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및 기타

가을철 겨울철 정부 재정지원 일자리, 산불전문예방진화대 근무 및 자격조건, 신청방법 총정리

by Well스토리 2021. 9. 15.

안녕하세요. 오늘은 가을철과 겨울철에 진행되는 정부 재정지원 일자리 하나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산불전문 예방진화대입니다. 최근 코로나로 산행을 즐기는 분들이 많아짐에 따라 건조해지는 가을 또는 겨울철에 산불 위험이 높아지고 있고, 산불에 의한 인명 및 재산 피해가 늘어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이러한 산불을 예방하기 위해서 정부의 산림청에서는 전국의 국유림관리소와 함께 산불전문 예방진화대를 꾸려 운영합니다. 자세하게 알아볼까요?

 

 

정부 재정지원 일자리, 산불전문 예방진화대

산행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하기에 좋은 일자리 또는 알바가 될텐데요. 다른 일자리들에 비해 전문성을 요하지 않기 때문에 누구든 요건만 되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만큼 경쟁률도 어느 정도 있겠죠?

  무엇을 할까?

산불전문 예방진화대로 선정이 되면, 크게 6가지 일을 하게 됩니다. 6가지 모두 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일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1. 산불방지 계도 및 홍보 (국립공원이나 국유림 입구 등)

2. 산불 예방을 위한 산불요인 사전 제거작업

3. 산불방지와 관련된 현장업무의 보조

4. 산불 발생시 진화에 참여

5. 산불진화에 필요한 장비의 유지관리

6. 기타 관리소 전반에 대한 운영자의 지시사항

 

대부분의 일들이 직접 숲이나 산에서 진행되는 일이고, 산불이 나지 않는다면 실제로 힘든 일은 없는 나름대로의 꿀알바입니다. 하지만 산불을 예방해야하는 무거운 역할을 가지고 있으므로 절대 쉽게 보면 안되는 일자리입니다.

 

  근무 조건

근무 조건은 일반적인 일자리와 비슷하지만 산불 발생 여부나 날씨에 따라 근무 조건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1. 4대보험 기본 적용

2. 근무기간: 10월~12월 (지역마다 상이)

3. 근무시간: 하루 8시간 (산불 발생 또는 건조한 날씨엔 연장 가능)

4. 주말이나 휴일근무 시 평일에 대체 휴무

5. 1개월간 개근시 유급휴가 (휴가없이 개근시 1일 급여 지급)

6. 인건비: 일 69,760원 (조장 직급은 최대 월 수당 5만 원 추가 지급)

 

 

  자격 요건

산불이 발생하면 산불 진화가 우선이기 때문에 신체 건강한 사람이 필요합니다. 남녀 구분은 없습니다. 다만, 산불 진화에 최적화가 되어야하기 때문에 체력검정을 거치게 됩니다. 평가로는 10~20kg 정도의 무게를 가지는 펌프를 등에 메고 100m~2km까지 걷는 테스트를 한다고 합니다. 검정 전 미리 체력을 길러놓는게 좋겠죠?

 

또한, 신청은 해당 국유림관리소가 있는 지역 주민이어야 하며, 지리를 잘 안다면 가산점이 있다고 합니다.

 

  우대 조건

정부지원 일자리로 취업취약계층이나 청년층의 경우 가점을 부여합니다.

 

1. 취업취약계층(취업역량 부족으로 민간일자리를 구하기 어려운 사람)

→ 저소득층, 장애인, 6개월 이상 장기 실직자, 결혼이민자, 북한이탈주민, 여성가장, 위기 청소년, 성매매피해자, 한부모가족지원법에 의한 보호대상자, 갱생보호 대상자, 수형자로서 출소 후 6개월 미만자, 노숙인

 

2. 청년층(참여 시작일 기준 만 34세 이하)

 

  참여 제한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참여가 제한될 수 있으니 참여하시고자 하는 분은 아래 내용 참고해주세요.

 

1. 정부직접일자리 중복 및 동시 참여자 및 반복참여자

→ 반복참여는 최대 2년까지 허용하고 2년 초과 시 1년간 참여제한(최근 3년 기준)

2. 심신허약자 및 심혈관계 질환이 있는 자

3. 고교 및 대학 재학생

→ 구직 등록한 대학휴학생, 방송통신대학, 야간대학재학생의 경우 참여 가능

4. 고소득자 및 고액자산가

→ 고소득자(가구소득이 기준 중위소득 70% 초과, 1인 가구는 기준중위소득 120%), 고액자산가(3억원 이상 재산 보유 가구, 부채가 있다면 총 자산으로 적용)

 

 

  신청 방법

신청 방법은 지역마다 다릅니다. 워크넷 홈페이지, 방문접수, 우편접수, 이메일 접수가 가능하지만 각 지역별 공고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모집 공고는 해당지역 각 국유림관리소에 문의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모든 국유림관리소 정보를 한번에 보는 것이 편리하므로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산림청 홈페이지 행정정보 메뉴 → 알림정보 → 채용정보 → 해당지역 공고문 내 모집공고 첨부파일 확인

(산림청 홈페이지: https://www.forest.go.kr/kfsweb/kfs/idx/Index.do)

※ 표준참여 신청서 및 개인정보 동의서 작성

※ 주민등록등본과 구직등록증(워크넷에서 구직신청 후 발급) 필요

※ 자격증명 등을 위한 기타 서류

1. 자격증사본(산림관련 자격증 소지자)

2. 경력증명서(산림관련 기관에서 근무한 경력)

3. 교육이수증명서(산림조합중앙회, 산림청 등 직무관련 교육을 이수한 증명서)

4. 운전면허증 사본 및 자동차보험영수증 1부

5. 취업취약계층 증명자료 1부(해당자)

6. 채용신체검사서(최종합격자에 한해 개인별 제출)

 

현재 진행중인 공고
현재 진행중인 공고

위 공고를 마지막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

 

오늘은 정부지원 일자리일 산불전문 예방진화대의 근무 및 자격요건, 신청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일자리를 잃으신 분들이나 집에서 쉬고 계신 분들이 많은 상황에서 좋은 일자리 또는 알바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