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태크/주식

삼성전자 1분기 배당은 얼마일까? 삼성전자 주주총회 정리

by Well스토리 2021. 3. 17.

안녕하세요~

오늘은 삼성전자 주주총회가 열렸습니다.

삼성전자의 주식을 한 주라도 가지고 있다면 주주가 되는데요.

우리나라는 배당금 지급이 매달 지급되는 것이 아니라서 배당금에 대한 관심이 적습니다.

하지만 이 배당금도 무시 못한다는거~! (삼성은 그래도 분기 배당이 된답니다!)

 

이번 삼성전자 주주총회에서는 어떤 일이 있었는지 한 번 볼까요~?

 

주식시장이 가열되면서 이번 삼전 주총에 900명이나 되는 주주들이 몰렸습니다. (물론 전 개미라 안갔지만요 ㅎㅎ)

작년의 2배라고 하네요..ㄷㄷ

그리고 온라인으로도 주주들이 참여할 수 있었는데, 온라인과 합치면 총 215만명의 주주가 주총에 참석한 꼴이 된다고 하네요...;;

실로 엄청난 숫자입니다.

그만큼 삼성의 파급력이 대단하단거겠죠?

삼성전자 주주들 <파이낸셜뉴스>

반도체 부문

이번 주총에서 김기남 대표이사는 선단공정서 TSMC에 밀리지 않는다 하고, 올해 갤럭시 노트는 출시 하지 않는 다고 간단히 답했다고 합니다.

삼전 주총에서 답하고 있는 김기남 삼전 대표이사 부회장 <아시아경제>

이번 주총에서는 TSMC란 대만회사와의 격차를 어떻게 줄일 것인가, 지금 차이가 많이 나는데 왜 그런것인가에 대한 질문이 많았다고 하네요.

우리가 알기로는 삼성이 반도체 세계 1위인데...라고 생각할 수 있죠!

삼성전자 D램 점유율
삼성전자 낸드플래시 점유율

하지만 반도체에서도 여러 섹터로 나뉘고 우리가 아는 것은 메모리 반도체입니다!

쉽게 말해 반도체에선 총 3가지가 있는데,

 

1. 메모리 반도체 - D램, NAND Flash

2. 반도체 위탁생산 = 파운드리

3. 비메모리 반도체 - 시스템 반도체

파운드리 세계 시장 점유율 <드렌드포스>

이렇게 3가지가 있고, 삼성전자는 1번 메모리 반도체에서 압도적으로 1위를 하고 있는 것이지, 반도체 위탁생산인 파운드리는 대만의 TSMC가 1등을, 삼성전자가 2등을 하고 있습니다.

 

<아시아겸제>

김기남 대표이사는 파운드리 섹터에 대해서 기술적으로는 밀리지 않지만 시작한지 오래되지 않아 격차가 날 뿐, 생산능력(케파)에 적극 투자하여 따라 잡겠다고 밝혔습니다.

TSMC에서도 올해 300억 달러에 달하는 규모의 투자를 하겠다고 해서, 접전이 일어나지 않을까...생각이 됩니다 ㅎㅎ

 

나머지 비메모리 반도체인 시스템 반도체 섹터에 대해서는 "비메모리는 메모리보다 시장 규모가 두배에 달할 정도로 큰 시장이다. 삼성전자는 아직 선도 업체에 비해선 규모는 작지만 잠재력은 뛰어나다라고 생각한다" 하고 답을 했습니다.

 

메모리는 뭐고, 비메모리는 뭘까요~?

 메모리와 비메모리 반도체의 차이점 <ASML>

쉽게 말해서 메모리는 정보를 저장하는 장치, 비메모리는 정보를 처리하는 장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더 쉽게 말씀드리면, 컴퓨터의 CPU가 바로 비메모리 반도체입니다~!

즉, 삼성전자는 D램이나 NAND Flash와 같은 정보를 저장하는 반도체에 대해 세계 1등을 하고 있다는 거죠.

 

메모리와 비메모리 반도체 시장 점유율 <머니투데이>

보시는 것처럼, 메모리 반도체는 삼성전자가 압도적이지만 비메모리 반도체는 삼성이 3~4% 정도 밖에 차지를 못하고 있습니다.

미국이 70% 정도 차지를 하고 있는데, 이 중 22% 정도가 우리가 알고있는 인텔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CE분야 (가전)

반도체뿐만 아니라, CE분야, 즉, 가전 분야에 대해서도 많은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CE 부문에 대해서는 김현석 CE부문장 (사장)이 일문일답을 했는데요.

삼성전자 주총에서 답하고 있는 김현석 사장 <아시아경제>

주요 질문으로 삼성 가전에 대한 AS 서비스가 복잡하다, 경쟁사 OLED TV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 등이 있었습니다.

 

이에 김현석 부문장은 AS 문제에 대해 "과거엔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서비스가 다른 회사라 소통이 되지 않았었는데, 합병이 되면서 문제가 많이 줄었다"라고 답했고, 경쟁사 OLED TV에 대해서는 "경쟁사와 삼성전자에서 생산한 제품 모두 훌륭하지만 삼성전자는 차세대 디스플레이인 마이크로 LED TV도 만들고 있다. 더 좋은 화질을 갖춘 TV를 더 좋은 가격에 사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라고 답했습니다.

 

또, 타사와 차별화 전략에 대해서는 여러 가전이 한 몸으로 움직이게 하는 스마트싱스 등 사물인터넷(IoT) 등 새로운 경험을 주겠다고 했어요.

친환경 문제에 대해선 제품 사용주기를 늘리는 방향으로 나갈 것이라 했습니다.

 

이렇게 사소한 부분에 대해서도 하나하나 답변을 해주는 시간이었다고 합니다.

 

IM부문 (스마트폰)

스마트폰 부분은 어땠을까요?

삼성전자 주총에서 답하고 있는 김현석 사장 <이데일리>
<이데일리>

가장 핫했던 폴더블폰에 대해서 부품 수급 문제가 많이 해결은 되었지만,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이 심각한 상태라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해외사업장 등 임직원들이 전사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갤럭시 노트는 이번에 갤럭시S21에서 S펜을 도입해서 같은 년도에 여러 라인업에 넣으면 안될 것 같다 판단하여 내년에 출시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배당

배당에 대해서는 간단히 말하면 올리겠다!라고 전했습니다.

2023년까지 3년동안 정기 배당 규모를 연간 10조에 가깝게 상향을 하고, 매년 특별 배당도 잉여현금흐름에 대해 50% 범위 내로 지급을 하겠다고 했습니다.

좋은 소식이죠~

 

간단히 정리하면, 1분기엔 특별배당금 없이 주당 360~380원 (82,000원 기준 0.45$ 가량) 배당금을 지급하겠다고 했습니다.

배당금은 5월 지급 예정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다음에도 좋은 정보 가지고 오겠습니다.

그럼 모두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