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2021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by Well스토리 2021. 2. 7.

아직 본인이 건강검진에 해당하는지, 나이의 기준이 어떤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시죠?

나이에 상관없이 본인이 건강검진 대상자에 포함이 되는지, 그리고 어떠한 검사들에 대해서 무료로 받을 수 있는지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서 찾는 방법~!

알아보도록 해요~

신체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주기적으로 건강 검진을 해서 나의 몸 상태가 어떤지 체크하는 것도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검진 시기를 놓치면 나비효과처럼 작은 상처하나가 큰 질병이 될 수도 있겠죠 ㅜㅜ

그러기 전에 미리 종합검진을 받는게 좋아요~!

 

우리나라에서는 특정 나이가 되면 특정 질병에 대해서 무료로 검진을 해주는 의료보험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어요~!

역시 의료보험 강국 답죠?

건강검진 실시기간은 해당년도 12월 31일까지며, 특수하게 2단계 암검진과 확진검사는 다음연도 1월 31일까지 가능하답니다!

현재 2021년 2월이니 2021년 12월 31일까지 가능하겠죠~?

건강검진은 2년에 1회 (직장 가입자 비사무직은 1년에 1회)만 검진 가능하며, 검진횟수를 초과하여 검진받는 경우에는 검진비용이 환수된다고 합니다!

2년 주기로 출생연도 짝, 홀을 기준으로 검진대상이 번갈아 지정됩니다~!

 

자~그럼 어떤 검사 항목에 대해서 지원을 해주는지 살펴 볼까요?

검진대상 기준

위 표를 보시면 큰 질병, 예를 들어, 암이나 콜레스트롤 수치, B형 간염 등에 대해서 나이에 따라 검사가 가능하구요!

검사마다 기준이 다르며, 이전 검사 이력이 있다면 추가등록 후 검진 받으셔야 합니다~!

 

그럼 본인이 대상자인지 아닌지 헷갈린다면?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가면 바로 알아보실 수 있답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를 들어가면 위와 같이 페이지가 뜹니다!

그럼 빨간색 박스로 표시해놓은 건강검진 대상조회를 클릭해줍니다!

 

공인인증서 등록 및 로그인

그러면 위와 같이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하다고 하며, 등록 또는 로그인 하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제 포스팅을 보시는 분들은 처음이시겠죠?

 

왼쪽에 공동인증서등록을 클릭해줍니다!

공인인증서 등록

그럼 이렇게 공동인증서 입력창이 뜨구요~

여기서 본인이 인증서를 저장해놓은 위치에서 공동인증서를 불러옵니다!

저는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을 해놓아서 거기서 불러왔습니다!

보통은 USB와 같은 이동식 디스크나 스마트폰에 저장을 해놓기 때문에 USB는 컴퓨터 포트에 꽂아서 등록을 하시면 되고, 스마트폰은 스마트폰 인증서 어플을 통해서 진행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공동인증서 만료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곧 갱신해야겠네요~ㅠㅠ)

공동인증서 발급을 하지 않으셨다면, 사용하시는 은행 홈페이지에 가셔서 공동인증서 발급이 가능하십니다~!

 

검진대상자 조회 결과

이렇게 등록을 하시고, 공동인증서 로그인을 하시면 바로 결과가 조회됩니다!

성명과 생년월일이 뜨고 아래에 조회 결과가 나오네요~

저는 아직 나이가 많지 않아 모든 암 검진에 대해서는 대상이 되지 않네요!

 

하지만, 일반검진과 구강검진, 확진검사는 본인부담금이 없다고 나오네요!

그럼 일반검진 (피검사, 소변검사 등)과 구강검진은 무료겠죠~?

만약, 일반검진에서 당뇨나 고혈압 증상이 의심된다면 확진검사 또한 무료가 되게 됩니다!

 

자~그럼 이제 내가 만약 건강검진 대상자라는 것을 알았다면 어디서 검진을 받아야할까 고민이시죠?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결과 (암검진 아래) 왼쪽 아래를 보시면 검진기관찾기라는 항목이 보이실겁니다!

검진기관찾기

요골 딱 클릭해주시면 아래와 같이 위치에 따라 검진이 가능한 병원 정보를 지도와 함께 보실 수가 있어요~

 

간단하게 경기도로 해보겠습니다!

시/군/구 선택부터 읍/면/동까지 상세하게 위치 지정이 가능하구요, 특수검진이나 암검진 항목에 대해서도 지정이 가능합니다!

저는 테스트로 위암과 대장암에 대해서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진기관 검색결과

위 그림처럼 경기도에서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는 병원 또는 의원에 대한 정보들이 나옵니다.

정보에는 영업일, 검진항목, 전화번호, 주소 등의 정보가 나오구요~

정보들 통해서 검진 예약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잠깐!

여기서 가고자 하는 병원이 믿을만한 병원인가?라고 생각이 들 때가 있으시죠~?

그런 분들을 위해서 건강보험공단에서 검진기관에 대한 평가를 해놓았습니다!

검진 대상자 입장에서는 꼭 필요한 정보겠죠~?

 

검진기관 평가

왼쪽에 보시면 아까 검진기관찾기에서 검진기관을 찾았었고, 그 아래에 검진기관 평가 정보라는 카테고리가 있어요!

그걸 클릭해주시면 위와 같이 화면이 바뀌고, 검진기관 검색과 똑같이 위치를 지정해주면 검진에 대한 해당 의료기관의 평가가 나온답니다~!

여기서 우수나 S, A 등급의 병원을 나의 검진 항목에 맞게 찾아가시면 되겠습니다!

 

모두 2021년에도 건강 잘 챙기시고 예방이 중요하니 검진 꼭 받으시길 바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