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건강검진 주의사항

by Well스토리 2021. 2. 25.

안녕하세요~!

이전에 건강검진 금식시간과 함께 간단하게 건강검진 시 주의사항도 알려드렸는데요!

오늘은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해요!

건강검진은 우리 몸의 건강을 위해서 매년 하는 것이 좋은데요!

국가에서도 일정 나이가 되면 지원을 해주기 때문에 암과 같은 큰 질병도 검진이 지출 없이 가능하답니다!

이렇게 몸의 건강 상태를 알 수 있는 중요한 검사를 앞두고 하지 말아야 할 행동들이 있겠죠?

 

그럼 어떤 주의사항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해요~!

 

1. 금식

금식은 이전 글에서도 강조를 많이 했었죠!

금식은 검사 당일뿐만 아니라 검사 전날부터 관리를 해야하는 주의사항입니다.

특수 검사가 아니라 혈액 검사와 같은 일반 검사라 할지라도 금식은 무조건 해야 합니다.

기본 공복 8~9시간을 지켜주셔야 검사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당뇨와 같은 음식 섭취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질병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정확한 검사를 위해서 꼭 금식을 지켜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위 내시경 같은 경우도 깨끗한 위장 상태를 만들어주기 위해 전날 21시부터는 금식! 자정부터는 물도 드시면 안 됩니다.

대장 내시경의 경우, 위 내시경과는 달리 병원마다 차이가 있어 병원의 안내 사항에 따라 금식 또는 수분 섭취 등을 해주시면 됩니다!

 

2. 생리 기간 파악하기 (여성)

여성분들의 경우, 건강검진 이전에 꼭 생리 주기를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생리 중에는 난소의 크기가 달라지거나 자궁내막의 두께가 달라져 혈액이 섞일 수도 있어 산부인과 검사나 소변 검사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검사는 소변검사, 자궁경부 세포암 검사, 자궁/난소 초음파 검사 결과 등입니다.

해당 검사들은 생리가 끝나고 5~7일 후에 받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그리고 더더욱 중요한 것은 바로 임산부인데요~

임산부는 절대 방사선이나 조영제와 같은 약물을 쓰는 검사는 피하는 게 좋습니다.

뱃속의 아기에게 악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검사 항목을 신중하게 따져서 검사를 하셔야 합니다!

 

3. 복용 중인 약

건강검진 전에 당뇨약이나 인슐린 주사를 하지 말라는 이유는 바로 공복인 상태에서 당뇨 관련 약을 복용하거나 주사하면 혈당이 급격하게 떨어져 저혈당이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본인이 현재 복용하고 있는 약이 있다면, 검사 전에 어떤 약을 얼마만큼 얼마 주기로 복용하는지 꼭 알려서 미연의 사고를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와 비슷하게 많이 복용하시는 약 중엔 혈압약이 있죠?

혈압약의 경우, 종류에 따라 복용이 가능합니다.

혈압을 지속적으로 조절해야 하기 때문에 끊으면 안 되겠죠~?

그래서 소량의 물과 함께 복용을 하셔야 하는데요!

 

하지만, 혈압약 중에서도 아스피린, 쿠마딘, 와파린과 같은 혈전용해제가 포함되어 있는 약은 검사 일주일 전에는 최소한 복용을 중단하고 검진받으셔야 합니다!

지혈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 검사 시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꼭 복용을 하셔야 한다면, 먼저 병원에 문의를 하시고 검진받으시기 바랍니다!

 

4. 내시경, MRI 등으로 인한 수면마취 후 운전

위내시경, 대장내시경 또는 MRI와 같은 검사를 하게 되면 보통 수면 마취를 동반하게 됩니다.

마취라는 것 자체가 약물을 통해 일시적으로 수면에 이르게 하는 것으로 마취에서 깼다 하더라도 충분한 휴식이 이루어진 후에 운전을 하셔야 합니다.

음주 운전과 비슷한 행동이므로, 꼭 혼자 검진하러 가실 때는 대중교통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또는 보호자와 동행하시길 바랍니다!

 

5. 검사 직후 음식

검진을 하고 난 후의 몸 상태는 상당히 약해진 상태고 예민한 상태이기 때문에 자극적인 음식은 피해 주는 게 좋습니다.

검진 후 1시간 이후에 물이나 죽은 드셔도 되지만, 패스트푸드나 강한 양념이 들어간 음식은 위장에 무리를 줄 수 있어 피하시는 게 좋답니다!

술과 담배는 더욱이 좋지 않구요~

미음부터 시작해서 일반식으로 차근차근 넘어가는 것이, 몸에 무리를 주지 않고 빠르게 회복하는 길입니다!

 

이렇게 건강 검진 전, 후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다음에는 더욱 의미 있는 정보 찾아서 와보겠습니다.

본인의 몸을 보다 소중히 여기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