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태크/주식

한미정상회담 이후 첫 흐름은? 백신, 대북, 2차전지

by Well스토리 2021. 5. 24.

안녕하세요. 오늘 정삼회담이 있고 첫 평일이 왔죠. 그래서 한 번 어떠한 장중 변화가 있었는지 살펴보려고 해요. 정상회담의 파급력은 어느 정도 되는지, 그리고 어떠한 종목들에 변동이 있었는지 말이죠.

 

 

한미정상회담 수혜주

서울경제

이번 한미정상회담에서 가장 큰 주제는 백신위탁생산이라고 볼 수 있죠.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모더나 코로나19 백신을 위탁생산하게 되었고, mRNA 백신 관련 기업들의 호재로 소식이 전해졌어요. 그뿐만아니라 미사일 사거리 폐지로 방산주도 수혜주로 떠올랐고, 현대차나 삼성전자와 같이 2차전지 및 반도체 기업도 힘을 받을 것으로 기사가 났었어요. 장 첫날인 오늘 과연 그 흐름은 어땠을까요?

1. 방산주

네이버금융

방산주 중 하나로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있죠. 이전에도 소개를 해드렸었는데요, 외국인과 기관이 지속적으로 매수를 하던 기업이죠. 물론 최근에는 오늘은 외국인들이 주가가 올라 상당히 많이 빠졌지만, 그 전까지는 지속적으로 매수세를 이어가던 종목이죠.
기관은 여전히 매수 중이구요. 오늘은 반짝 45,300원까지 뛰었다가 다시 43,500원으로 마무리하는 것을 볼 수 있어요.

네이버금융

1일 차트를 보면, 시초가가 가장 높고, 이후에는 쭉 떨어지다가 중간가격으로 마무리 되었어요. 확실히 뉴스가 뜨면 바로 파는게 가장 크게 이득을 볼 수 있는 타이밍인거 같아요. 결국 기대감에 오르고 뉴스에 정점을 찍은 후 바로 내려오는 게 주식이니깐요.

네이버금융

방산주 중 상당한 상승세를 보여준 종목도 있죠. 바로 LIG넥스원인데요. 종가는 34,450원으로 10% 정도 크게 상승한 것을 보여주었고, 장 중에는 44,950원까지 올라간 걸 볼 수 있어요. 이렇듯 호재가 크게 작용해서 큰 주가 상승을 보여준 종목도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방산주는 전반적으로 좋은 흐름을 보여주지 않았나 생각이 됩니다.

 

 

 

2. 남북경협주

네이버금융

다음으로는 남북경협주입니다. 대표적으로 현대엘리베이와 현대로템이 있죠. 아무래도 남북 관계에 대해선 생각보다 다른 주제에 비해 심도깊게 다뤄지지 않았죠. 경제가 우선시되는 지금, 대북 관련은 크게 빛을 내지 못한 것 같아요. 현대엘리베이의 경우는, 이전에 정상회담 기대가 선반영되면서 오늘은 떨어졌지만 지속적으로 상승을 보여주었죠. 하지만 현대로템의 경우, 혼자 오늘만 거의 3% 정도 빠지고, 이전부터 오르지도 않아서 이번 정상회담에 혜택을 보지 못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모든 관련주가 수혜를 받는 건 아닌거 같군요.  물론 중장기로 보면 좋은 기업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이번엔 수혜에서 벗어났네요.

 

 

 

3. 백신주

네이버금융

이번 한미정상회담에서 가장 큰 기대를 안겨준 섹터죠. 백신 및 바이오 섹터입니다. 그중에서 모더나 백신 위탁생산 체결을 맺은 삼성바이오로직스를 한 번 볼까요? 딱 봐도 파란색에 기대에 못미치는 결과를 보여주었죠. 분명 시초가는 큰 상승을 보여줬어요. 시가 880,000원에 달하면서 정말 수혜를 제대로 보나 싶다가 매도세가 너무 커서 그런지 1시간도 되지 않아 원래 가격으로 원복되는 걸 볼 수 있어요. 역시 이또한 뉴스에 팔아라라는 말이 맞구나~라는 생각이 들게 만드는 차트네요.

 

 

 

4. 반도체 및 2차전지

네이버금융

반도체를 대표하는 삼성전자나 전기차를 대표하는 현대차 또한 별다른 흐름을 보여주진 못했어요. 삼성전자는 오히려 다시 7만전자로 내려오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현대차는 조금은 상승하였지만 역시나 큰 상승을 보여주진 못했어요. 아직 하루밖에 지나지 않아 흐름이 어찌될지는 모르나, 첫날은 장 초반엔 좋았으나 결과적으로는 기대에 비해서는 큰 변화를 보여주진 못했다고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오늘은 다른 여러 종목들도 많지만, 우선 대형주나 확실하게 거론된 한미 정상회담 수혜주 위주로 봤습니다. 여러분이 고른 종목은 큰 상승이 있었길 바라며, 마무리해볼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