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태크/주식

8월 첫째주 공모주 일정 (크래프톤, 원티드랩, 엠로, 플래티어, 한컴라이프케어, 딥노이드)

by Well스토리 2021. 8. 2.

안녕하세요. 벌써 8월 첫 번째 주가 지나가고 있지만, 아직 월요일이니 이번 주에 남아있는, 그리고 진행하고 있는 공모주 일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번 주에 공모주 청약을 하는 기업이 정말 많습니다. 크래프톤, 원티드랩, 엠로, 플래티어, 한컴라이프케어, 딥노이드 등 총 6개의 기업이 공모주 청약을 진행합니다. 각 기업의 간단한 개요와 공모주 정보에 대해서 정리해볼게요.

 

 

 

8월 첫째 주 공모주 청약(IPO) 일정

  크래프톤

크래프톤 기업개요

크래프톤의 열기가 가장 뜨겁죠. 크래프톤은 배틀그라운드 게임 회사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및 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PC, 모바일, 콘솔게임 제작 및 국내외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하죠. 배틀그라운드 외에도 테라나 엘리온 등과 같은 여러 게임들도 개발 및 제작하고 있어요. 크래프톤은 지나친 중국 매출 의존도와 유명한 게임이 배틀그라운드 하나라는 것 때문에 고평가라는 논란이 있죠.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 정보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 정보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 정보

청약일은 내일인 3일까지 가능하며, 미래에셋, NH, 삼성에서 중복청약이 가능합니다. 모든 계좌에서 공모주 청약이 가능하죠. 균등배정물량은 미래에셋이 가장 많고, 공모가는 498,000원으로 꽤나 높은 편입니다. 상장일은 8월 10일이며, 10주 균등 청약금액은 2,490,000원입니다. 기관 수요예측이 243.15:1로 대어 치고는 상당히 낮은 경쟁률을 보여주고 있어요. 확실히 고평가 논란으로 기업들도 꺼려하는 것 같네요.

 

재무현황

크래프톤 재무현황
크래프톤 재무현황

크래프톤의 게임에서 오는 수익은 위와 같습니다. 대부분이 아시아에서 수익이 들어오고 있으며, 다음으로 북미/유럽에서 높은 수익을 들여오고 있죠. 그만큼 아시아, 특히 중국에 대한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중국의 게임 규제로 인한 피해가 게임 자체에 올 수 있고, 그럼 기업의 주가에도 영향을 줄 수 있을 것 같네요. 어쨌거나 게임으로 인한 매출은 점점 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원티드랩

원티드랩 기업개요

Wanted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꽤나 익숙한 어플인데요. 지인 추천이나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채용 플랫폼을 운영하는 사이트입니다. 구인기업과 구직자를 효율적으로 연결하고, 원하는 인재 채용이 완료되었을 때, 후보자 연봉의 7%를 채용 수수료로 수취하는 구조로 이익을 벌어들이고 있습니다. 채용광고 포털의 광고수익 모델이나 헤드헌팅의 채용 수수료보다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과금 체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수시 채용에 적합한 사업 모델이죠.

 

원티드랩 공모주 청약 정보

원티드랩 공모주 청약 정보
원티드랩 공모주 청약 정보

원티드랩도 내일인 3일까지 공모주 청약이 가능합니다. 상장일은 11일이며, 최종 공모가는 35,000원으로 결정되었어요. 기관 수요예측은 1503.91:1로 상당히 높은 경쟁률은 보여주고 있죠. 주관 증권사는 한국투자로 수수료는 2,000원입니다. 공모 후 유통물량 예정치는 26% 정도네요. 기관경쟁률 등 전반적으로 괜찮은 공모주 투자처인 것 같네요. 환매청구권도 있어서 공모주 가격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상장 후 매수는 해당 안됩니다.)

 

재무현황

원티드랩 재무현황
원티드랩 재무현황

19~20년도에는 영업이익이 적자였지만 올해 1분기 들어서는 흑자전환을 했죠. 확실히 구직이 어려워지다 보니 거기에 따른 이익 증가가 보이는 것 같습니다. 20년도 영업이익과 매출이 기대되는 기업이네요.

 

 

 

  엠로

엠로 기업개요

엠로는 구매 SCM 솔루션을 개발해서 공급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전문 기업입니다. SCM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공급망을 관리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삼성, LG, 포스코, 현대차, SK, KT, 한화그룹 등 여러 대기업 계열사뿐만 아니라 서울의료원, 한국전력공사, 한국수력원자력,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도로공사 등 공기업에도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엠로 공모주 청약 정보

엠로 공모주 청약 정보
엠로 공모주 청약 정보

청약일은 4일~5일이고 상장 예정일은 13일입니다. 기관 경쟁률은 685.60:1로 상당히 낮은 축에 속합니다. 이전상장을  엠로는 코넥스 이전상장을 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유통물량 예정치가 많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라요.

 

재무현황

엠로 재무현황
엠로 재무현황

엠로의 재무현황도 나쁘지 않습니다. 주요 고객사들이 쟁쟁하다 보니 이렇게 매출과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하는 걸 볼 수 있죠. 21년 1분기의 실적은 좋지 않은데 아직 3개의 분기 결과가 남아있으니 이 부분은 나중에 확인을 해봐야겠네요.

 

 

 

  플래티어

플래티어 기업개요

플래티어는 E-Commerce(이커머스) 플랫폼 구축을 위한 컨설팅, 솔루션 개발, 유지보수 사업과 디지털화를 추진 중인 조직을 위한 컨설팅 및 플랫폼 개발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어요. 대기업을 대상으로 170개 이상 다양한 이커머스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자사몰에 지능화된 데이터 분석 및 타깃 마케팅 솔루션 기능이 있는 인공지능 개인화 마케팅 솔루션 '그루비'를 출시한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죠.

 

플래티어 공모주 청약 정보

플래티어 공모주 청약 정보
플래티어 공모주 청약 정보

청약일은 4~5일, 상장일은 12일입니다. 11,000원으로 결정되었고, 기관수요예측은 약 1,600:1로 상당히 높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주관 증권사는 총 두 곳으로 KB와 하나증권입니다. 균등배정물량은 KB가 주를 이루고 하나는 거의 없습니다. 플래티어는 마지막 중복청약 공모주인데, 공모주 청약 여부는 기관 수요예측을 보고 결정하면 될 것 같네요.

 

재무현황

플래티어 재무현황
플래티어 재무현황

주요 고객사가 많다 보니 재무현황도 좋죠. 다만 이번 1분기에는 실적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지만 이 부분도 지켜봐야 할 부분이죠. 그래도 19~20년도는 꾸준히 매출과 영업이익이 증가하고 있네요.

 

 

 

  한컴라이프케어

한컴라이프케어 기업개요

공기호흡기, 방독면(일산/방산) 및 특수목적 피복류 제조업을 영위하고 있어요. 공공사업에서는 공기호흡기 국산화에 성공했고, 국내 점유율 96%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국방사업에서는 K1, K5 방독면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고, 18개국에 수출하고 있다고 합니다. 50년 역사의 안전장비 회사로 2017년 한컴그룹에 편입이 되었습니다.

 

한컴라이프케어 공모주 청약 정보

한컴라이프케어 공모주 청약 정보

청약일은 5~6일, 상장일은 17일 예정입니다. 공모가는 밴드가 최상단인 13,700원으로 결정이 되었으나, 기관수요예측이 418.99:1로 공모주 청약을 하기에는 많이 낮은 경쟁률을 보여주고 있어요. 주관 증권사는 KB증권입니다. 균등배정물량이 많아서 보다 많은 물량을 배정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재무현황

한컴라이프케어 재무현황
한컴라이프케어 재무현황

한컴라이프케어는 마스크를 만드는 기업이다 보니, 20년도에 매출과 영업이익이 너무 많이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죠. 물론 공모가를 측정할 때는 마스크로 인해서 나온 매출과 영업이익을 제외하고 산정을 했다고 하니, 공모주 청약에는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1분기 실적은 나쁘지 않네요.

 

 

 

  딥노이드

딥노이드 기업개요

딥노이드는 의료 진단, 판독 보조 및 질병 조기진단을 위한 솔루션을 개발하는 의료 인공지능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DEEP AI라는 의료영상판독 AI제품을 병원에 공급하는 것을 주 수익원으로 영위하고 있어요. 의료영상 데이터 대상질환 분류, 특정 병변 기준 병변 영역 검출, 데이터 분석 환자 예후, 심층리포트 생성 등이 주요 보유 기술입니다.

 

딥노이드 공모주 청약 정보

딥노이드 청약 정보
딥노이드 청약 정보

청약일은 5일~6일, 상장일은 17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공모가는 42,000원으로 확정되었고, 기관수요예측은 1,179.07:1로 준수한 경쟁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주관 증권사는 KB증권에서 하며, 균등 물량이 많지는 않네요. 큰 수익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재무현황

딥노이드 공모주 청약 정보
딥노이드 공모주 청약 정보

매출과 영업이익이 늘고는 있지만 워낙 기술이 고난이도고 아직 퍼진 기술이 아니다 보니 적자를 보이고 있네요. 기술의 성장성에 기반을 두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8월 첫째 주에 있을 공모주 청약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6개나 되는 기업이 청약을 하는데, 간단하게 공부하고 어떠한 기업이 경쟁률이 높은지 따져본 후 공모주 청약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