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및 기타

장롱면허도 혜택보는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 소개 및 신청 방법

by Well스토리 2021. 9. 9.

안녕하세요. 오늘은 운전하시는 분들이라면 가입하면 좋은 마일리지 제도 하나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물론, 생긴지 오래된 제도이지만 생겼던 때에는 가입자가 정말 많았지만 지속적으로 가입자가 줄어서 다시 한 번 상기시킬 겸 도움받는 분들이 많으셨으면 해서 글을 적습니다. 장롱면허도 혜택을 볼 수 있는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인데요. 어떤 건지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란?

착한 운전 마일리지는 운전자가 교통법규를 잘 따르고 사고를 내지 않겠다는 동의 및 서명을 하고 1년 동안 서명한 내용을 잘 지키면 마일리지를 적립해주는 제도입니다. 운전을 하다 보면 본인의 잘못으로 사고가 나거나 교통법규를 어기는 경우도 있지만, 의도치 않게 다른 자동차에 의해 교통법규가 난다거나 긴급한 상황에 의해 사고가 나는 등 수없이 많은 사건사고가 일어날 수 있죠. 그럼 과태료나 벌점이 쌓이게 되는데,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에 가입해서 얻은 마일리지를 통해 벌점 감면이 가능합니다.

 

마일리지는 1년에 10포인트씩 쌓입니다. 1포인트 당 1점의 벌점 감면이 가능합니다. 즉, 1년에 10점에 해당하는 벌점을 감면할 기회가 생긴다고 볼 수 있겠죠. 그래선 안되겠지만 의도치 않게 법규를 위반하거나 사고를 내더라도 받게 되는 벌점을 줄일 수 있겠죠.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는 2013년에 만들어져서 지금까지 8년이 지났습니다. 따라서, 2013년에 가입하신 분이라면 무사고 및 법규를 위반하지 않으셨다는 가정 하에 70포인트가 적립이 되었을 것이고, 총 70점에 해당하는 벌점을 감면하실 수 있는거죠.

 

또한, 면허만 있고 운전을 하지 않는 분이나 운전을 자주 하지 않는 분들이라도 면허증만 있으면 가입 및 서약이 가능하기때문에 미리 가입해놓으면 나중에 운전을 할 때 뜻밖의 혜택을 보실 수 있습니다. 초보 운전자일 때 경미한 사고 및 교통 법규 위반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미리 해두면 좋겠죠?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 신청 방법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 신청은 정부24 홈페이지(▶정부24 바로가기)나 경찰청교통 민원24 홈페이지(▶경찰청교통 민원24 바로가기)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오프라인으로ㅓ는 가까운 경찰서나 지구대, 파출소에서도 직접 신청이 가능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 신청 방법을 예로 보여드리겠습니다.

 

1. 정부24 홈페이지 접속 및 착한 운전 마일리지 검색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

 

2. 착한 운전 마일리지 신청

착한 운전 마일리지 신청
착한 운전 마일리지 신청

화면 가장 아래쪽으로 가면 신청하기 버튼이 있습니다. 신청하기를 누르면 회원 신청과 비회원 신청이 있는데, 공동인증서가 있는 경우, 비회원도 가능합니다.

 

3. 서약 정보 확인 및 신청하기

서약정보 확인 및 신청하기
서약정보 확인 및 신청하기

신청자 정보 입력은 자동으로 되며, 서약 내용을 확인하고 신청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4. 신청내역 확인

신청내역 확인
신청내역 확인

마지막으로 신청이 제대로 되었는지 내역을 확인합니다. 내역이 정상적으로 확인이 되며, 신청한 당일부터 마일리지 제도가 반영됩니다.

 

 

  Q&A

1.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의 구체적인 예는?

A. 면허 벌점이 40점 이상이 되어서 면허 정지 처분 대상자가 되었을 경우, 누적된 벌점 점수에서 10점을 공제합니다. 즉, 1년간 무위반, 무사고를 지킬 경우에 면허 벌점 39점까지는 정지 처분이 내려지지 않고, 40점 이상이 되면 10일을 감경한 정지 처분을 받게 되는 것이죠.

 

2. 법규 위반 및 사고를 냈을 경우 다시 신청이 가능한가요?

A. 교통사고를 내거나 법규를 위반하더라도 다음날 다시 신청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전에 쌓아두었던 누적 일수는 초기화됩니다.

 

3. 마일리지는 매년 누적되나요?

A. 마일리지는 매년 10점씩 누적됩니다.

 

4. 마일리지는 얼마나 유지되나요?

A. 면허 정지로 벌점 공제를 하지 않으면 지속적으로 유지됩니다. 즉, 사라지지 않습니다.

 

오늘은 장롱면허도 신청하면 좋은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신청자가 많이 줄고 있어 안전한 운전 문화를 위해서 다시 가입자가 조금이라도 늘었으면 하는 마음에 글을 써보았습니다. 신청한 것만으로도 안전하게 운전하고자 하는 의지가 들어가기 때문에 자체에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