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태크/주식

주린이에겐 ETF가 정답이다

by Well스토리 2021. 3. 23.

안녕하세요~

주린이입니다!ㅎㅎㅎㅎㅎㅎ

저는 주식 시작한 지 1년도 채 안 되는 주린이랍니다.

그럼에도 크고 작은 실수를 저질러가며 공부하고 또 배우고 했답니다.

초반에는 사실 뭐부터 사야 할지... 다른 사람 말 듣지 말라고는 하는데 그럼 뭘 사야 하지?라고 고민 많이 하시죠~?

이럴 때, 고민도 필요 없고 안전하게 주식을 공부할 수 있는 상품이 있죠.

바로 ETF입니다.

이전 글에서도 ETF가 뭔지 간단히 설명도 해드리면서, ETF 상품들도 몇 개 소개를 해드렸었는데요.

초반에 잘못 시작하시는 분들은 주변 회사 동료가 산 걸 따라서 거나, 변화폭이 큰 종목을 사곤 한답니다 ㅜㅜ

그리곤 손실이 나면 남 탓을 하거나 경기 탓을 하죠. 저처럼요 ㅎㅎㅎ

주식 초보고 이제 시작하는 단계라면 ETF 매수하는 것을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다시 ETF가 뭔지 간단하게 집고 넘어가 볼까요?

ETF는 Exchange Trade Fund의 약자이며, 펀드를 주식처럼 거래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펀드라고 하면 마이너스의 손실을 내는 그 상품.... 그러한 펀드를 본인이 직접 주식처럼 매일 사고 팔 수 있게 만든 것입니다.

종류는 크게 4종류가 있어요.

 

1) Bond ETF : 채권

2) Industry ETF : 산업별 주식 ETF → 일반적인 ETF

3) Commodity ETF : 원자재

4) Inverse ETF : 상향이 아닌 하향을 추종하는 ETF

 

그럼 일반적인 ETF인 산업별 ETF에 대해 알아봅시다~

ETF는 여러 기업들을 콕 집어서 한 곳에 조금씩 모아 상품으로 만든 모둠입니다.

 

KODEX ETF

가장 대표적인 자산운용사 KODEX.

주식 초보라면 KODEX 관련 ETF부터 사시는 걸 추천합니다.

오늘은 장이 좋지 않아 대부분이 마이너스지만 변동폭이 모두 크지가 않죠~?

고만고만하게 움직인답니다.

각 ETF는 어떤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모두 확인이 가능하답니다.

 

그리고 처음에는 KODEX 뒤에 (H)가 붙어있거나, 합성, 레버리지, 인버스가 적혀있는 것들은 놔두고 초반에는 산업만 보고 고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하나의 기업이 아닌, 산업에 투자를 하는 겁니다.

자동차면 자동차, 반도체면 반도체, 이렇게 말이죠.

이렇게 여러 기업의 주식을 나눠 살 수 있으니, 유망한 산업이라면 당연히 좋은 투자가 될 수 있겠죠~?

그리고 ETF도 일반 주식과 같이 배당금이 주어지기 때문에 배당금 걱정도 안 하셔도 된답니다.

 

그리고 ETF의 장점은 수수료에서도 볼 수 있답니다.

다른 일반 주식을 직접 사면 0.25%의 수수료가 붙는답니다 ㅜㅜ

하지만 ETF는 0.03%의 수수료만 있고, 세금을 내지 않는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ETF를 고를 때, 거래량이 최소한 몇 만 이상은 되어야 한답니다.

안 그러면 사고 싶어도 못 사고, 팔고 싶어도 못 파는 일이 생긴답니다!

거래량이 적으면 당연히 그렇게 되겠죠~?

정리를 하자면, ETF를 추천드리는 가장 핵심은 기업에 대한 공부에 앞서 산업에 대해 먼저 공부를 하고 시작하자는 취지입니다.

숲을 먼저 보고 나무를 보자~라고 말할 수 있겠네요~!

저도 그걸 못해서 ㅠㅠ ㅎㅎㅎ

 

주식에 대한 눈을 키우는 데 있어 주린이에게 꼭 필요한 것이 ETF.

내가 생각하는, 그리고 주변을 봤을 때 유망한 산업이라 생각되는 분야의 ETF를 매수해 보세요!

분명 좋은 결과가 나올 겁니다 ㅎㅎ

오늘은 간단하게만 ETF를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다음에는 조금 더 의미 있는 재테크 이야기 들고와보도록 할게요.

 

그럼 모두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