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및 기타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인터넷 확인 및 발급 방법 상세안내

by Well스토리 2021. 6. 28.

안녕하세요.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는 사회보험 중의 하나인 국민건강보험에 대해 가입자 또는 가입자였던 사람이 보험 자격을 취득했거나, 변경 또는 상실한 것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는 서류입니다. 보통 회사나 은행에 제출할 때 사용이 되며, 회사 입사 또는 퇴사 시 필수 서류입니다. 확인 및 발급 방법은 직접 동사무소에 방문하여 받거나, 무인민원발급기에서 프린트를 하여 발급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가기엔 상당히 번거롭죠.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발급이 가능하니, 발급 방법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하기

1.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접속 및 공동인증서 접속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https://www.nhis.or.kr/nhis/index.do)에 접속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 왼쪽 아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을 눌러줍니다.
  • 로그인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이전에 국민건강보험공단을 이용한 이력이 있으면 아래 그림에서 오른쪽 공동·금융인증서 로그인을 하면 되고, 처음일 경우 최초 1회만 공동·금융인증서 등록을 하면 됩니다.

 

로그인 절차
로그인 절차

  • 로그인 후, 다시 첫 메인 화면이 나오는데, 똑같이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을 눌러줍니다.

 

2. 자격득실확인서 내용 및 필요한 항목 선택

공동인증서를 통해서 로그인했기 때문에 조회 시, 본인의 주민등록번호와 전체 건강보험 자격득실 내역이 나옵니다.

자격득실 조회
자격득실 조회

 

기본은 태어난 날부터 현재까지 자격 내역이 전체 다 나옵니다. 보통은 가족에 의해 부양받는 입장이기 때문에 성인이 되기 전까지는 부모님의 직장 아래에 가입이 되거나, 또는 지역의 세대원으로 가입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본인이 직장을 가지면 건강보험의 사업자 명칭이 본인의 회사로 바뀌게 됩니다. 첫 직장가입자가 되는 것이죠.

이직하는 만큼 자격득실 내역은 많아지고, 본인이 피부양자일 때 부모님이 직장을 많이 옮기셨다면 그에 따라 본인의 가입자 구분도 변경되게 됩니다.

자격득실 내역확인
자격득실 내역확인

위 사진을 보시면, 제가 피부양자 일때 부모님이 쉬고 계시거나 직장이 없으실 때는 지역 세대주로 가입자 구분이 됩니다. 그리고 본인을 부양하는 부모님이 직장에 다니고 계실 경우, 직장피부양자가 되는 거죠. 그리고 본인이 취직을 하거나 해서 회사를 통해 건강보험료를 납부하는 경우, 직장가입자로 분류되게 됩니다.

 

 

조회조건 변경
조회조건 변경

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 등 구분을 하고 싶은 경우, 조회조건을 변경하면 됩니다. 전체에서 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 선택이 가능해서, 해당 항목을 선택하면 각각에 맞는 가입자만 나옵니다. 가입자 전체를 선택하면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 모두 합쳐서 조회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피부양자가 나오게 하려면 전체를 고르는 것 밖에는 조건이 없습니다.

 

3. 자격득실 확인서 프린트 발급 및 팩스전송

프린트발급 및 팩스전송
프린트발급 및 팩스전송

 

 

원하는 조회 조건에 맞게 선택을 한 후에 프린트 발급 및 팩스 전송이 가능합니다. 프린트 발급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고, PDF 파일이 자동으로 다운로드 받아집니다. 해당 파일은 본인만 열람이 가능하고, 비밀번호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비밀번호는 본인의 생년월일 6자리입니다.

프린트발급
프린트발급

PDF 파일을 눌러서 열람을 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바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가 나옵니다. 이후 인쇄 버튼을 눌러 프린터를 통해 프린트를 하시면 됩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물론 팩스 전송도 가능합니다. 팩스 전송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증명서 팩스 전송 방법
증명서 팩스 전송 방법

보내고자 하는 팩스의 번호를 2번 입력해줍니다. 개인정보기 때문에 확실한 보안을 위해 2번 입력하게 됩니다. 이후, 전송을 누르게 되면 팩스가 전송됩니다.

 

전체 시간은 3분이면 충분합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이 필요하신 분은 인터넷을 통해서 간단하고 빠르게 발급받아보시길 권합니다. 그럼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