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돈내산 쇼핑/여행 및 일상

얀센 백신 접종예약 성공, 장점과 부작용, 주의해야 할 점

by Well스토리 2021. 6. 4.

안녕하세요, 지난 6월 1일 얀센 백신 접종 예약이 시작됐고 하루 만에 예약이 선착순 마감되었죠. 그래서 얀센 백신의 장점과 부작용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고자 해요. 저도 이번에 접종 예약에 성공(?)을 하게 돼서 걱정도 되고 다른 백신들도 많은데 장점은 뭔지 알아보기 위해 여러 가지 기사와 유튜브를 찾아보았어요. 아무래도 정보가 너무 많다 보니 전문가의 의견이 가장 정확하고 좋을 것 같아서 찾던 와중에 장항준 내과 의사의 유튜브를 보게 되었고 그 영상에서 이번 얀센 백신의 장점에 대해서 많이 알게 되어서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빠르게 확인하는 게 좋으니 간단하게만 설명드릴게요. 자료는 참조만 할 뿐 맹신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6월 국내 도입되는 얀센 백신
국내 첫 접종이 시작되는 얀센 백신 (출처: 동아일보)

얀센 백신 기본정보

얀센 백신은 미국 존슨 앤 존스 얀센제약에서 개발한 코로나 19 백신으로 미국 질병통제 센터(CDC)와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받은 백신입니다. 접종 횟수는 다른 백신과 달리 1회로 2번의 백신 부작용을 겪을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기도 하죠. 투여 방법은 팔 상단인 상완 근육에 주사하는 것으로 타 백신과 동일합니다. 백신 종류는 DNA 백신으로 mRNA 백신인 화이자나 모더나와는 백신 종류가 다릅니다. 개조된 DNA를 가지고 있는 바이러스가 세포에 침투하게 되고, 그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를 우리 몸에서 생성하게 되는 거죠. 쉽게 말해서 일반적인 감기 바이러스와 같은 기작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바이러스가 침투하게 되고 그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를 생성하는 거죠. 물론 이러한 백신의 바이러스는 증식을 못해서 우리가 바이러스가 들어있는 백신을 맞아도 코로나에 걸리지 않는 거죠.

 

 

얀센 백신 장점

1회 접종

아무래도 1회 접종이다 보니 예방 효율이 높지는 않습니다. 1회 접종으로 얀센 백신은 약 67%의 예방 효율을 보여주고 있다 타 백신보다 낮은 예방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초반 자료에서는 효과가 85%에 달한다고 했지만 임상실험 최종 결과에서는 67%로 나왔어요. 화이자 백신의 경우 1차 접종 후, 2~3주 후에 중증 감염을 62% 예방이 가능하고 2차 접종까지 하면 7일 후 92%의 효율을 가진다고 합니다. 물론 효율이 떨어져 보이지만 67%란 숫자도 상당히 높은 숫자고, 특히 1달 정도 후에는 코로나로 인한 병원 입원 및 사망을 100% 예방했다고 합니다. 100%라는 숫자는 사실상 불가능하다고는 하지만 Data 상으로는 그렇게 나왔다고 하네요. (각 회사의 결과 보고 논문에 나와있습니다.)

S-2P 유전자 이용

미국 NIAD가 개발한 돌연변이 유전자로 화이자나 모더나와 같은 유전자입니다. S-2P 유전자를 이용해야 효소가 세포에 안정적으로 붙게 되는데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은 이를 이용하지 않았죠. S-2P 유전자를 이용하는 방식이 보다 안정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 방식을 쓰지 않으면 변종에 취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인간에서 유래된 감기 바이러스 사용

같은 DNA 바이러스를 사용하는 AZ 백신의 경우, 원숭이의 감기 바이러스를 사용해서 백신 제작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얀센 백신의 경우, 원숭이가 아닌 인간에서 유행하는 감기 바이러스(아데노 바이러스)를 이용했답니다. 이러한 인간 유래 바이러스는 지금까지 인간과 공존해 왔기 때문에 보다 부작용 위험도가 낮다고 합니다.

남아공 변종 바이러스에도 유리

변종 바이러스에서도 큰 걱정이 있죠. 남아공에서도 변종이 일어났고 최근에는 인도발 변종 바이러스도 발생해서 전 세계 사람들에게 큰 공포를 주고 있어요. 다시 팬데믹이 오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죠. 그런데 이러한 얀센 백신 자료에서 남아공 변종이 우세한 지역에서도 기존의 바이러스와 유사한 효력이 있다고 합니다. (82%) 다른 백신은 남아공 변종에 대한 실제 효능은 알려져 있지 않다고 합니다.

보관 및 운송에 유리

백신 보관 수칙을 잘 지키지 못하면 백신의 변질 우려가 있기 때문에 보관 방법이 중요하답니다. 대표적인 백신인 화이자나 모더나는 초저온 보관 및 운송이 필요해서 공급하는 입장에서 불편한 점이 상당히 많죠. 그러나 얀센 백신은 2~8도 사이 보관 및 운송이 가능해서 공급에 있어서 보다 유리하다고 합니다.

 

얀센 백신 부작용

최근에 가장 큰 부작용으로 나온 게 바로 혈전이죠. 아주 드물게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TTS) 발생 위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정부에서도 30대 이상에 대해서만 접종을 권고하고 있는 실정이고요. 미국에서 실제로 700만 명이 얀센 백신 접종을 했고 6명의 혈전 부작용이 발생하고 1명이 사망했다고 합니다. 혈전과 사망이라는 무서운 단어가 있어서 겁이 나긴 하지만 확률로 보면 0.0001% 정도 됩니다. 그리고 이번 선 공급되는 얀센 백신은 남성만을 대상으로 하는데 미국에서 발생한 혈전 부작용 사례를 보면 모두 50대 이하 여성이었다고 합니다. 그러니 크게 걱정하지 마시고 아래의 주요 부작용을 먼저 감지하셔서 조치하시는 게 어떨까 합니다.


  • 주요 부작용
    • 즉각적 알레르기 반응: 두드러기, 부기, 호흡곤란
    • 접종 부위의 통증, 조홍, 부어오름
    • 피로감, 두통, 근육통
    • 오한, 발열, 메스꺼움

위 부작용 중 특히 즉각적인 알레르기 반응의 경우, 4시간 이내에 응급실로 가셔서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되도록 동반자와 동행을 하거나 휴식을 할 수 있는 날에 접종을 맞으시길 바라며, 부작용을 지속적으로 관찰하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얀센 백신의 장점과 부작용,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번에 얀센 백신 접종을 맞게 되실 텐데, 무탈하게 지나갔으면 하네요. 얼른 코로나가 사라졌으면 하는 마음에 포스팅해봅니다. 그럼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