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태크

연말정산 주택청약저축 공제 방법 (주택마련저축 납입증명서) (feat. 우리은행)

by Well스토리 2021. 1. 20.

안녕하세요. 회사에 처음 입사를 하거나 연말정산의 경험이 없으면 빼먹기 쉬운 공제 혜택 항목 중 하나가 바로 주택청약저축. 매달 넣는 주택청약저축에 대해서도 공제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바로 주택마련저축 납입증명서를 제출하면 되는데요. 차근차근 단계별로 따라오시면 됩니다. 우리은행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연말정산 주택청약저축 공제 방법

  우리은행 주택마련저축 납입증명서

처음엔 어떻게 주택청약저축에 대한 납입증명서를 받아야 할지 막막했는데요. 당연히 내가 매달 내고있는 은행의 홈페이지로 들어가면 발급을 받을 수 있겠죠? 저는 우리은행에 매달 주택청약 저축을 하고 있어서 우리은행 사이트로 들어갔습니다. 아래에 보시면 무수히 많은 항목들이 있죠? 그 중에 빨간색 박스로 쳐놓은 부분으로 들어갑니다.

우리은행 홈페이지
우리은행 홈페이지

오른쪽 상단에 뱅킹관리 보이시죠. 해당 항목 아래 쪽에 "소득공제대상 등록/해제"라는 항목이 보이실겁니다.

 

무조건 청약저축 계좌를 가지고 있다고 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는게 아니라 우리 계좌가 소득공제대상으로 등록이 되어야지만 비로소 증명서 발급이 가능하다는 것

 

"주택청약종합저축" 항목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소득공제 대상 등록 여부 조회
소득공제 대상 등록 여부 조회

그러면 고객명 (내 이름)과 주민등록번호가 나타납니다. 아래 조회 버튼을 누르면 본인 앞으로 된 청약 계좌가 보이게 됩니다. 4번째 칸에 등록 여부가 보이시죠? 저는 아직 등록을 하지 않아서 "N"으로 표시가 되네요. 밑에 등록을 누르시면 됩니다.

 

 

소득공제 대상자 등록
소득공제 대상자 등록

위와 같이 주택청약은 무주택자만 가능하므로 무주택확인서를 제출하겠다 라는 뜻으로 무주택확인서 제출을 클릭해주십니다. 그리고 아래에 직전년도 소득공제 대상 등록 항목인데, 쉽게 말해 작년에 납입한 금액을 소득공제 받겠다란 뜻입니다. 적용을 눌러주고 소득공제 대상자 등록을 눌러주면 계좌 등록이 끝납니다.

 

증명서 발급
증명서 발급

다시 위와 같이 처음으로 돌아가서 뱅킹관리 항목을 보시면, 첫번째 줄에 증명서발급 항목이 있죠? 거기서 증명서신청을 클릭합니다.

 

 

증명서 발급 신청
증명서 발급 신청

그러면 위와 같이 연말정산증명서로 처음 뜨게 되고 아래에 발급신청을 클릭합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 선택계좌발급신청
주택청약종합저축 선택계좌발급신청

그러면 우리가 아까 등록했던 주택청약종합저축 계좌의 종류가 보이고 개인 정보 또한 그에 맞게 뜨게 됩니다. 가장 오른쪽에는 작년에 납입한 총 금액이 나타납니다. 본인이 알고있는 정보와 같은지 확인해줍니다. 아래에 선택계좌발급신청을 눌러줍니다.

 

발급 내역 확인 및 발급
발급 내역 확인 및 발급

그럼 위와 같이 마지막으로 발급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정보를 확인하시고 맨 오른쪽 발급을 누르면 인쇄가 가능합니다. 다만, 여기서 발급이 안되거나 인쇄가 안된다 하시는 분들은 아래에 인쇄장애조치 메뉴얼을 보시고 조치를 취하시면 됩니다.

 

그럼 모두 깔끔한 연말정산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