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및 기타

주택청약종합저축 납입금액 및 납입횟수 총정리

by Well스토리 2021. 3. 10.

안녕하세요. 주택청약종합저축은 누구나 개설하고 매달 입금을 하는 아주 흔한 저축 계좌죠? 주변에서 모두 넣으니까 넣기는 넣는데 얼마나 그리고 얼만큼 넣어야 효율적인 저축이 될까요? 같이 한 번 알아봅시다.

 

 

주택청약종합저축 총정리

  주택청약 종류

주택청약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가 돼요. 국민주택과 민영주택인데요. 두 주택의 차이는 아래 간단하게 설명을 덧붙여 보았습니다.

  • 국민주택: LH, SH 등의 기관에서 건설하는 전용면적 85㎡ 이하 주택 (LH: 한국토지주택공사, SH: 서울주택도시공사, GH: 경기주택도시공사)
  • 민영주택: '자이', '힐스테이트' 등의 민간건설사에서 건설하는 주택

주공아파트나 LH주공이란 단어는 많이 들어보셨죠? 바로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지은 아파트나 빌라를 말합니다. 이러한 나라에서 지은 건물보다는 부동산 가격이나 위치, 주변 환경 등이 더 좋은 민영주택을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고 청약 신청을 하죠.

돈 모으기

 

 

  주택청약종합저축 납입금액

청약저축계좌에 납입 가능한 금액은 한 달에 최소 2만 원에서 50만 원까지 가능하답니다. 10원 단위로 해서 2~50만 원 사이라면 어느 금액이든 상관이 없습니다.

 

많은 분들이 한 달에 10만 원씩 납입을 하는데 왜 10만원씩 납입을 할까요? 이유는 나중에 청약 신청을 할 때, 월 납입금 10만 원까지만 인정이 되어서 그렇답니다. 즉, 많이 넣는다고 해서 더 많은 점수를 받는 게 아니란 뜻이죠. 청약계좌의 이율이 높은 것도 아니라 많이 넣어서 크게 이득 볼 게 없는 거죠. (사실상 전혀 없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청약신청 기준은 국민주택이냐 민영주택이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국민주택 / 민영주택 청약기준
국민주택 / 민영주택 청약기준

청약은 지역에 따라 구분이 달라지게 되는데요. 투기가 과열되는 지역이나 청약이 과열되는 지구의 경우, 기준이 높아집니다. 민영주택의 경우 납입 기간이 2년이 지나야 하고요, 예치금 기준금액을 보유했을 시 청약 순위가 높아집니다.

 

같은 1순위라면 저축금액이 많으면 가산점을 받게 되지만, 이 가산점이 월 납입금 10만 원까지만 인정되기 때문에 월 납입금은 10만 원이 가장 이상적이랍니다.

 

예치금은 어떻게 나눠질까요? 민영주택 대상으로 해서 지역/전용면적별 예치금액은 아래 정리하였습니다.

민영주택 대상 지역/전용면적별 예치금액 기준
민영주택 대상 지역/전용면적별 예치금액 기준

해당 예치금을 청약 모집공고 전날까지만 계좌에 납입하면 그전까지 예치금이 모자라도 아무 상관이 없답니다. 서울에서 지방으로 갈수록 예치금이 줄어들죠.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예치금은 청약신청할 지역이 아닌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을 기준으로 준비를 해야 한다는 겁니다. 본인이 서울에 살고 모든 면적에 대해서 청약 신청을 하고 싶다면 예치금은 1,500만 원이 있어야 하는 거죠.

 

 

  주택청약종합저축 소득공제

주택청약종합저축도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많은 분들이 주택청약종합저축 소득공제에 대해서는 잘 모르십니다.

 

총급여가 7천만 원 이하인 무주택 세대주는 퇴대 연 240만 원까지 소득공제 최대 인정금액으로 연말정산 측정이 됩니다. 240만원까지 최대 인정금액으로 되는 거고, 인정금액의 40%인 96만 원까지가 소득공제가 됩니다. 청약뿐만 아니라 소득공제 혜택까지 원하시는 분들은 월 20만 원씩 입금하시는 게 좋습니다. 큰 부분은 아니지만 연말정산에서 조금이라도 혜택을 모으고 모은다면 큰돈이 되겠죠? 소득공제 방법은 가입한 은행에 무주택 확인서를 제출하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청약 돈모으기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나이

청약저축 가입은 언제 하는 게 가장 효율적일까요? 보유기간에 따른 가점은 최장 15년이 만점이라 일찍 들면 들수록 좋답니다. 하지만 만 19세 미만까지는 최대 24회 차, 즉, 2년의 납입기간만 인정되기 때문에, 만 11세나 만 17세나 모두 같은 납입기간만 인정이 되는 거죠. 그래서 가장 베스트는 만 17세에 가입을 하는 거죠. 물론 저축에 의미를 둔다면 언제 가입하든 상관은 없지만 최대 인정기간을 효율적으로 충족하기 위해서는 만 17세에 가입 및 납입을 시작해서 성인이 되고 13년 동안 납입을 하면 최대 가산점을 받을 수 있죠. 만약 직장이 생기고 소득이 생긴다면, 월 20만 원씩 납부해 연말정산 소득공제까지 노리면 좋고요.

오늘은 주택청약종합저축에 대해서 납입금액 및 납입 횟수 등 총정리해보았습니다. 서민들의 꿈, 청약통장. 효율적으로 모아서 꼭 당첨되길 기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