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태크/주식

7월 4주차 공모주 IPO 청약 종목, 맥스트 애브리봇 청약 정리

by 다양한, 재미있는, 일상의 Well스토리 2021. 7. 18.

안녕하세요. 오늘은 7월 4주 차 공모주 IPO 청약 종목에 대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주에 공모주 청약이 가능한 종목은 맥스트와 애브리봇입니다. 맥스트는 16일인 금요일부터 청약이 가능했으나 19일까지 청약 신청이 가능하므로 같이 공부해보도록 해요.

 

 

7월 4주차 공모주 IPO 청약 종목, 맥스트와 애브리봇

1. 맥스트

맥스트 기업개요

맥스트는 AR (가상현실) 원천기술 개발에 집중해온 기술 전문 기업입니다. 현실 같은 가상공간과 증강현실로 연결된 메타버스 플랫폼을 만드는 거죠. 2019년부터 AR 원천기술을 반도체, 자동차, 조선 등 제조 현장에 적용하여 산업용 증강현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VPS 기술력을 정부로부터 인정받아 2020년부터 2년간 약 40억 원을 지원받아 공간 기반의 AR 콘텐츠 유통 플랫폼을 개발 중에 있다고 하니 미래 지향 기업이라고 할 수 있어요.

 

맥스트 공모주 청약 정보

맥스트 청약 정보
맥스트 청약 정보

청약 정보는 위와 같아요. 청약일은 내일인 19일까지 가능하며, 계좌를 당일 개설하더라도 청약이 가능합니다. 수수료는 없습니다. 기관 수요예측이 거의 1600:1이기 때문에 기관에서 상당히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공모가는 15,000원으로 정해졌고, 상장일은 27일 화요일입니다. 맥스트는 청약을 해도 상당히 괜찮은 물량으로, 여러 주 공모를 하면 꽤나 괜찮은 수익을 올릴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재무현황

맥스트 재무현황
맥스트 재무현황

맥스트의 재무현황은 좋다고 말하긴 힘들죠. 영업이익이 마이너스입니다. 매출은 매년 늘고 있고, 21년 1분기도 좋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영업이익도 마이너스지만 흑자전환을 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을 하고 있고요. 메타버스라는 부분이 보다 확대가 되고 실용화가 된다면 보다 실적이 좋아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어쨌거나 공모주 관점에서는 무조건 하기에는 어렵지만 공모주 경쟁률을 보고 들어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에브리봇

에브리봇 기업개요

17~20년 로봇청소기 판매 순위
17~20년 로봇청소기 판매 순위

에브리봇은 로봇청소기 제조회사입니다. 물걸레 로봇청소기 이외에도 2019년 말에 흡입형 로봇청소기 상품 도입을 통해 중저가형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을 확대했습니다. 위 표에서 로봇청소기 판매 순위를 보면 에브리봇이 1위, 3위, 4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가전의 절대자 LG보다도 더 많은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고, 특히 1위인 EDGE는 점유율이 25%나 되는걸 확인할 수 있죠. 20년부터 본격적인 해외 진출을 시작했고, 삼성전자와 ODM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ODM 계약 정의 알아보기)

 

 

에브리봇 청약 정보

에브리봇 청약정보
에브리봇 청약정보

청약정보는 위와 같습니다. 청약일은 내일인 19일부터 20일 화요일까지 진행되고, 상장일은 28일 수요일입니다. 공모가는 36,700원이고, 기관 수요예측은 576.74:1입니다. 의무 확약비율은 겨우 0.67% 밖에 되지 않고요. 즉, 기관에서 공모가에 대해서 기업이 그만큼의 가치를 지니지 않고 있다고 생각했다고 할 수 있는 거죠. 사업 아이템을 떠나서 공모가가 조금 비싸지 않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계좌는 NH투자금융에서 청약개시 전일, 즉, 오늘까지 만드셔야 하며 수수료는 없습니다. 균등배정물량은 약 17만 개, 유통물량 예정치는 약 35%입니다.

 

그리고 기타 사항으로 이전 상장이라고 되어 있는데, 에브리봇은 이미 코넥스에 상장을 한 상태이고 이번에 다시 코스피 상장을 하는 거죠. 현재가는 40,350원으로 공모가보다 10%가량 높습니다. 공모가보다 높기 때문에 공모 후에 가격이 크게 상승할 여력은 없어 보이는데, 잘 판단하셔서 공모주 청약하시기 바랍니다.

 

 

재무현황

에브리봇 재무현황
에브리봇 재무현황

에브리봇의 재무현황을 맑음입니다. 코로나로 인해서 가전제품 구매가 늘어났고, 그에 따라서 로봇청소기도 수혜를 보았죠. 19년도 대비 20년도는 4배 넘게 매출이 올랐습니다. 영업 이익은 거의 10배 정도 상승한 걸 볼 수 있어요. 21년 1분기에도 20년도와 비슷한 흐름을 가져가고 있는데, 영업 이익은 어떻게 될지 아직 미지수네요. 어쨌거나, 재무 현황이 좋기 때문에 상장 이후에 조금 저평가되었다고 판단이 되면 조금 주가가 떨어진 이후에 들어가도 괜찮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오늘은 곧 있을 공모주 청약 기업, 맥스트와 에브리봇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7월 4주 차 공모주 IPO에서도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