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태크/주식

HMM과 같은 슈퍼사이클 조선 관련주, 현대미포조선 (주린이)

by 다양한, 재미있는, 일상의 Well스토리 2021. 5. 19.

안녕하세요. 여러분, 작년 중반부터 꾸준히 상승해서 지금은 1년 전 대비 20배가량 뛴 종목을 아시나요? 저도 이번에 차트를 봐서 20배나 뛰었다는 걸 알았는데요. 바로 HMM입니다. HMM은 컨테이너 운송 및 벌크화물 운송 등을 주요사업으로 하는 해운 물류기업입니다. 대표적인 조선주죠. 같이 공부해봐요.

 

조선주 현대미포조선 분석

조선 시장의 흐름

HMM이 해운 운임가가 올라가면서 올해 최대 실적을 지속적으로 경신하고 있어요. 즉, 다른 나라로 컨테이너를 옮겨주는 운임 가격이 오르면서 실적 자체도 급상승한 거죠.

부산일보

어떻게 보면 이것도 코로나로 인해 생겨난 여파라고 봐도 되는데요. 중국에서 코로나가 시작되고, 전 세계로 전파되었죠. 중국이란 나라가 크고 인구도 많다 보니 코로나로부터 빠르게 벗어나지 못할 것으로 예상을 했는데, 생각보다 빠르게 코로나로부터 벗어났죠. 물론 코로나가 종식되었다고 말하기는 힘들지만 이번 달 2일에는 중국 본토에서 코로나 1일 확진자가 한 명도 나오지 않아 코로나로부터 멀어졌다고 말할 수 있는 수준이 되었습니다. 실제로 작년 3월부터 중국 본토의 확진자 수는 100명 아래를 유지했고, 올해 1월에 잠깐 100명이 넘었다가 다시 확 줄어든 상태죠.

이러한 이유로 중국은 산업 활동 및 공장을 다시 활발하게 가동했고, 그에 따라 중국 내에서 생산되는 물자 및 원자재 생산량과 가격이 증가하였죠. 코로나 초반에 물류 공급 제한으로 많은 선박들이 멈춰 섰었는데, 생각보다 빠른 중국의 회복에 물자 및 원자재 이동이 다시 갑작스레 활발해졌어요.

세계관세물류협회

위의 상하이 컨테이너 운임 지수는 말 그대로 물자를 옮길 때 필요한 운임가를 나타내는 지수라고 보시면 됩니다. 코로나로 인해 작년 초에는 운임지수가 감소를 하다가, 중국의 경기가 회복되면서 점점 증가하더니 최근에는 지속적으로 최고가를 경신하는 걸 보여주고 있죠. 그래서 물류 운임에 필요한 선박을 제조하는 조선주들의 실적이 현재 날아다니고 있는 거죠.

네이버금융

위에 보시면, 2016년부터 쭉~적자를 내다가 작년 그리고 올해 실적이 엄청나게 뛰는 걸 볼 수 있어요. 수요가 늘고 공급이 줄다 보니 운임 지수가 상승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매출액과 이익이 껑충 뛰게 되는 거죠.


 

현대미포조선 관련 기사

오늘은 HMM이 아닌 현대미포조선이라는 기업에 대해서 공부를 해보려고 합니다.

네이버금융

기사들을 보면 1Q 영업익 전년 대비 48% 감소한 것 외에는 긍정적인 기사들이 주를 이루고 있네요.

EBN, 중앙일보

최근 다른 기사들도 보면 조선업계가 이미 많은 실적을 올렸지만, 이제부터 진짜 슈퍼사이클의 시작이 될 수도 있다는 전문가들의 견해와 뉴스가 많이 나오고 있어요.

서울경제
서울경제

현대미포조선의 올해 1분기 신규 수주는 15억 달러 규모로 연간 목표(35억 달러)의 약 43%를 벌써 달성해서 올해 수주량은 크게 증대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상선 발주 침체기에도 실적이 양호하고, 올 초 LPG선, MR 탱커 등을 중심으로 수주의 규모가 확대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어요. 또한, 조선 업계가 바닥을 치고 돌아올 때 가장 앞선 실적 개선을 나타낼 기업이라 말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기사 이후로 바로 목표가를 달성하는 저력을 보여줬죠.

헤럴드경제

이밖에도, 최근에 액화 이산화탄소 운반선 개발과 관련된 기사도 난 적이 있죠. 액화 이산화탄소는 저온, 고압 상태의 이산화탄소로 상당한 안정성을 요구한답니다. 그래서 이를 안정적으로 운반할 수 있는 선박 개발이 필요하고, 올해 하반기까지 선급으로부터 기본설계 인증을 받을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산화탄소는 발전소나 제철소 등 산업활동 과정에서 발생을 하게 되는데, 석탄이나 LNG와 같은 석유 자원으로부터 에너지를 만드는 과정이 포함되죠.

헤럴드경제

이산화탄소를 포집해서 온실가스를 줄이는 역배출 기술이 전 세계 적으로 필요해지고 있고, 방법 중 하나가 이산화탄소를 포집해서 심해에 저장하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심해 저장 장소로 안전하게 이산화탄소를 이동시키는 운송이 중요하게 부각되는 것이죠.

 

 

사업보고서

사업보고서/산업특성

사업보고서를 보면, 조선산업 자체가 초기 설비에 대한 대규모 자금이 필요하여 진입 장벽이 상당히 높은 산업으로 중 하나로 손꼽히죠. 그리고 선박 자체가 상당한 고가여서 개별 주문 및 생산 체제로 운영돼서 제작 및 인도까지 장기간의 시간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시장점유율

시장점유율을 보면 재작년에 이어 조금씩 줄어드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올해 들어서 수주량이 1분기에 벌써 작년 대비 50%가 넘은 걸 볼 수 있죠.
그래서 올해는 작년의 2배의 수주량까지 실적을 올릴 수도 있겠다 생각이 되네요. 다른 조선 기업들도 대부분 작년 대비 1분기에 절반 이상의 수주량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요.

차트분석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차트를 보면, 작년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상향을 하고 있고, 최근에 목표 주가를 달성한 것으로 보입니다. 리포트마다 다르지만, 가장 높은 목표주가는 10만 3천 원으로 조금 남았죠. 물론 목표주가는 지속적으로 변하며, 예상 수치기 때문에 참고만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올해 PER는 54.5, 내년 예상 PER는 38.4로 낮지는 않은 지수를 보여주고 있어요.

결과적으로 조선주의 빅 사이클이 곧 올 거라는 전망은 있지만, PER가 아직까지 높은 수준이고 이미 많이 올랐기 때문에 지금 당장 매수에 들어가는 것은 개인적으로 너무 빠르지 않나 생각됩니다. 상승 이후에는 몇 개월 동안 조정이 되는 모습도 보이기 때문에 조선 산업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조금씩 조금씩 투자를 해서 1년 이상 길~게 보면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조선 관련 쪽으로는 크게 관심이 없던 터라 여기저기 자료를 보며 공부를 해보았습니다. 현대미포조선도 HMM과 유사하게 조선 관련 좋은 기업이로 보이네요. 오늘도 함께 공부해주셔서 감사드리고, 남은 휴일 행복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