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태크/주식

신재생 에너지 ETF 종목 추천

by Well스토리 2021. 2. 15.

이전 글에서 ETF는 무엇인지, 어떤 방식을 통해서 가격이 측정이 되는지 알아 보았는데요!

이번에는 4차 혁명이 일어나고 있는 현시대에 차곡차곡 넣어두면 좋을 ETF 종목에 대해 추천드리고자 합니다!

첫 번째 시리즈는 신재생 에너지 관련 종목입니다~!

미래지향적인 사업에 연관이 있는 종목이며, 단기간이 아닌 장기간 바라보면 좋은 국내외 ETF 종목입니다!

 

국내 신재생 에너지 ETF: KODEX 미국 S&P 에너지(합성) - 코드번호: 218420

KODEX 미국 S&P 에너지(합성)

KODEX 미국 S&P 에너지(합성) ETF는 전 세계 에너지 산업을 이끄는 미국 에너지 기업에 투자하는 건데요~!

위 그림은 2015년에 ETF가 만들어진 이후 주가 그래프입니다!

 

개발도상국 발전 및 세계 인구 증가 등에 따른 에너지 수요 증가로 수혜가 기대되는 에너지 산업인데요!

개발도상국 발전을 위한 상럽 운송수단의 증가로 연료 소비량 증가 및 추가적인 에너지 수요 창출이 예상된답니다!

2035년 세계 인구는 약 87억여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이로 인해 현재 인구에서 증가할 약 16억여 명에 대한 추가적인 에너지 수요가 있을 것으로 전망되어 이 종목을 추천드리게 되었습니다!

인구 증가에 따라 공업 제품의 수요 증가와 함께 생산공장 또한 가동이 증가할 것으로 보이구요!

 

위와 같은 여러가지 이유로 KODEX 미국 S&P 에너지(합성)는 미래지향적인 종목으로 추천하기 적합하다고 생각이 돼요!

ETF는 여러 상장기업들을 모아놓은 거라고 말씀드렸죠?

KODEX 미국 S&P 에너지(합성)의 구성종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KODEX 미국 S&P 에너지(합성) 구성 종목

위 기업들은 미국의 S&P500 중 글로벌산업분류기준 에너지에 해당하는 대표적인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이들 기업의 수익, 시가총액 등을 고려해서 지수를 산정한답니다! (S&P Dow Jones Indices 추종)

 

해외 신재생 에너지 ETF 1: iShares Global Clean Energy - 티커: ICLN

iShares Global Clean Energy

iShares Global Clean Energy(ICLN)는 미국 청정 에너지 관련 기업을 모아놓은 ETF랍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KODEX 미국 S&P 에너지(합성) ETF와는 조금 다르게 청정 에너지 관련 기업을 모아 놓은 ETF죠!

ICLN은 청정에너지 관련 비지니스를 하고 있고 유동성이 높은 기업 30곳의 시가총액 지수를 따라 간답니다!

바이오에너지, 에탄올, 지열, 수력, 태양열 및 풍력 에너지 산업과 관련된 청정에너지 회사의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어요!

대부분의 미래 청정에너지를 다루고 있는거죠!

또한, 에너지를 생산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 외에도 에너지 생산 프로세스에 사용하는 기술과 장비를 개발하는 회사도 보유하고 있어요!

미국 내 클린에너지 관련 ETF 중 시가총액 370만 달러 이상으로 가장 크고, 운용보수(수수료)가 0.46%로 저렴한 대표 상품입니다!

구성 종목은 지속적으로 바뀌며, 시가총액 가중방식으로 32개 기업에 편입을 해요!

시가총액이 변하면 투자하는 회사가 바뀐다는 거죠! (회사의 성장에 따라간다는 말입니다!)

ICLN 구성 종목 TOP 10 / ishares.com

위 그래프는 ICLN의 주요 구성 종목 10개만 보여드린거고 현재 총 53개의 상장 회사들로 이루어져 있답니다!

시장 규모(Market Value)가 엄청 나죠~?

ICLN ETF 나라별 비중 / ishares.com

ICLN ETF의 경우 미국이 양 40%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중국, 뉴질랜드, 덴마크 순으로 투자를 한답니다!

 

해외 신재생 에너지 ETF 2: Invesco Solar ETF - 티커: TAN

Invesco Solar ETF

Invesco Solar ETF(TAN)는 태양광 관련 업체 주가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종목들은 재생가능에너지 시장 대부분을 다루는 종목이라고 한다면, TAN은 태양광 수입에 기초해 아주 집중된 소수의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답니다!

TAN은 미국, 특히 중국에 비해 비중이 크며 소규모 기업에 투자를 해요~!

유망 기업에 투자를 하는 것이죠~!

TAN ETF 나라별 비중 / Invesco.com

TAN은 미국 비중이 50% 정도 비중을 차지하며, 중국, 스페인, 독일 순으로 투자한답니다!

재생에너지의 비중이 70%로 가장 높으며, 두 번째로는 민자발전소 기업에 투자를 해요~

TAN 구성종목

TAN의 구성 종목은 위와 같으며, 최근 10년간 태양열 패널의 설치 비용이 무려 85%까지 하락하며 다른 에너지 기술 대비 가격경쟁력이 생겼고, 에너지 효율은 기술의 발달로 더욱 좋아져 소비자들의 접근성이 높아졌답니다!

즉, 현재 태양광 시장이 급속도로 하락한 태양광 패널 설치비용과 정부의 보조금 혜택, 그리고 기후 변화로 인한 그린에너지로의 전환으로 인한 혜택을 모두 받을 수 있는 산업으로 향후 성장성이 매우 높은 종목이죠!

 

다음엔 기술주(나스닥) 추천 종목으로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

'제태크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인터넷 ETF 종목 추천  (0) 2021.02.17
기술주(나스닥) ETF 종목 추천  (0) 2021.02.16
ETF란?  (0) 2021.02.14
증권사별 미국주식 거래시간  (0) 2021.02.14
게임 스탑 사건 정리  (0) 2021.01.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