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태크/부동산

아파트 분양(청약)과 매매의 장단점 - 부린이 1탄

by Well스토리 2022. 1. 2.

안녕하세요, 요즘 서울 집값이 끝을 모르고 올라가고 있죠. 국가에서 집값을 잡기 위해서 여러 가지 정책을 내놓고 있지만 오히려 집값을 올리는 부작용만 일으키고 있고, 실질적으로 집이 필요한 수요자들이 집을 더욱더 구하기가 힘들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아파트 분양(청약)을 기다리느냐, 또는 그냥 매매를 해서 집을 장만하느냐가 가장 큰 실수요자들의 고민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이 두 경우를 부린이 입장에서 따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파트 분양(청약) vs. 매매

아파트를 사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죠. 첫 번째는 새로 지어진 아파트를 분양받아서 들어가는 것이고, 두 번째는 기존에 이미 지어진 아파트를 제값을 주고 매매로 사는 것입니다. 분양과 매매는 아파트를 가지는 방법과 루트가 다르지만 결국 아파트를 산다는 결과는 동일한데요. 부린이 입장에서는 분양과 매매 중 어떤 것이 좋을지에 대해서 부동산에 대한 경험이 적기 때문에 사는 방법을 고민하게 되죠. 특히, 경제적 측면에서 어느 방법이 보다 제값보다 낮게 살 수 있을지를 고민하게 됩니다.

 

  분양(청약)으로 장단점

1. 분양(청약)의 장점

분양의 장점을 하나만 꼽으라고 한다면 바로 주변 시세보다 저렴한 새집을 마련할 수 있다는 점이죠. 최근 들어서 새 아파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내 집 장만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다 보니, 서울과 경기 지역이 아닌 지방에서도 청약에 당첨되기가 어렵고, 새 아파트 프리미엄이 붙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서울 경기 지역에서는 적게는 수천 만원, 많게는 분양가만큼의 프리미엄이 붙은 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 즉, 당첨만 되면 수억 원에 달하는 시세 차익을 얻을 수도 있어서, 일명 "로또 청약"이라고도 불리죠.

 

2. 분양의 단점

분양의 최대 단점이라면 희박한 당첨 확률이죠. 뜨거운 청약 열기 때문에 웬만한 청약 가점으로는 당첨이 어렵습니다. 2021년 기준으로 서울에서 괜찮은 동네에 있는 전용면적 84㎡(34평) 아파트에 당첨되려면 청약가점이 최소 70점은 넘어야 하는 상황입니다. 사실상 자녀가 1~2명인 30-40대 초반의 젊은 가장들이 달성하기에는 버거운 점수죠.

 

  30대/40대 내집마련 방향 결정

사실상 서울 아파트 청약에 당첨되기 위해서는 '무주택기간', '청약통장 가입기간' 등의 조건에 대해서 모두 충족하려면 최소 40대 중후반은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본인의 청약 점수를 계산해보고 원하는 지역에 당첨될 수 있는 점수인지를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향후 지속적으로 청약에 도전을 할 것인지, 또는 매매로 내집마련을 할 것인지 결정해야 하죠.

 

특히, 30~40대 초반의 가정을 책임지고 있는 가장들이라면 최대한 빠르게 내집마련에 대한 방향성을 결정하는 게 중요합니다. 청약에 기대거나 충동적인 매매를 하기보다는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청약에 계속 도전할지, 아니면 집값의 지속적인 상승세에 따라 가격이 더 오르기 전에 매매로 장만할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분양은 30~40대 가장들에게는 양날의 검과 같죠. 당연히 청약에 당첨이 되면 좋지만 확률이 낮아서 무작정 기대기에는 쉽지가 않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청약 가점을 냉정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한 후 청약에 대한 희망을 가지고 갈지, 또는 희망고문을 내려놓을지 결정해야 합니다.

청약 점수에 따른 당첨 가능 지역
청약 점수에 따른 청약 도전 지역

 

 

  청약 점수 산정기준표

1. 청약 가점 구성

청약 가점은 총 3가지 항목으로 구성되며, 총점은 84점입니다. 무주택기간(32점) + 부양가족수(35점) + 입주자 저축 가입기간(17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점 구성은 위와 같지만 감점 항목도 있으니 본인의 점수가 어떻게 되는지 잘 판단해보시길 바랍니다.

 

2. 가점 점수 산정기준표

청약가점 산정기준표
청약가점 산정기준표

 

3. 감점 점수 산정기준표

감점점수 산정기준표
청약감점 산정기준표

 

4. 청약가점 계산기

빠른 청약가점 계산을 위해서는 청약가점 계산기를 사용하는 것이 편합니다. 아래 링크 통해서 계산해보세요.

▷ 청약가점 계산기: https://www.ih.co.kr/open_content/well/guide/calculator.jsp

 

오늘은 아파트의 분양과 매매 중 청약 점수를 기준으로 어떻게 결정을 해야 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본인의 점수에 맞게 청약과 매매 중 적절한 선택의 하여 하루빨리 모두가 내집마련을 할 수 있는 세상이 왔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