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태크/주식

2021년 하반기 저평가 우량주, 주주가치 상승 KT 기업분석

by Well스토리 2021. 8. 22.

안녕하세요. 오늘은 21년 하반기 저평가 우량주로 보이는 KT에 대해서 기업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주가치 상승으로 지금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는 KT가 하반기에 보다 안정적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어 보여서 같이 공부하고자 합니다.

2분기 실적 또한 기대를 상회하였고, 배당기대수익률도 높아져 목표주가는 상향 조정되었는데요. 요즘 장이 좋지 않을 때, 매수하기 좋은 기회라고 생각되네요.

 

 

주주가치 상승으로 이어질 실적, KT

  기업개요

KT는 SKT와 함께 가장 잘 알려진 통신사죠. 유선전화와 무선전화를 더불어서 초고속 인터넷 등 통신 서비스를 제공, 탈통신과 통신방송 융합 및 유무선 컨버전스 등 산업 트렌드에 맞춘 혁신적인 서비스를 출시하는 기업입니다. 이번에 처음 알았는데, 신용카드업을 영위하는 비씨카드와 온라인 콘텐츠 제작 업체인 케이티하이텔 및 전화번호 안내사업 업체 케이티아이에스 등 다수의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위성방송 부분의 성장이 있었지만 코로나로 인해서 카드 거래액 감소, 무선 및 인터넷 부분의 역성장 등으로 전년대비 매출 소폭 감소, 수익성은 소폭 상승하는 상태입니다. 순이익를 보유해서 자기 자본을 확충하고 기타 채무 감소 등에 따른 부채규모도 축소하여 전년대비 제안정성 지표를 개선해서 보다 좋은 경영을 하고 있습니다. 국내 경기회복에 따른 카드 거래액 증가, 5G 및 인터넷 가입자 증가, 케이블 TV업체 인수 효과 및 광고 취급고 확대 등으로 매출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 시가총액: 8조 3,425억 원
  • 시가총액 순위: 코스피 45위
  • PER: 8.60배 / EPS: 2,881원 (21년 3월 기준)
  • 목표주가: 42,000원 (현재 주가: 31,950원, 8월 20일 기준)

집중 포인트

  • 컨센서스 상회한 2분기 실적
  • 안정성을 기반으로 한 성장 기대
  • 주주환원을 통한 수익 개선

 

 

컨센서스 상회한 2분기 실적

KT 2분기 매출액 및 영업이익
KT 2분기 매출액 및 영업이익

별도와 연결 모두 추정치를 상회한 실적이었습니다. 2분기 별도 매출액은 4조 4,788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2% 증가했지만, 전분기 대비로 봤을 때는 2.1% 감소했어요. 서비스 매출이 3조 8,679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3%, 전분기 대비 1.2% 증가했고, 단말 매출이 6,109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했지만, 전분기 대비 18.7%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은 3,512억 원으로 매출 증가 덕분에 전년 동기 대비 38.1% 증가했고, 전분기 대비는 매출 감소와 마케팅 비용 증가로 4% 감소했습니다.

 

연결 대상 종속기업의 매출은 2.6조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3% 증가, 전분기 대비 1.2% 증가했고, 케이 뱅크가 분기 첫 흑자를 기록하는 등 수익성이 개선되어 연결 매출의 증 가보다 영업이익의 증가 폭이 컸다고 합니다. 2분기 5G 가입자는 501만 명으로 보급률이 22.2%이며, 무선서비스 매출은 1조 6,885 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5%, 전분기 대비 1.3% 증가했어요. 가입자 증가폭이 둔화되면서 판매비가 늘어난 것은 아쉽지만, 5G 가입자 누적으로 ARPU가 전년 동기 대비 3%, 전분기 대비 1.1% 증가한 것은 향후 실적 전망을 밝게 볼 수 있는 근거가 된다고 합니다.

 

KT 분기 및 연간 연결 실적 전망
KT 분기 및 연간 연결 실적 전망

안정적인 마케팅이 유지되는 가운데 유무선서비스 가입자가 꾸준히 늘어나고, B2B 사업도 구독형 DX로 진화하면서 성장세가 지속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신규 가입자가 늘고 해지율은 낮아져 수익성 개선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는데, 하반기는 상반기보다 비용 이 많이 발생하는 계절적 특성으로 이익 규모가 상반기보다 줄겠지만, 지난해 하반기보다는 좋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하니, 하반기는 보다 나은 흐름새를 보여주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안정성을 기반으로 한 성장 기대

위에서 언급했듯이, 5G 보급률이 22%대로 단말기 신제품이 출시되면 가입자 증가 폭이 커지는 성장 단계로, 성장을 기대하기 충분하고 초고속 인터넷과 IPTC도 계열사 확장과 플랫폼 기반의 성장 여력으로 성장세가 지속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B2B가 폭발적이지는 않지만, 통신을 기반한 다양한 서비스가 다른 산업에도 적용되고 있어 꾸준히 성장할 기반이 조성되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유무선 네트워크의 전국 커버리지가 높은 구축율이 B2B 사업의 강점 중 하나라고 합니다.

 

콘텐츠와 커머스 사업을 강화하는 것이 주력 사업에 경쟁력을 높일 기회가 될 수 있다고 하지만, 투자가 계속되어야 하는 사업 특성과 업체 간 경쟁이 큰 시장 특성을 감안해야 하고, 특히 사업 초기 비용 부담이 클 수 있어서 비용 집행의 효율화 여부가 수익 개선의 관건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주주환원을 통한 수익 개선

KT의 2분기 실적은 향후 밝은 실적 전망과 함께 주주환원 확대로 이어져 주주가치 상승을 기 대할 수 있는 의미 있는 결과였다고 합니다. 지난해 실적 개선과 배당성향 상향으로 배당금을 높인 KT가 금년에도 배당금을 상향하여 주가 상승에도 배당 기대수익률 5%를 기대하며, 목표주가는 수익 상향 조정을 반영하여 42,000원으로 상향되었으니, 최근 많은 종목들이 하향되는 가운데 이러한 상향 평가는 관심을 가져볼 만한 평가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투자자별 매매동향

KT 투자자별 매매동향
KT 투자자별 매매동향

투자자별 매매동향을 보면 외국인은 매도와 매수를 비슷한 비율로 한 달동안 가져가고 있고, 기관은 순매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은 걸 볼 수 있습니다. 최근 환율도 오르고 증시도 너무 좋지 않다보니 외국인의 매도세가 짙어지고 있지만, 이러한 가운데에도 기관의 매수세는 이어지고 있어, 장이 좋아지면 다른 우량주에 비해 흐름이 더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차트

KT 월봉/주봉/일봉
KT 월봉/주봉/일봉

KT의 차트입니다. 월봉을 보면 지속적으로 통신주가 좋지 않은 흐름을 보여주면서 계속 감소하는 추세를 보여주다가 작년 초를 기반으로 해서 우상향세로 변화하는 걸 보여주고 있죠. 또한 최근에 주봉과 일봉에 나와 있듯이 거래량이 터지면서 상향에 모멘텀이 걸린 걸 볼 수 있습니다. 차트의 신뢰도가 보다 높아졌고, 최근 증시가 좋지 않아 큰 하락이 있었지만 어느 정도 안정이 되면 좋은 매수 기회가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오늘은 21년 저평가 우량주, KT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시장을 이기는 종목이 없듯이 최근 흐름이 좋지는 않지만 실적과 성장성을 기반으로 봤을 때, 충분히 오를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최근까지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준 KT에 대해서 관심 있으신 분들은 조금 더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저평가 우량주, 이차전지 소재 대세, 한솔케미칼 기업분석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평가 우량주로 이차전지 소재의 대세를 따라서 주가 및 실적 성장성이 뚜렷하게 보이는 한솔케미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2분기 실적도 좋았고, 하반기

blackcarrot.tistory.com

 

 

2021년 저평가 우량주, 연기금 매수 기업, 나노신소재

안녕하세요. 오늘은 21년 저평가 우량주로 연기금이 지속적으로 매수하고 있는 기업인 나노신소재에 대해서 종목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나노신소재는 디스플레이나 반도체, 태양전지 등에 스이

blackcarrot.tistory.com

 

 

2021년 저평가 우량주, 50% 상승 여력, 티앤엘 기업분석

안녕하세요. 오늘도 21년도 저평가 우량주 종목 들고 왔습니다. 이번 저평가 우량주는 제약 업종으로 무려 50%나 상승 여력이 있는 기업입니다. 티앤엘이란 기업인데, 동사는 고분자 기술을 기반

blackcarro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