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태크/주식

10월 넷째 주, 공모주 일정 및 기업 분석 (아이패밀리SC, 지앤비에스엔지니어링, 리파인, 엔켐)

by Well스토리 2021. 10. 16.

안녕하세요. 이번주도 어김없이 다음주에 있을 공모주 청약 정보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다음주에는 아이패밀리SC, 지앤비에스엔지니어링, 리파인, 엔켐이 공모주 청약을 하는데요. 어떤 기업인지 그리고 공모주 일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해요.

 

 

 

10월 넷째 주 공모주 청약(IPO) 일정

  아이패밀리SC

아이패밀리SC 기업개요

아이패밀리SC는 2016년 론칭한 기업으로 색조화장품을 전문으로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주요 타겟팅 목표는 바로 '코덕'인데요. 코덕은 코스메틱 덕후를 뜻하는 단어로 화장에 진심인 사람들을 말하죠. 주요 연령층은 20대 초중반의 여성들입니다. H&B 스토어와 온라인 위주로 판매를 하고 있어요.

 

아이패밀리SC의 브랜드명은 롬앤(ROM&ND)이고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해외 진출 3년 만에 중국, 일본, 대만, 동남아 등 주요 국가에 수천 곳의 판매처를 확보했다고 하네요. 또한가지 몰랐던 사실은 아이패밀리SC의 대표가 배우 채시라의 남편 김태욱이라고 합니다.

주요상품 및 브랜드 포지션
주요상품 및 브랜드 포지션

롬앤의 주요 상품은 위 사진과 같고 브랜드 포지션은 20대 초중반을 타켓팅하기 때문에 저가와 고가 브랜드 사이인 중가 브랜드로 자리잡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립틴트와 아이섀도를 중심으로 한 화장품 부문의 수출 확대에 힘입어 폭발적인 매출 성장을 이뤄내고 있다고 합니다. (2020년 720억 원)

웨딩 사업
웨딩 사업

뿐만 아니라, 아이패밀리SC에서는 웨딩 사업도 하고 있는데요. 웨딩과 IT를 결합한 콘텐덕트(Content+Product), 즉, 최적화된 맞춤형 결혼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MZ세대에 맞춰서 온라인 쇼핑에 익숙한 20~30대 계층의 접근성을 높히는 방식으로 사업 전략을 짜고 있다고 합니다.

 

아이패밀리SC 공모주 청약 정보

아이패밀리SC 공모주 청약 정보
아이패밀리SC 공모주 청약 정보

아이패밀리SC의 청약일은 10월 18~19일이며, 상장일은 10월 28일입니다. 공모가는 이전 개시글에서는 최대 48,000원이 될 것으로 예상하였지만 요즘 화장품 시장이 좋지 못하고 고평가되었다는 시선이 강했는지 25,000원으로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기관수요예측 결과가 이야기해주고 있죠. 63.10:1로 기관경쟁률이 나왔고, 이에 대표이사는 공모가를 반 정도로 대폭 낮추었고, 신주모집 100%로 변경하였다고 합니다. 얼마전 상장한 케이카와 비슷한 맥락인데, 공모가 25,000원으로 계산하면 PER가 12배 정도로 적당한 수준이 되었다고 하네요. 이점 고려하셔서 청약하시길 바랍니다.

 

재무현황

아이패밀리SC 재무현황
아이패밀리SC 재무현황

아이패밀리SC의 재무현황은 나쁘지 않습니다. 18년도부터 크게 성장하고 있고 21년 2분기까지의 실적은 크게 좋지는 않지만 지금까지의 성장성을 봤을 때는 기대해도 될 것 같네요.

 

 

 

  지앤비에스엔지니어링

지앤비에스엔지니어링 기업개요

지앤비에스엔지니어링은 친환경 관련 기업으로 반도체, 디스플레이 생산 공정 등에서 발생한 유해가스 및 부산물 처리용 장치를 만드는 전문 업체입니다. 주요 장치들은 스크러버(유해가스 처리장치), 트랩(공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 처리), 백연제거장치(겨울철 냉각탑 백연 발생) 등이 있어요.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을 하면 아래와 같아요.

 

1. 스크러버: 액체를 이요해서 가스 속 부유하는 고체 또는 액체 입자를 포집하는 장치

  • 사용처: 반도체, 디스플레이, 태양광, LED 제조 공정
  • 공정에 따라 부식정도가 상이
  • 통상 5~10년 제품 상태에 따라 교체 및 보완 진행
  • 매 유지 보수 시점(1~3개월) 주요 파트 교체가 이루어짐
  • 무폐수 스크러버: 물 사용과 폐수 발생 없이 유해가스 처리 → 1대 당 2,365톤 폐수 절약 (22년 인텔향 수주 시작)

2. 트랩: 생산 공정에서 발생되는 생성물은 진공펌프와 스크러버의 성능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잦은 유지보수 문제를 일으킴 → Power 트랩을 설치해 문제 최소화

  • 사용처: 반도체, 디스플레, 태양광 공정
  • 통상 3~4년 주기
  • 미세 공정 진행에 따라 3~6개월 주기로 세정 및 파트 교체

3. 백연제거장치: 다량의 냉각이 필요한 공장에서 열교환을 위한 설비가 필수(냉각탑)이며, 냉각탑으로 인한 백연은 일조권침해, 결빙현상을 일으키므로 이를 제거해야 함

  • 사용처: LNG 복합화력 발전소, 열병합 발전소, 반도체 공장 등
  • 10년 이상 반영구적
  • 주기적인 점검 및 보수

 

지앤비에스엔지니어링 공모주 청약 정보

지앤비에스엔지니어링 공모주 청약 정보
지앤비에스엔지니어링 공모주 청약 정보

지앤비에스엔지니어링의 공모주 청약일은 10월 19~20일이며, 상장일은 10월 28일입니다. 기관 경쟁률이 1100:1이 넘었습니다. 따라서 공모가는 상단가인 17,400원으로 결정되었네요. 공모주 청약하기 나쁘지 않은 종목으로 보입니다. 주관사는 삼성증권이며, 신주 100% 모집입니다.

 

재무현황

지앤비에스엔지니어링 재무현황
지앤비에스엔지니어링 재무현황

지앤비에스엔지니어링의 재무현황은 맑음입니다. 19년도부터 꾸준히 매출액과 영입이익이 늘고 있고, 금년도 2분기까지 실적도 좋습니다. 친환경 관련 기업이다 보니 더 큰 성장성이 기대되네요.

 

 

 

 

  리파인

리파인 기업개요

리파인은 국내 최초의 권리조사 전문회사로 대출, 보증의 금융상품에 권리조사업무를 접목한 기업입니다. 선도적인 BM(비지니스 모델)을 창출, RPA(로봇 프로세스 자동화)에 기반한 부동산 금융 관련 BM을 국내 최초로 창출 및 서비스 제공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전세대출 서비스,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서비스, 담보대출 서비스 등)

리파인 주요 사업
리파인 주요 사업

리파인이 하는 주요 사업 내용을 보면, 예를 들어 부동산 거래를 위해 대출을 하고자 할 때 금융기관은 심사와 사후관리에 대해서 대출권자가 자격이 있는지 권리조사를 하게되죠. 이러한 권리조사는 금융기관이 모두 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리파인은 이러한 권리조사를 대신 해주는 기업이라고 보면 될 것 같네요.

 

부동산 관련 기업이기 때문에 전세가가 오르면 수혜를 보겠죠. 지금까지 전세가는 끝을 모르고 오르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서 리파인도 크게 성장을 하고 있고, 정권 교체와 같은 큰 변화때문에 부동산이 폭락하지 않는 이상 큰 리스트는 없다고 봐도 무방할 것 같아요.

 

리파인 공모주 청약 정보

리파인 공모주 청약 정보
리파인 공모주 청약 정보

리파인 공모주 청약일은 10월 20~21일이고, 상장일은 29일입니다. 리파인의 기관 경쟁률은 64.19:1로 굉장히 좋지 못한 결과를 보여주었네요. 공모가는 최하단인 21,000원으로 결정하였지만 경쟁률이 너무 낮고 할인율도 거의 없이 청약하기엔 좋지 못한 종목으로 보입니다. 주관사는 KB증권이고 청약 당일까지 비대면 개설 가능합니다. 배정물량도 많으니 리파인이 가장 기대되는 종목이네요.

 

재무현황

리파인 재무현황
리파인 재무현황

리파인의 재무현황을 놀라울 정도로 좋습니다. 매출과 영업이익이 매년 성장함과 더불어 영업이익이 무려 매출의 40%에 육박하기 때문이죠. 또한, 순이익도 30% 정도라고 하니 정말 잘나가는 회사라고 볼 수 있겠네요. 기대가 되는 회사입니다.

 

 

 

 

  엔켐

엔켐 기업개요

엔켐은 2차 전지 및 EDLC용 전해액, 첨가제를 제조 및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해외 공장에서는 2차 전지 제조 시 사용된 폐NMP를 리사이클링하는 사업을 신규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국내 최초로 전기차 전용 전해액을 개발 및 상용화 성공한 기업이기도 합니다. 전해액 65,000톤 규모의 생산시설을 구축했고, 주요 고객사는 SK이노베이션, LG에너지솔루션, CATL 등이 있습니다.

 

전해액은 2차 전지 내에서 전하를 움직여줄 수 있게 해주는 전달 액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전해액의 유통기한은 생산 후 3~4개월 정도라 생산 후 저온에 보관해야 합니다. 따라서 유통이 까다로운 문제로 고객사는 최단시간 내 공급을 선호하게 되는데요. 엔켐은 2차 전지 업체의 지근거리에서 전해액을 생산 및 공급해서 고객사의 만족도가 높다고 합니다. 한국, 미국, 중국, 유럽 등지에 생산 및 영업체계를 구축했다고 하네요. 전해액의 시장 전망은 아래와 같이 지속적으로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전해액 시장 전망
전해액 시장 전망

다만, 리튬이온전지보다 안전성이 높고 화재위험이 낮은 전고체 배터리가 배터리 시장에 진입을 준비하고 있는데, 전고체 배터리의 경우 전해질을 사용하지 않죠. 이러한 리스트를 대비하기 위해 엔켐에서는 리튬이온전지와 전고체전지 중간 단계인 Gel 타입의 전해액, 급속충전, 불연전해액 등 미래 배터리와 전해액을 연구 및 개발 중이라고 합니다.

 

엔켐 공모주 청약 정보

엔켐 공모주 청약 정보
엔켐 공모주 청약 정보

엔켐의 공모주 청약일은 10월 21~22일이며, 상장일은 11월 1일입니다. 엔켐도 기관수요예측 결과가 나오지 않아 공모가는 35,000원일 것으로 예상만 합니다. 주관사는 대신증권 및 신한금융투자이지만 대신증권이 배정물량이 약 4배 정도 많네요.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재무현황

엔켐 재무현황
엔켐 재무현황

엔켐의 재무현황은 잠시 주춤이네요. 지속 성장하는 것으로 보였으나 원자재 값의 폭등으로 금년도는 적자를 보여주고 있어요. 하지만 배터리 소재 관련주로써 성장성은 의심할 여지가 없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10월 넷째 주인 다음주에 있을 공모주 청약 정보 알아보았습니다. 아이패밀리SC, 지앤비에스엔지니어링, 리파인, 엔켐이 청약을 준비하고 있는데요. 기관수요예측 결과 반영하셔서 좋은 거래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