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태크/주식

주력 사업 강화하는 LG, 목표 주가 50% 상승

by Well스토리 2021. 4. 23.

안녕하세요~

드디어 주말이 왔네요!

모두 한 주 동안 너무너무 고생 많으셨습니다.

주식 시장도 오늘로 이틀간 쉬겠군요~!

주말에 푹~쉬시더라도 간단하게 큼지막한 뉴스는 하나씩 보고 가시죠~!

 

LG 지주사

오늘 준비한 기업은 LG화학도 아니고 LG전자도 아니고 LG디스플레이도 아닌 "LG" 지주사 입니다.

저번 주 수요일인가요. 위와 같은 기사가 떴죠.

주력 사업 강화하는 LG라고 하며 강력하게 매수를 권장하는 기사가 떴습니다.

LG가 주력사업 강화를 위한 구조 개편을 시작했다는 기사였죠.

91:9 인적분할 통한 계열분리가 예정되어 있고, 4월 29일에 거래 정지가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1달 뒤인 5월 28일에 재상장이 된다고 하네요.

 

먼저 차트를 잠깐 볼까요?

이 기사가 나오고 얼마나 주가가 상승했는지 보겠습니다.

기사가 나오고 파란색 박스로 표시해놓은 부분처럼 엄청나게 주가가 급상승한 것을 볼 수가 있어요.

역시 강력한 호재 뉴스가 나오니 상승폭이 어마어마한 것을 볼 수 있어요.

아직 목표주가까지는 4만 원가량이 남았는데, 더 추가 매수를 해도 될까요?

 

 

LG계열사 흐름

LG는 지주사니까 당연히 아래에는 계열사가 있겠죠.

먼저 LG전자의 차트를 보겠습니다.

보시다시피, 작년 말부터 최저가 기준으로 4~5배 정도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죠.

보유 지분은 LG가 33%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계열사입니다.

LG화학도 최저가 대비 약 5배 가까이 오른 것을 확일할 수가 있죠.

주요 주주에 LG는 디스플레이와 비슷하게 33% 정도 차지를 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LG상사입니다. 계속 상승이죠? 화학이나 디스플레이와 같이 최저가 기준 5배가 올랐네요.

LG의 주주 차지율은 25% 정도 되는군요.

 

마찬가지로 LG생활건강과 실리콘웍스 또한 각각 최저가 대비 1.7%, 4.5% 정도 상승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계열사들의 주가가 쭉쭉 상승하는 것을 볼 수가 있는데, 그렇다면 이러한 주식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지주사는 당연히 올라갈 수밖에 없겠죠.

그런데! 주봉 기준으로 봤을 때, 최저가 대비 2.5배 정도만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가 있어요.

원래 지주사들은 계열사들이 쭉쭉 올라가도 만년 저평가주로 디스카운트가 존재하는 게 정설이죠. LG나 SK 등등 말이죠.

그런데 점점 그런 흐름들이 깨지고 있습니다.

아래 기사를 보면 LG가 지주사로 성장동력을 강화할 거란 전망이 나와서 주가가 크게 상승했다고 하죠.

LG전자, LG화학 등을 지배하는 LG와 LG상사 등을 지배하는 LX홀딩스로 인적분할을 통해 나뉘게 된다고 하네요.

그래서 다음 주 목요일인 29일부터 거래가 정지되죠.

LG 인적분할

또, LG가 현금이 풍부해서 신사업에 투자할 것이란 분석을 내놓았는데요.

실제로 LG는 인공지능 연구원을 설립하기도 하면서 딥테크/바이오/헬스케어 분야에 투자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나왔어요.

그래서 많은 증권사들이 목표 주가를 15~17만 원 선으로 끌어올렸죠.

지금 가격에서 30~50%나 주가가 상승할 여력이 있다고 판단을 한 거죠. 그만큼 성장 가능성이 있다는 뜻이구요.

물론, 전망이라 무조건 정답은 아니지만 목표 주가가 높게 측정이 됐다면 한 번쯤 들여다볼 가치가 있겠죠~!

특히, 이번 인적분할로 큰 이벤트가 있어 크게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라고 할 수 있겠네요~!

<IBK투자증권 리포트>

IBK투자증권에서 내놓은 리포트를 보면 목표 주가 17만 원으로 잡고 인적분할을 강조하고 있죠.

인적분할은 쉽게 말해 회사를 반으로 쪼개는 거고 각각의 사업에 집중을 할 수 있게끔 제도를 마련하는 거죠.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LG와 LX홀딩스로 나눠서 회사를 분할하게 됩니다.

같은 리포트에서 분할 효과를 보면 분할 전 지분율만큼 동일하게 주식을 소유하며, 지분가치도 분할 전후 달라질 게 없다고 하죠! 그러니 안심하셔도 된답니다!

주가가 반토막이 나는 게 아니랍니다~

그래서 이번 인적분할이 가져올 효과는 가치의 분산이 아닌 가치의 재평가라고 평가가 되어 있네요 ㅎㅎ 상당히 긍정적인 전망입니다.

 

존속법인과 신설법인, 즉, LG와 LX홀딩스의 분할비율은 0.9:0.1 정도인데, LG는 액면가를 5천 원으로 유지하고 LX홀딩스는 액면가를 1천 원으로 결정해서 신설법인 주식수는 약 0.44주가 된다고 합니다.

이 말은 우리가 100주의 LG 주식수를 가지고 있었다고 하면, 인적분할 후 우리에게 돌아오는 주식 수는 LG가 91개, LX홀딩스가 44개로 돌아오는 거죠.

물론 주식 가격은 조금 떨어지겠죠.

결국엔 전체 주식 가격은 변하지 않는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아까 29일이 거래 정지 날이라고 했죠~ 고로 신주 배정 기준일은 30일로 28일에 매매를 해야 자격을 취득할 수가 있고, 그날 종가가 바로 분할 기준 가격이 된답니다.

 

여기까지 LG 인적분할에 대한 현재 상황과 미래 전망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물론 인적분할을 하면 좋지만! 한 달간 거래가 정지된다는 것도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한달간 다른 주식들이 더 오른다면 오히려 손해가 될 수도 있겠죠. 결과적인 얘기지만요 ㅎㅎ

아래 대림을 보면 인적분할 후, 한 달 만에 시총이 28%가 증가했지만 다른 건설주들도 상당히 오른 것을 볼 수가 있어요.

이렇게 시장이 어떻냐에 따라 득이 될 수도, 독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되네요~!

판단은 여러분의 몫!

 

그럼 오늘도 고생하셨고!

행복한 주말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