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태크/주식

6월 눈여겨 봐야할 주식 종목 시리즈 2, 동아화성

by 다양한, 재미있는, 일상의 Well스토리 2021. 6. 1.

안녕하세요. 오늘은 6월에 눈여겨봐야 할 종목 중 동아화성이라는 기업에 대해서 분석하고 공부해보고자 해요. 실적 위주의 기업만 소개해 드리니 참고 부탁드리며, 투자는 본인의 선택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동아화성 기업분석

<동아화성>

동아화성이란 기업의 주력제품은 자동차 엔진 및 각종 부품을 연결하는 인테크 호스와 드럼세탁기 도어의 누수방지 고무제품인 도어개스킷 등이 있습니다. 그럼 같은 분야의 다른 회사와는 어떤 다른 경쟁력을 가지고 있을까요? 바로 CMB라는 고무 소재를 직접 생산한다는 점인데요. CMB는 Carbon Master Batch의 약자로, 원료 고무에 첨가제인 카본, 충진제, 연화제, 가소제 등을 분산시켜서 제조한 고무 소재입니다. 주요 고객사는 짱짱합니다. 삼성전자, LG전자, 현대기아차 그룹으로 주요 고객사 내 점유율이 각각 70~90%에 달한다고 하니 빵빵할 수밖에 없겠죠.

 

 

동아화성의 성장 포인트는 아래와 같아요.

  • 해외 법인 가동률이 정상화되고, 대부분의 법인이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성장했고, 특히나 중국 법인의 경우 68%가 넘는 매출 성장을 가져왔어요.
  • 친환경 그린 아이템, 현대차, GM, 중국 제일기차에 납품하는데, 1분기 기준 전기차, 수소차 매출액은 각각 10.5%, 30.8% 성장했답니다.
  • 자회사 동아퓨얼셀이 있는데, 자회사의 성장성이 주목되고 있어요.

<헬로디디>

동아퓨얼셀은 동아화성의 자본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의 기술이 합쳐진 연구소 기업입니다. 당사에서 개발하는 기술은 전기, 온열을 더불어 냉열까지 만들어내는 삼중 열병합 발전이 가능해서 전기와 온열만 공급하던 기존 연료전지 시스템에 비해 운영 경제성이 탁월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세계 최고 수준의 연료전지 스택 전기효율(~54%)도 보유하고 있다고 하네요. 말이 조금 어렵지만, 연료 전지로 만들어내는 에너지의 효율이 세계 최고 수준이다라고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러니 주요 고객사가 우리나라의 대기업들만 있는 거겠죠?

 

재무현황 및 뉴스

<네이버금융>

 

 

재무정보를 보면 매출액은 조금 줄었지만, 전년 동기(YoY)와 비교하면, 약 20% 정도 늘어난 수치입니다. 그리고 영업이익이 YoY 기준 약 90%나 늘어난 걸 확인할 수 있죠. 당기순이익도 준수하고 흑자 전환이 된 것도 볼 수 있어요.

<파이낸셜뉴스>

그리고 뉴스를 보면 전기차 관련 매출이 증가해서 관련 기업인 동아화성의 매출 증가가 긍정적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죠. 우리나라 대기업뿐만 아니라 닛산, 혼다 관련된 매출도 증가하고 있고요. 아까 말씀드렸던 주력 제품 중의 하나인 배터리팩 개스킷 매출 증가에서 가장 긍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고 합니다.

<네이버금융>

투자자별 통향을 보면, 외국인의 경우 매수와 매도를 반복하면서 꾸준한 모습을 보여주진 않았지만, 종합적으로 봤을 때는 매수 경향을 띤다고 볼 수 있겠고요. 기관을 보면 대부분 빨간색이죠. 한 달간 지속적으로 매수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차트분석

<네이버금융>

우선 가장 왼쪽의 월봉 차트부터 보면, 상장일 기준으로 상당히 많은 거래량이 눈에 띄죠. 그리고 코로나 사태 이후로 별다른 매도세 없이 주가가 시장의 흐름에 따라 하락했다가 다시 거래량이 크게 증가하면서 주가 상승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걸 확인할 수 있어요. 그리고 주봉을 보면 크게 상승을 했다가 최근 들어서 횡보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죠. 11,400원쯤 위치에서 지속적으로 지지를 받고 횡보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요. 최근 들어서 9% 가깝게 크게 상승을 했죠. 큰 상승 이후에는 어느 정도 조정이 되겠지만 조정 이후 다시 상승하는 흐름을 가져온다면, 21년 초와 같이 큰 상승 흐름을 보여줄 수도 있지 않을까 하네요.

오늘은 6월에 좋은 전망을 가지고 있는 동아화성이란 기업에 대해서 공부해봤습니다. 물론 다른 분들의 의견을 참고해서 공부를 하는 거지만 모두에게 공유하면서 공부하면 언젠가 제 것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요.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요.

반응형

댓글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