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및 기타

위택스 자동차세 납부하는 방법

by Well스토리 2021. 6. 22.

매년 6월은 자동차세를 납부하는 달입니다. 자동차세는 약 15일간 납부가 가능하며, 납부 기간이 지난 이후에 납부 시 납기후 요금이 붙어 기간 내 납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동차세 납부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위택스 홈페이지를 통해서 지로 없이도 간단하게 납부가 가능합니다. 오늘은 위택스 홈페이지를 통해 자동차세 납부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택스 자동차세 납부 방법


1. 위택스 홈페이지 (https://www.wetax.go.kr/main/) 접속

2. 납부하기 → 지방세

3. 공동인증서 로그인

4. 조회기간 및 검색 결과 확인

5. 납부 → 회원 납부 → 계좌이체/카드납부

6. 정보 입력 후 납부 → 납부확인증 확인


 

위택스 홈페이지

자동차세 납부 기간에 위택스 홈페이지(https://www.wetax.go.kr/main/)에 들어가면 가장 메인 화면에 빨간색 박스로 표시한 부분과 같이 6월 지방세 캘린더에 자동차세(소유분) 공지가 올라와 있습니다. 자동차세를 클릭해줍니다. 그럼 공동 인증서 또는 디지털원 패스, QR코드 로그인 화면이 나옵니다.

디지털원 패스는 생소한 방법이고, QR코드 로그인도 스마트 위택스 어플을 다운로드하아야 하므로 보통 공동 인증서를 통해서 로그인하게 됩니다. 물론 비회원 로그인도 가능합니다. 비회원 로그인 시에도 공동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바로 자동차세를 누르지 않고도 상단 메뉴 중 납부하기에서 지방세를 누르면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자동차세 클릭 시 나오는 화면

공동 인증서 로그인 후에는 바로 위와 같이 지방세 조회 결과가 나옵니다. 일반적으로는 1개월 간 조회가 기본으로 되어 있으며, 원하는 기간의 세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월에 들어가면 바로 자동차세는 검색 결과에 나오기 때문에 따로 지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위 그림 아래와 같이 세목이 자동차세로 되어 있죠. 그리고 차례대로 납세자명, 금액, 납기일, 관할 자치단체, 전자납부번호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전자납부번호를 바로 확인할 수 있죠. 오른쪽 아래 납부를 눌러줍니다.

 

본인 납부 또는 타인 납부

납부를 누르면 위와 같이 팝업창이 나옵니다. 회원으로 납부를 할 지, 또는 타인 명의의 카드 또는 계좌로 입금을 할지 고르면 됩니다. 보통은 본인이 납부하기 때문에 회원납부를 눌러줍니다.

납부 방식 고르기

회원 납부를 누르면 위와 같이 납부하는 화면이 나오고 어떤 방식으로 납부할 건지 고를 수 있습니다. 바로 본인의 계좌에서 납부하기를 원하시는 분들은 계좌이체를 통해서 하시면 되고, 카드로 납부를 하실 분들은 신용카드 또는 간편 결제를 통해서 납부가 가능합니다.

 

계좌이체를 통한 납부 방법

계좌이체로 납부하실 분은 위와 같이 화면이 나오는데, 예금주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는 자동으로 기재가 됩니다. 긴급연락처는 본인의 휴대폰 번호를 기입해주시고, 아래에 사용하시는 은행 및 돈이 나갈 계좌 및 계좌의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그럼 은행의 납부 가능 시간에 따라서 납부가 바로 진행됩니다.

최종 납부확인증

납부가 완료되면 위와 같이 납부확인증이 나옵니다. 제대로 납부가 되었는지 꼭 확인하시기 바라며, 인쇄도 가능하니 필요하신 분은 인쇄하기를 눌러서 인쇄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위택스에서 자동차세 납부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ATM기도 필요없고 계좌번호와 비밀번호만 알면 돼서 상당히 간단합니다. 남녀노소 쉽게 진행이 가능하니 위택스를 통한 지방세 납부 모두 해보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