://www.mss.go.kr/site/smba/main.do)에 접속해서 온라인으로 발급이 가능한 "중소기업 확인서"를 발급 받고, 이를 복지 및 인사 담당자가 회원가입 시에 첨부하면 됩니다. 중소기업 확인서 발급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중소벤처기업부 홈페이지 접속(https://www.mss.go.kr/site/smba/main.do)

중소베처기업부 홈페이지
중소베처기업부 홈페이지

2. 민원 → 민원이용안내 → 확인서 발급 안내

확인서 발급 방법
확인서 발급 방법

 

 

3. 중소기업 확인서 발급 신청

중소기업 확인서 발급 신청
중소기업 확인서 발급 신청

4. 중소기업현황 정보시스템 가입 및 제출서류 확인 후 확인서 출력

중소기업현황 정보시스템
중소기업현황 정보시스템

위의 중소기업현황 정보시스템에서 가입하기 전, 본인의 기업이 중소기업에 해당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규모 기준은 아래와 같으니 참고해주세요. 우리나라 기업의 99%가 중소기업에 속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기업이 중소기업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긴 해요.

[별표_1]_주된_업종별_평균매출액등의_중소기업_규모_기준(제3조제1항제1호가목_관련).hwp
0.10MB

 

 

 

 

  소상공인도?

놀랍게도 소상공인도 해당 복지 플랫폼에 가입 후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과 동일하게 중소기업 확인서를 발급받은 뒤에 가입 후 혜택을 받으시면 됩니다.

 

  복지 외의 다양한 이벤트 (+복지포인트)

대기업과 동일한 복지를 받음과 동시에 이벤트도 같이 참가할 수 있습니다. 10월엔 기업과 임직원 모두가 회원가입을 하면 경품을 주는 이벤트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벤트 정보
이벤트 정보

첫 오픈 때보다 2년 후인 지금 시기에 따라서 특별 할인 행사나 이벤트가 많아졌습니다. 내일까지는 삼성전자 추석 스페셜 빅세일로 TV, 세탁기, 무선 청소기를 40% 정도의 큰 폭으로 할인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SK베네피아도 SK 임직원들이 사용하는 플랫폼인데 이와 동일한 혜택을 똑같이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선헬스케어, 듀얼헬스케어, 서울메디컬, OK닥터, 아이코젠, 리프레쉬클럽 등 운동과 건강관리와 관련된 복지도 함께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복지포인트

또한, 8월 1일부터는 복지포인트라는 제도가 생겼는데요. 복지포인트는 임직원의 복지증진을 위해서 배정하는 포인트로, 서비스를 1포인트 당 1원으로 환산되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게끔 하는 결제수단입니다. 즉, 기업에서 임직원들에게 복지포인트로써 중소기업 복지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게끔 혜택 마련을 해주는 건데요.

 

이렇게 복지플랫폼을 잘 활용하면 "우수활용기업 인증제도"이라는 인증제도를 통해서 성과공유기업으로 인증을 해줍니다. 성과공유 인증기업이 되면 기업의 대출한도를 늘려주거나 정부지원 사업에 가점을 부여하는 등의 우대 혜택을 누릴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대기업 임직원과 동일하거나 또는 더 다양한 혜택을 중소기업 임직원도 누릴 수 있는 중소기업 복지플랫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직 대부분의 중소기업이 가입하지 않았기 때문에 복지 및 인사담당자, 기업대표 분들이 기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셔서 임직원들의 복지 증진에 기여하셨으면 하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