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태크/주식

펫코노미, 반려동물 산업 이야기

by Well스토리 2021. 4. 19.

안녕하세요~

오늘은 조금 가볍고 귀여운 주제로 들고와봤습니다.

주식 이야기는 아니구요~

한 산업에 대한 이야기 인데요!

유튜브를 보다가 재밌고, 뭔가 공부해볼만한 가치가 있겠다~싶어서 들고 와봤습니다.

대한민국의 25%가 하는 여러 가지 중, 한 가지.

바로 반려동물 키우기입니다.

이제는 키운다는 느낌보다는 정말 함께 살아간다고 해야할 것 같네요~!

여러분들도 반려동물 많이 키우시죠?

저도 독립하기 전까진 평생을 함께 했었던 거 같네요 ㅎㅎㅎ

또 보고 싶군요!

그래서~!

오늘은 떠오르는 사업, 펫코노미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도록 할게요~

위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우리나라 4명 중 1명이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고, 월평균 양육비만 11만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생각보다 많아보이기도 하고~적어보이기도 하네요!

점점 반려동물에 대하는 우리의 자세가 달라짐에 따라 반려동물이 먹는 음식이나 옷, 약들도 함께 성장하겠죠.

요즘은 반려동물은 알아서 큰다! 라는 사고방식은 구시대적 사상이죠!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는 2020년 말 약 30%에 달한다고 하네요~

펫팸족이라고 들어보셨나요?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여기는 사람들을 말하는 신조어라고 하네요.

신조어가 생긴만큼 펫코노미 사업도 성장을 하겠죠~!

펫코노미는 당연히 아시겠지만 애완동물을 뜻하는 PET과 경제를 뜻하는 ECONOMY의 합성어로,  

펫코노미 서비스에는 반려동물 장례 서비스나, 펫 택시, 펫 유치원, 펫 호텔 등과 함께 기존에 없던 신박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고 하네요.

제품뿐만 아니라, 반려동물과 관련된 신종 직업들도 탄생하고 있다니 반려동물의 영향력은 대단한 것 같네요!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반려동물 연관 산업의 규모 전망을 올해는 약 3조 8천억원, 6년 뒤인 2027년엔 6조원 정도의 규모로 보고 있답니다.

이렇게 펫코노미 시장이 성장하는 원동력은 무엇일까요?

그 이유는 1인 가구의 증가, 저출생, 고령화에서 찾아볼 수가 있어요.

특히, 1인 가구의 증가는 결혼이나 자녀를 갖는 것 대신 반려동물을 기르는 가구 수의 증가의 이유가 되고, 그러다 보니 육아용품 산업을 넘는 반려동물 산업이 형성되게 된거죠.

또 다른 이유로, 코로나를 들 수 있는데요, 당연히 집에 있는 비중이 늘어나다 보니, 전 세계적으로 반려동물을 기르는 사람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야외 활동이 제한되는 지금, 반려동물의 건강을 집에서 챙길 수 있는 제품들이 각광을 받고 있다고 하네요.

반려동물 웨어러블 제품

위 제품은 반려동물의 심박수나 간단한 건강상태를 알 수 있는 웨어러블 제품이라고 하네요.

우리 갤럭시나 애플 와치 같은 개념이겠네요 ㅎㅎ

이렇게 성장하는 산업에 많은 기업이 뛰어 들었겠죠!

위와 같이 반려동물과 관련된 카드들도 출시가 되었습니다.

해당 카드들은 동물병원이나 애완동물 업종에서 할인을 해주거나, 반려동물 관련 어플을 만들어 반려돌물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고, 정서관리도 해준다고 하네요 ㅎㅎㅎ

저도 키워지고 싶네요....ㅋㅋ

기아차 레이 튜온펫 패키지

카드사뿐만 아니라, 자동차 업계에서도 여러 아이템들을 내고 있어요.

현대자동차는 베뉴 모델에 옵션으로 펫 패키지를 넣어 반려동물 전용 카시트, 안전벨트, 매트 등을 선보였구요, 기아차는 레이 모델에서 튜온펫 패키지로 카시트, 카펜스, 방오시트 커버 등을 출시했어요.

 

테슬라는 도그모드(Dog Mode)를 도입해서 반려동물이 차 안에 있어야 할 때를 대비해, 편하게 있을 수 있게끔 온도나 환경을 제어해주는 시스템을 도입하였습니다.

외부에서는 주인이 곧 돌아온다는 표시도 해준다고 하니 가끔 지나가다가 차에 갖혀있는 불쌍한 강아지들을 생각하니 정말 좋은 제품인거 같네요~!

 

그 밖에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반려동물을 위한 장례 서비스도 나날이 발전하고 있어 반려동물을 화장시켜주고 봉안당에 안치까지 해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기존에 대중교통을 이용하려면 캐리어에 반려동물을 넣고 탈 수 밖에 없었는데요.

요즘엔 펫 택시가 생겨서 어플을 이용하면 목적지까지 반려동물과 주인 모두 편하게 이동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특히, 위 그림의 펫미업 브랜드는 카카오모빌리티에 인수가 되었는데, 태울수만 있다면 그 어떤 동물도 탑승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반려동물용 음식도 나날이 발전하고 있어서, 반려동물용 피자, 미역국, 맥주까지 있다고 하니 정말 신세계가 따로 없더라구요 ㅎㅎㅎ

 

마지막으로 펫 테크도 점점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반려동물이 집에 잘 있는지 관찰하거나, 사료가 자동으로 나오는 기술에 집중을 했다고 한다면, 요즘은 반려동물과 의사소통을 하며 놀아주는 기능까지 갖추어 나온다고 합니다.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반으로 반려동물의 행동을 파악하고 그에 맞춰 놀아주는 제품들이 나오고 있죠.

정말 똑똑하신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ㅎㅎ

이누파시

전 세계 펫케어시장 규모를 보면 점점 증가하는 걸 볼 수 있죠 ㅎㅎ

지속 성장하는 산업으로 눈여겨 볼 가치가 있는 것 같아요!

 

그럼 여기까지 하고 다음에도 재밌는 소재 들고오도록 해볼게요~!

모두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