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및 기타/인터넷

구글 크롬 시크릿모드 사용 방법과 단축키 (모바일 포함)

by Well스토리 2021. 6. 17.

안녕하세요. 브라우저 별 점유율이 가장 높은 크롬에서 사생활 정보 보호는 현대시대에 가장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입니다. 크롬에서 제공하는 사생화 보호 기능은 "시크릿 모드"로 방문 기록, 쿠키 및 사이트 데이터, 형식에 입력된 정보 등을 저장하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에 시크릿 모드의 사용 방법과 단축키, 그리고 모바일에서의 시크릿 모드 활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크롬 시크릿모드

시크릿 모드를 통해서 인터넷을 하면 로그인 정보(아이디 및 비밀번호), 인터넷 활동 내역, 방문한 사이트 기록, 쿠키, 임시파일 등 대부분의 인터넷 흔적들이 남지 않게 됩니다. 다른 사람들이 임의로 우리의 인터넷 활동을 볼 수 없게 비공개로 인터넷을 하기 위해 필요한 기능입니다. 허나 완전한 비공개는 아니며, 다운로드 받은 파일 및 추가한 북마크는 저장이 되며, 웹사이트 관리자나 인터넷 서비스 업체는 활동을 알 수 있습니다.

 

 

시크릿모드 실행 방법

  • 크롬 실행 → 메뉴 버튼 → 새 시크릿 창

시크릿 모드 새 시크릿 창 여는 방법

시크릿 모드 창을 새로 띄우는 것은 간단합니다. 크롬 화면에서 오른쪽 상단위 메뉴 버튼을 클릭하고 "새 시크릿 창"을 눌러주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 여기서부터 시크릿모드로 인터넷 사용이 가능합니다.

시크릿모드 화면


시크릿모드 단축키: Ctrl + Shift + N


 

시크릿모드 바로가기 만들기

시크릿 모드를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은 시크릿모드 바로가기 전용 아이콘을 만들면 바로 시크릿모드 창으로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보다 빠르고 편한 시크릿모드 사용이 가능합니다. 시크릿모드의 바로가기 아이콘을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크롬 실험실"에서 사용가능한 상태로 설정 변경이 필요합니다.

 

1. 크롬 실험실 시크릿모드 바로가기 설정

크롬 실험실 바로가기 설정
크롬 실험실 바로가기 설정2

크롬 실험실 사이트(chrome://flags)로 접속하여 검색창에 위와 같이 "enable incognito"라고 치면 아래에 "Enable Incognito Desktop Shortcut" 항목이 나옵니다. 해당 항목에서 Default를 Enabled로 변경해줍니다. 이후, 아래에 뜨는 "Relaunch" 버튼을 누르면 크롬 시크릿 모드 바로가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크롬 실험실 사이트(chrome://flags) → enable incognito 검색

→ "Enable Incognito Desktop Shortcut" 항목 Default를 Enabled로 변경 → "Relaunch" 버튼


2. 시크릿모드 바로가기 만들기

시크릿모드 바로가기 만들기

1번에서 설명드린 것과 같이 설정하고 다시 시크릿 모드를 실행하면 위와 같이 바로가기 만들기가 생깁니다. 그리고 바로가기 만들기를 누르면 바탕화면에 새로운 크롬 아이콘이 형성이 되는데요. 주의해야 할 점은 기존의 크롬 아이콘이 바탕화면에 있으면 시크릿모드 바로가기 아이콘이 생기지 않으니 기존 크롬 아이콘은 다른 폴더에 옮겨두심을 추천드립니다.

시크릿모드 바로가기 대상 이름

그렇게 바탕화면에 새로 만들어진 시크릿 모드 바로가기 아이콘의 설정으로 들어가면 대상 이름 뒤에 추가로 "--profile-directory="Default" --incognito"가 붙어있는 걸 보실 수 있고, 이러면 제대로 바로가기가 생성된겁니다. 그리고 기존 크롬 아이콘과 헷갈린다면 설정 아래 아이콘 변경을 눌러주고 아래와 같이 시크릿모드 전용 아이콘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시크릿모드 바로가기 아이콘

 

3. 모바일 크롬 시크릿모드 사용 방법

모바일 시크릿모드 사용 방법

모바일에도 크롬 어플이 있고, 모바일 크롬의 시크릿 모드 사용은 간단합니다. 크롬 어플에 접속한 후 오른쪽 위 메뉴 버튼을 클릭하고 PC와 같이 "새 시트릿 탭"을 눌러줍니다. 이후 시크릿모드 창이 뜨는데, PC와 달리 캡처가 불가능합니다. 이점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구글 크롬 시크릿 모드의 전체적인 사용 방법과 단축기, 바로가기 만들기, 모바일 크롬 시크릿모드 사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정보 보호에 있어 꼭 필요한 기능으로 참고하셔서 건강한 인터넷 생활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