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및 기타

정부24 대학 제증명서 (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 등) 일괄 신청하는 방법

by Well스토리 2021. 8. 19.

안녕하세요. 오늘은 정부24 홈페이지에서 대학 제증명서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일자리를 구하거나 대학원에 진학하는 등 대학 졸업증명서 또는 성적증명서가 필요한 때가 많죠. 보통 본인이 다녔던 대학교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발급이 가능하지만, 본인의 대학교 때 포탈 아이디나 비밀번호를 기억하기는 쉽지 않죠. 그리고 온라인 민원서비스의 경우, 급할 때 온라인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지만 가격이 정말 비쌉니다. 졸업증명서 한 장에 6천 원 이상의 발급 수수료를 내야 합니다.

 

정부24에서는 모든 대학에 대한 증명서를 한 번에 조회할 수 있고, 회원가입 필요 없이 발급 가능합니다. 다만, 직접 주변의 동사무소나 주민센터에 찾아가서 발급받아야 하는 수고로움이 있지만 발급 수수료가 한 장에 천 원 정도밖에 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인터넷으로 신청하고 바로 가서 찾을 수 있기 때문에 발급에 소요되는 시간도 길지 않습니다.

 

그럼 어떻게 발급받는지 알아볼까요?

 

 

정부24 대학 제증명서 발급 방법

  1. 정부24 홈페이지 접속 및 대학 제증명 일괄 신청

정부24 홈페이지 접속 및 대학 제증명 일괄 신청
정부24 홈페이지 접속 및 대학 제증명 일괄 신청

정부24 홈페이지(https://www.gov.kr/portal/main)에 접속하여 위와 같이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대학 제증명 일괄 신청" 항목을 클릭하거나, 검색창에 대학까지만 검색을 해도 아래에 대학 제증명서 관련 검색어가 나옵니다. 원하는 항목을 클릭해줍니다.

 

  2. 민원 신청하기

민원안내 및 민원신청
민원안내 및 민원신청

원하는 항목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민원에 대한 안내와 신청하기가 나옵니다. 처리기간은 즉시로 나오는데, 이는 즉시 발급이 되는 것이 아닌, 즉시 발급기관으로 발급 요청이 간다는 의미입니다. 수수료는 학교마다 다르며, 보통 졸업증명서와 성적증명서를 한 번에 발급해주는데, 한 장 당 2천 원 꼴로 수수료가 부가됩니다.

 

온라인의 경우, 본인만 신청이 가능하며, 신청하는 서식은 따로 없고 아래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3. 대학 제증명 일괄 신청 (정보 기입)

대학 정보 입력
대학 정보 입력

신청하면 먼저 본인이 다녔던 대학교에 대한 정보를 기입하게 됩니다. 대학교와 대학원 모두 가능하며, 학교 검색을 통해 본인이 재학했던 학교를 찾아줍니다. 학과는 본인이 직접 입력하게 되고, 아래에 증명서를 선택해줍니다. 보통 졸업증명서와 성적증명서를 발급받기에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고, 직접 선택도 가능합니다.

 

증명서 종류 선택
증명서 종류 선택

직접 선택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다양한 옵션에 맞춰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국문, 영문도 구분이 가능합니다. 복수전공을 이수한 분들도 많기 때문에 복수전공 또는 교직이수를 하신 분들은 필히 직접 선택을 하셔야 합니다.

 

 

  4. 방문 수령 기관 선택

방문 수령기관 선택
방문 수령기관 선택

정부24에서 신청하는 대학 제증명서 발급 신청은 직접 동사무소나 주민센터를 찾아가야 하기 때문에 수령 기관을 선택해야 합니다. 기관 검색을 통해서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 또는 본인이 발급받고자 하는 지역을 검색 및 선택해줍니다. 증명 수수료는 학교와 증명서 종류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계산되어 나옵니다.

 

  5. 서비스 신청내역 확인

서비스 신청내역 확인
서비스 신청내역 확인

민원 신청하기를 누르면 위와 같이 서비스 신청내역이 나오고, 본인이 신청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임의로 졸업증명서와 성적증명서를 발급해보았습니다. 접수가 잘 된 것이 확인되고, 신청 취소도 바로 가능합니다. 이 상태가 되면, 바로 방문이 가능합니다.

 

  번외: 전자증명서

전자증명서 발급
전자증명서 발급

전자증명서를 발급해주는 대학교는 일부 한정되어 있습니다. 강원대학교, 경북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제주대학교, 충북대학교는 성적증명서, 재학증명서, 제적증명서, 휴학증명서, 졸업증명서 5종에 대하여 전자증명서 발급을 해줍니다. 이 경우, 로그인은 필수이며 인터넷으로 바로 증명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정부24에서 대학 제증명서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간단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직접 찾아가야 한다는 단점도 동시에 존재하니, 시간적 여유가 조금 있거나, 비용 절감을 원하시는 분은 정부24를 통해서 발급받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운전경력증명서 인터넷 발급하는 방법 (정부24, 경찰 민원포털)

안녕하세요, 오늘은 운전경력증명서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운전경력증명서는 여러 인터넷 사이트에서 발급이 가능한데, 가장 대표적인 곳이 정부24와 경찰 민원포털

blackcarrot.tistory.com

 

 

임대차/전세 계약 확정일자 받는 방법/시기 및 전입신고 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임대차 계약 및 전세 계약 후에 확정일자를 받고 전입신고까지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대차 3법에 의해서 전월세 신고제, 전월세 상한제, 계약갱신

blackcarrot.tistory.com

 

 

정부지원 아이돌봄 사업 서비스 이용 및 신청 방법 (서비스 종류, 사전 준비 등)

안녕하세요. 오늘은 정부지원 아이돌봄 사업 서비스에 대해서 보다 자세하게 알아보고자 합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아이돌봄 서비스가 있는 건 알고 있는 분들이 많지만 어떻

blackcarro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