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및 기타

장마철 집안 습기 제거하는 방법과 제습 아이템 8가지

by Well스토리 2021. 6. 13.

여름철과 같이 습도가 높은 계절에는 집안에 습기로 답답한 때가 많습니다. 특히, 장마철이 되면 더 심해지는데요. 집안의 습기를 제거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아이템 별로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각각의 아이템에 대해서는 본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을 하시면 되며, 집안의 장소에 따라서도 아이템들을 잘 비치하셔서 눅눅한 집안의 습기를 모두 잡아내시길 바랍니다.


집안 습기 제거 아이템

1. 양초

2. 커피 찌꺼기

3. 굵은 소금

4. 숯

5. 녹차

6. 신문지

7. 보일러

8. 제습기


제습효과가 좋은 아이템 8가지

1. 양초

양초는 발화를 하면서 공기 중의 습기를 빨아들이는 특성을 가집니다. 그리고 방향제로도 많이 사용되죠. 제습과 탈취를 동시에 잡을 수 있는 아이템이죠. 옷가지가 많은 옷방이나 안방에서는 사용이 꺼려질 수도 있으나, 넓은 거실이나 부엌에서는 음식물 냄새나 소파에 의한 쾌쾌한 냄새까지 잡을 수 있어 보다 효율적인 제습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어요. 추가적으로 양초는 습기 제거도 되지만 여러 가지 디자인으로 판매가 되고 있어 인테리어를 하기에도 좋은 아이템입니다.

 

2. 커피 찌꺼기

자동차 내 냄새 제거를 하기 위해서 많이 사용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커피 찌꺼기죠. 카페에서 쉽게 구할 수 있고, 실질적으로 카페에서 모두 버리기 때문에 오히려 가져간다고 하면 좋아하거나 일부러 손님들께 드리기 위해 남겨놓기도 하죠. 커피 찌꺼기에는 기본적으로 커피 향이 나기 때문에 커피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제습 아이템으로 사용하기 좋답니다. 커피향이 집에 베는 게 싫다고 하시는 분들은 냄새가 많이 나는 신발장이나 습기가 많은 세탁실에 두면 활용하기가 좋습니다. 우선 돈이 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고요. 사용해본 바로는 제습 효과가 그렇게 뛰어나진 않은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취향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3. 굵은소금

굵은소금은 다른 아이템들과 마찬가지로 물기 및 습기를 흡수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요. 또한, 소금은 커피 찌꺼기와 같이 쉽게 주방에서 쉽게 구할 수 있죠. 소금을 접시에 담아 습기가 많은 화장실이나 주방에 두면 주변의 습도가 많이 줄어드는 것을 느끼실 수 있어요. 또한, 소금은 여러 해충들을 퇴치하는 효과도 추가적으로 얻을 수 있어, 특히 음식물이 많은 주방에 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숯

숯은 이미 많은 분들이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제습의 기능보단 공기 정화의 개념으로 많은 분들이 집에 두시는데, 숯은 주변 환경의 수분을 흡수하는 능력도 뛰어납니다. 숯은 제습 기능도 반영구적이라서 접시나 통에 숯을 두고 어느 곳에나 두면 습기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숯은 별다른 특별한 냄새가 나지 않기 때문에, 옷장이나 이불장에 둬도 무난한 아이템입니다.

 

5. 신문지

습기 제거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게 신문지가 아닐까 합니다. 특히, 신문지는 옷장에다 많이 두는데요. 섬유 습기를 잘 빨아들이고 구하기도 쉬워 많은 분들이 신문지를 옷장에다 둡니다. 신문지의 잉크 성분은 벌레들이 싫어하기 때문에 소금과 같이 벌레도 퇴치할 수 있답니다. 신문지는 접거나 구기기가 쉬워서 잘 정리하여 서랍장이나 침대 바닥, 신발 안에 넣으면 습기를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6. 녹차

녹차는 생소하시겠지만 녹차의 탄닌이라는 성분은 습기를 제거해줄 뿐만 아니라 곰팡이도 제거해주는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녹차 잎도 시장에 가면 쉽게 구할 수 있고, 녹차 티백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크기가 작아 옷장 깊숙한 곳이나 서랍장에 사용하기 좋습니다. 다만, 햇빛이 많이 드는 곳에선 녹차 잎이 말라 부스러질 수 있기 때문에 햇빛이 없는 곳에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7. 보일러

보일러는 온도를 높여서 포화되어 있는 습도를 다시 낮추는 역할을 할 수 있어요. 하지만 이는 임시방편으로 사용하기 좋은 방법으로 실질적으로 수분의 양은 크게 줄어들지 않습니다. 급하게 습도를 낮춰야 할 경우에 보일러를 트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8. 제습기

사실상 위 아이템들보다는 확실히 제습 기능 하나만 담은 제습기가 습기 제거에는 효율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이전에는 제습하는 방법이 물먹는 하마와 같이 제습 물품이 유행이었지만, 최근에는 제습 기능이 확실하고 많은 양의 습기를 제거할 수 있는 제습기를 쓰는 것이 일반적인 집안의 풍경이 되었죠.

특히, 아래와 같이 위니아의 제습기가 제습 효율이 가장 좋은 제습기(제습효율, 사용면적, 제습 용량, 소비전력, 소음 측면에서 모두 뛰어남)로 알려져 있으며, 청정 기능도 들어 있어 쾌적한 공기를 보다 효과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어요. 장마철에 빨래를 널어도 2시간이면 다 마른다고 하니 건조기가 필요 없을 정도네요. 제습 용량은 8~16L까지 있어 집 전체 습기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보다 큰 용량의 제습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희망 습도 설정도 가능하여, 35~80%의 습도를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어요. 필요하신 분은 하기 링크를 통해서 바로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장마철 가장 큰 고민거리인 제습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집안의 습기를 효율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제습 아이템 8가지를 알아보았고, 각각의 성질에 맞게 알맞은 장소에 비치를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