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건강검진 금식시간

by Well스토리 2021. 2. 7.

연초에 가장 많이 찾아보는 키워드는 건강검진이겠죠~?

본인이 건강검진 대상자라는 건 확인했고, 금식을 해야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또, 금식시간은 어느 정도 될까요?

2021년 올해는 홀수 연도에 태어나신 분들 대상으로 건강검진이 진행된답니다~

종합 건강검진부터 직장 내 검진, 또는 개인적인 이유로 국가에서 진행해주는 건강검진을 제외하고도 많은 분들이 건강검진 준비를 하십니다~!

건강검진 준비에는 금식이 필수인데요!

식사를 하시고 검진을 받을 시 피검사나 기타 내시경 등의 검사에서 정확한 검사가 어려워 금식을 하는 게 필수랍니다~!

일반적으로는 검진 전날 저녁 9시 이후 금식을 권장합니다!

사람마다 검진 시간이 다르고 8~9시간 이상 공복을 유지해야 해서 저녁 9시로 보통 공지를 하게 됩니다!

★검진 당일 금지 음식: 일반적인 아침 식사를 포함한 물, 커피, 우유, 담배, 주스, 껌 등 일체의 음식

당연히 금식이라 검진 당일 아침 음식을 드시면 안 되지만 간혹 가다 물은 먹어도 된다는 생각을 가지신 분이 계신데 정확한 검사를 위해서라면 물도 드시지 않는 게 원칙입니다~!

자정 전까지는 물은 괜찮지만 당일에는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검진 전날 피해야 할 음식: 기름진 튀김 음식이나 소화가 잘 되지 않는 밀가루 계열, 또는 과도한 식이섬유가 포함된 음식

검진 전날에는 가급적이면 죽과 같은 소화가 잘되는 미음에 간단한 반찬을 곁들여 드시는 게 정확한 건강검진에 도움이 된답니다~!

★검진 전날 피해야 할 행동: 음주, 과도한 운동

음주는 모두가 아셨겠지만, 과도한 근력 운동 또한 검진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단백질 합성 등이 간에서 이루어 지기 때문에 간 수치에 영향을 줘 어쩌면 재검을 해야 할 수도 있답니다...ㅜㅜ

★검진 당일 복용 금지 약물: 당뇨약

당뇨약의 경우, 특성상 혈액 응고 성분이 있어 내시경 등 검진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되도록 일찍 검진을 받으시고 당뇨약 복용하시길 바랍니다.

★여성 해당 사항: 월경

여성의 경우 월경 주기에 따라 신체 밸런스가 많이 달라집니다.

따라서, 월경 기간에는 검진을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으며, 월경 후 7일 뒤에 검진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답니다~!

부득이하게 기간을 맞추지 못한 경우, 소변검사와 산부인과 검사만 진행하시는 게 정확한 검사 결과에 좋습니다!

 

이렇게 건강검진 금식시간과 금식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에 대해서 공유해보았습니다!

모두 좋은 검진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