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태크/주식

LG분할 내일 드디어 상장, 매수 포인트는? (주린이)

by Well스토리 2021. 5. 26.

안녕하세요. 내일은 드디어 분할로 거래정지가 되었던 LG 지주사 주식이 상장하는 날이죠. LG와 LX홀딩스로 분할이 됩니다. 분할에 따른 변화와 매수 포인트에 대해서 알아봐요.

 

 

LG 분할의 영향

LG 차트 흐름

네이버금융

한달 전이죠. 지난 4월 28일을 마지막으로 인적분할로 LG 지주사는 거래 정지가 된 상태죠. 그 거래정지가 내일 풀리는데요. 상장된 이후 흐름은 어떻게 될까요?
흐름을 파악하려면 지금까지의 코스피와 다른 지주사들의 흐름을 살짝 보면 어느 정도 예상 정도는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코스피 흐름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네이버금융

코스피를 보면, 빨간색 동그라미로 친 부분이 LG가 마지막으로 거래된 날입니다. 큰 음봉이 있었네요. 어쨌거나 종가로 부터 오늘 코스피 시세의 차이를 보면 거의 없죠. 코스피 가격은 거의 유지됐다고 볼 수 있겠네요.

 

 

지주사 비교

네이버금융

참고용으로 SK 지주사를 보면, LG가 거래중지되는 날에 큰 음봉이 있었고, 지금까지의 변동을 보면 조금 하락은 있지만 크게 변동은 없었다라고 볼 수 있으며, 코스피와 거의 동일한 흐름을 가져간 걸로 보이네요.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CJ 지주사를 보면 LG가 거래중지 된 이후로 상당히 많이 올랐죠. 20% 정도가 올랐네요. 결과적으로 보면, LG가 거래중지 된 이후로 코스피와 다른 지주사의 흐름은 비슷하거나 크게 상승했다라고 볼 수 있고, 그럼 LG가 거래중지 전에 30%가 오른 건 인적분할로 인한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선반영되었다고 볼 수도 있겠네요. 그래서 상장한 이후에 인적분할에 의한 추가 상승이나 이득은 조금은 어려울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당연히 주린이의 개인적인 시각이지만요.

 

 

LG 분할 후 변화

분할된 LG는 LG전자, LG화학, LG생활건강, LG유플러스, LGCNS 등을 소유하고, LX홀딩스는 LG상사, LG하우시스, LG엠엠에이, 실리콘웍스 등을 소유하게 돼요. 시작 가격은 종가의 50%~200% 내에서 결정이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 4월 28일 종가는 126,500원으로 결정이 되었고, 거래정지가 되었어요. 그럼 분할비율을 적용해서 계산하면, LG는 126,500원 그대로, LX홀딩스는 25,300원으로 분할되게 됩니다. 그리고 여기서 50~200%가 주식시장이 열리면 변동되는 범위인거죠. 만약 가진 주식수가 100개라고 하면, 돌아오는 주식 수는 LG가 91개, LX홀딩스가 44개로 들어오게 되고, 나머지 소수점 단위의 주들은 계좌로 입금됩니다.

네이버금융

LX홀딩스에 포함된 종목들을 보면, 거래중지 기간동안 LG상사나 하우시스는 올랐다 다시 줄어드는 추세를, 실리콘웍스는 조금씩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어요.

네이버금융

LG 포함 종목을 보면, LG전자의 경우 커나란 변화는 없었고, LG 화학의 경우 떨어졌죠. LG생활건강도 큰 변화가 없었고, LG유플러스는 지속 상승을 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소유한 종목에 대해서는 종합적으로 봤을 때, 큰 변화는 없었다라고 볼 수 있겠네요.

 

증권사 리포트

유안타증권

유안타증권에서 분할 직후 흐름을 예상한 리포트를 보면, LG는 21.8만원, LX홀딩스는 2.1만원으로 측정이 되는데, 지주사는 사실상 만년 저평가주로 불려서 40% 정도 낮게 주가를 유지하죠. 그래서 분할 이후에는 실질적으로 예상되는 가격은 LG는 13~14만원, LX홀딩스는 1.2~1.4만원 정도라고 합니다. 그래서 위에서 분할되었을 시 계산 가격을 따져보면, LG는 상승 여력이, LX홀딩스는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라고 예상할 수 있죠.

결론은 LX홀딩스가 1.2만원 이하라면 홀딩을 하고, 시초가가 1.4만원 위라면 파는게 좋겠죠. 하락할 가능성이 있으니깐요. LG의 경우 상승 여력이 있어서 올라갈 가능성이 크지만, 그래도 14만원보다 더 많이 오르면 그때는 단기적으로는 파는게 좋고, 추후에 가격이 안정화되면 사는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오늘은 LG의 분할 상장 시, 어떤 변화가 있을지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여기저기서 들고온 자료들이라 정답은 없고, 판단은 같이 공부하면서 하시길 바래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