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태크/주식

왕초보가 주식투자를 시작하는 법과 투자 마인드

by Well스토리 2021. 6. 21.

코로나 시대에 자금이 많아졌지만 사용할 곳이 없어 많은 분들이 주식시장으로 관심을 가졌습니다. 하지만 주식에 대해서 전혀 관심이 없었던 분들은 주식투자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모른 채 주변에서 돈을 벌 수 있다고 하니 무작정 시작을 하십니다. 이러한 접근법은 좋은 방법이 아니고, 힘들게 번 돈 모두 잃을 수도 있습니다. 왕초보가 주식투자를 시작하는 법과 투자 마인드에 대해서 한 번 초보자 입장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왕초보 주식투자 가이드

1. 투자 자본금을 정하자

투자를 하기에 앞서서 가장 중요한 것은 투자 자본금을 정하는 것입니다. 투자 자본금을 정하지 않고 무작정 투자를 한다면 투자가 아니라 투기가 될 수 있습니다. 투자는 원금이 손실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본인이 투자를 해서 원금을 잃더라도 큰 손실이 없을 정도로 투자금을 설정합니다.

 

 

또한, 처음 입문자라면 작은 돈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식에 투자를 하고 끝이 아니라, 그때부터 시작입니다. 투자하고자 하는 기업에 대해서 알고 전체 주식시장의 흐름도 파악해야 하며, 경제/사회/문화 다방면에서 이해를 요합니다. 그러므로 잘 모르는데 한 번에 많은 투자금으로 투자하기보단 조금씩 배워가며 투자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하나의 기업부터 공부해보자

투자는 말그대로 투자입니다. 하나의 기업에 내 돈을 투자하는 것이고 그 기업이 많은 사람들의 투자금을 바탕으로 성장하고 발전하길 바라는 겁니다. 주변에서 지인이 추천해줘서 사면 그만큼 본인의 노력이 크게 들어가지 않아서 떨어지면 남 탓을 하게 되고, 오르면 순간은 좋지만 다음번에 실수를 해서 모은 돈을 잃을 확률이 높습니다.

 

만약 모르는 사람이 100만 원을 빌려달라고 한다면 우리가 그냥 빌려줄까요? 절대 그냥 빌려주지 않죠. 빌려준다고 하더라도 그 사람이 무엇을 하는 사람이고,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고, 지금은 어떤 일로 얼만큼 버는지 세세하게 알아보겠죠. 하지만 주식투자를 할 때는 많은 분들이 주변의 말만 듣고 기업에 투자를 합니다. 과연 무엇을 믿고 투자를 하는 걸까요? 기업에 대한 최소한의 공부는 필수입니다. 적어도 그 기업이 무엇을 만들고 매년 얼마만큼 벌어서 얼마나 성장을 하는지 정도를 봐야 합니다. 저도 주식차트나 전문지식은 잘 모르지만 적어도 그 기업이 무엇을 하는지, 얼마나 벌고 성장하는지는 항상 확인을 합니다. 이렇게 해야만 투자한 기업에 믿음이 생기고 길게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3. 투자 선생님을 찾자

왕초보는 당연히 주식을 처음 하기엔 너무나도 어렵죠. 무엇부터 봐야하고 해야 하는지 모르죠. 그래서 투자 선생님을 꼭 찾아야 합니다. 요즘은 유튜브에도 좋은 크리에이터 분들이 많습니다. 저도 항상 참고하고 공부를 시작합니다. 이전에는 성공사례만 보여주는 동영상이 많았다면, 요즘은 주식시장과 기업을 직접 분석해주고 기사도 읽어주는 분들이 많습니다. 시간 내서 공부하기도 힘들고 어떤 기업을 봐야 할지 모르겠다면 좋은 투자 선생님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튜브 말고도 책이나 오프라인 수업도 좋습니다. 물론 접근성이 떨어지고 오프라인 수업은 사기일 가능성도 없진 않습니다. 그래서 본인에게 맞는 방식을 채택해서 주식에 대한 기본 정보를 익히시기 바랍니다. 기본을 익힌 뒤에 자신의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보다 빠르게 주식에 적응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4. 좋아하는 분야를 만들자

주식투자를 할 기업은 정말 많습니다. 수도 없이 많죠. 미국주식과 같이 해외주식을 더하면 투자할 기업은 무한대 수준이라고 볼 수 있어요. 그래서 추천드리는 것은 처음엔 좋아하는 분야 또는 자신이 잘 알고 있는 분야의 기업 및 주식부터 공부를 하자는 겁니다. 주식 시장은 꾸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꾸준한 관심은 하루 종일 차트만 쳐다보는 걸 말하는 게 아닙니다. 어떤 기사가 났고, 그 기사에는 어떠한 반응을 보이는지, 그리고 이 회사는 그에 대처를 잘하고 꾸준히 성장을 하고 있는지를 체크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관심을 주기위해선 그 관심에 흥미도 포함이 되어야겠죠? 예를 들어, 평소에 아이스크림이나 과자를 좋아한다면 식품 관련 주식이나 과자 관련 주식에 대해서 공부할 수 있겠죠. 그럼 어떤 신제품이 나오는지, 어떤 제조 방법을 만들고 있는지, 나온 과자의 평가는 어떠한지 등 여러 가지 부분에 대해서 저절로 관심이 가게 되겠죠. 그러면 자연스럽게 기업에 대해 공부할 수 있고, 보다 즐겁게 오랫동안 공부를 할 수 있을 겁니다.

 

 

5. 본인의 철학을 만들자

투자 잘하시는 분들은 모두 본인만의 철학이 있다고 합니다. 물론 저는 아직 철학이 없지만 본인만의 규칙을 만들어 지키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규칙들이 쌓여서 철학이 되는 거겠죠. 돈을 잃고 얻고를 떠나서 본인의 규칙과 철학에 맞게 투자를 하면 심리도 안정될뿐더러 투기가 아닌 진짜 투자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왕초보의 경우 "나는 일주일에 5만 원씩 투자할 거야"라고 목표를 세웠다고 생각해봅시다. 그럼 주가가 오르거나 내리거나에 연연하지 않고 "적립식 투자"를 할 수 있겠죠. 평정심을 유지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는 겁니다. 무작성 오를 때 더 오르지 않을까 마음 졸이며 사는 것이 아닌, 꾸준히 규칙에 맞게 사는 거죠. 그러면 차트 볼 시간에 다른 기업을 하나라도 더 공부할 시간을 벌 수 있는 거죠. 규칙을 만들어 보세요.

 

6. 시야와 안목을 넓히자

투자는 아는 만큼 보인다고 해요. 내가 좋아하는 것을 공부하면서도 다른 것에도 관심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에서 과자를 예로 들었지만, 과자를 포장하는 박스는 어느 기업이 만들까라는 질문을 던져 본다던가, 또는 과자가 많이 만들어지면 아이스크림도 같이 잘 팔릴까라는 생각도 이어서 해보는 거죠. 그럼 자연스럽게 다른 기업에 대해서도 관심이 가게 되겠죠.

 

 

이러한 식으로 점점 안목을 넓혀가는 겁니다. 안목을 넓히면 투자할 기회가 많아지는 것이고, 더 좋은 기업, 더 좋은 투자를 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거죠. 그러면서 나만의 포트폴리오가 형성이 되는 겁니다. 그렇게 만들어진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는 본인이 전문가가 되는 거죠. 그 누구보다 그 기업에 관심이 많고 정보도 많이 알 테니깐요. 하나의 기업을 공부하고 점점 시야를 넓혀보세요.

 

 

간단하게 왕초보가 주식 투자하는 법과 투자 마인드셋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이런저런 말들을 주저리 쓰다 보니 길어졌는데, 투자에서는 당연히 손실이 있기 마련입니다. 더욱이 처음에는요. 그러면서 작은 것 하나하나 알아가는 것이니 너무 큰 상심 마시고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투자하기 좋은 시기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공부하고 난 후가 가장 좋은 투자 시점이 아닌가 생각되네요. 그럼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