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태크/주식

저평가 우량주 종목 분석, 목표 상승률 40% LG디스플레이

by Well스토리 2021. 6. 27.

안녕하세요. 오늘 공부해 볼 저평가 우량주 주식은 우리나라 디스플레이하면 떠오르는 LG디스플레이입니다. 삼성 디스플레이와 양대산맥으로 OLED 제품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는 디스플레이 제조 기업입니다. 지속적으로 적자를 내고 있다가 올해 들어서 흑자전환을 크게 한 기업인데요. 21년 12월 추정 PER가 무려 7배밖에 되지 않는다고 하니, 한 번 공부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LG디스플레이 종목 분석

LG디스플레이 기업개요

OLED는 많이 들어보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몇 년 전에 뜨겁게 달아올랐던 단어인데, 얼마 전까지는 크게 부각되지 못한 단어죠. OLED는 디스플레이의 구현 기술 중 하나요 유기 발광 소재를 이용해서 보다 높은 색깔 표현력을 가진 디스플레이 종류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다뤄 볼게요. LG디스플레이는 TFT-LCD 및 OLED 등의 기술을 이용한 디스플레이 관련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직 디스플레이 단일 사업부문으로만 이루어져 있어, 제품에 대한 의존도가 상당히 큰 기업입니다. 디스플레이 산업이 안되면, 기업 전체가 안되고, 잘되면 전체가 잘되는 기업이죠. 아이폰에도 LG디스플레이를 쓴다는 건 모두 알고 계시죠? 대부분의 제품을 해외로 수출하고, OLED 사업에서 월페이퍼 TV, CSO TV, UHD OLED TV, 플렉시블 OLED 스마트폰, 웨어러블 원형 OLED 패널 등 신기술을 접합한 OLED 디스플레이 제품들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습니다.

  • 시가총액: 8조 6,770억 원
  • 시가총액 순위: 코스피 46위
  • PER: 25.69배 / EPS: 944원 (21년 3월 기준)
  • 목표주가: 32,611원 (현재 주가: 24,250원)

 


집중 포인트

  • 다시 돌아온 OLED 호황
  • 21년 연간 매출액/영업이익 각각 30조 원(YoY: +24%)/2.8조 원(YoY: 흑전)
  • 하반기 호재 다수
  • 21년 12월 추정 PER 7배

다시 돌아온 OLED 호황 (4년 간의 기다림)

LCD와 OLED의 차이

간단하게 LCD와 OLED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해요. LCD는 액정 디스플레이의 줄임말입니다. 영어로는 Liquid Crystal Display인데, 액정이라는 물질을 이용해서 빛을 통과시키거나 차단시키는 방식으로 디스플레이를 구현합니다. OLED는 조금 다릅니다. Organic Light-Emitting Diode의 줄임말로, 전류를 흘려주면 유기 소재가 스스로 발광해서 각각의 색을 내어 디스플레이를 구현하는 방식입니다. 간단히 아래의 그림으로 다시 차이점을 살펴보겠습니다.

LCD와 OLED 구조 차이
LCD와 OLED 구조 차이

우선 구조적으로 LCD 대비 OLED가 훨씬 간단합니다. LCD는 BLU라는 흰색 빛을 발광하는 부분이 가장 뒤에 있고 중간 Cell 영역에 액정이 들어갑니다. 그 이후에 색상을 결정하는 Color Filter가 들어가게 되고, 최종적으로 우리가 보는 디스플레이가 나오는 것이죠. OLED는 흰색 빛이 나오거나 색을 결정하는 Color Filter가 따로 없습니다. 즉, 전기를 받으면 OLED 조각조각이 각기 다른 색을 내서 우리가 보는 전체 화면을 만드는 거죠.

 

 

더 간단하게 비유를 하자면, LCD는 흰색 빛을 내는 형광등에 형형색색의 셀로판지를 대서 색을 만드는 것이라고 하면, OLED는 각기 색이 다른 형광등이 조각조각 모여있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LCD 대비 OLED는 아래와 같은 차이점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 Back-Light (백색광)이 필요 없다 → 전력 소모 감소
  • 빠른 응답 속도 (액정이 필요 없음)
  • 색 재현율이 좋다 (LCD: 75%, OLED: 107%)
  • 검은색에 대한 표현율이 좋음
  • 상당히 얇음 (고도화 기술이라 비쌈)

관련 뉴스로 보는 LG디스플레이 실적 전망

LG디스플레이 실적 전망
LG디스플레이 실적 전망

관련 뉴스로 기업 현황을 간단하게 보면, 대부분이 긍정적인 기사인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가치주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실적에서 좋은 전망을 보이고 있어서 보다 눈이 가는 거 같습니다. 간단하게 OLED 패널 시장 현황을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 중소형 OLED 패널: 아이폰12와 갤럭시S21 등 프리미엄 제품의 견조한 판매량과 늘어날 OLED 패널 적용 스마트폰 (삼성 디스플레이가 가장 큰 수혜 기업)
  • TV용 대형 OLED 패널: LG디스플레이에서 유일하게 생산하며 출하량 지난해 450만 대 대비 800만대로 늘어날 전망
  • 차량용 OLED 패널: 90%가 넘는 시장 점유율을 보유한 LG디스플레이. 전기차/자율주행차 보급 확대에 따른 차량용 OLED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

증권사 리포트를 보더라도, 노트북과 모니터 제품 등 전통 IT 제품의 경우, 코로나19에 따른 재택근무, 온라인 수업 등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큰 폭의 성장세가 나타나고 있다고 합니다. 미래 디스플레이인 OLED를 적자가 발생함에도 지속적으로 성장시켜 왔고, TV 부문에서는 OLED TV 등의 프리미엄 제품군을 확대하고 있어 OLED 사업 기반을 확고히 다질 예정이라고 합니다. 더불어 모바일 부문에서는 6세대 플라스틱 OLED 기반의 스마트폰을 양산하고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등 중소형 OLED 사업의 확대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합니다.

사업부문 제품별 비율
사업부문 제품별 비율

 

 

연간 매출액/영업이익 증가와 저평가 투자 지표

연간 요약 재무제표
연간 요약 재무제표

20년부터 연간 재무제표를 보면, 금년도엔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하는 걸 볼 수 있고, 특히 영업이익은 흑자 전환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PER와 PBR이죠. 21년 추정 PER는 5배, PBR은 0.6배에 그친다고 하니, 매출액 대비 상당히 낮은 PER와 PBR을 보여주고 있는 거죠. 예상치긴 하지만 22년, 23년에도 낮은 PER를 유지하고 있어서 충분히 더 공부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관련 호재거리

1. 아이폰13 공식 출시 가능성

아이폰13 9월 공개
아이폰13 9월 공개

어떻게 보면 가장 큰 호재거리라고 볼 수 있는 아이폰13의 출시 예정일이 공개되었죠. 9월 14일로 확정이 되었고, 아이폰13의 시리즈는 아이폰12와 동일하게 4가지로 나온다고 합니다. 아이폰은 LG디스플레이 기술을 차용하기 때문에 아이폰의 출시는 애플 주가와 더불어 LG디스플레이의 주가에도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올림픽 및 월드컵 개최

큰 대회가 열릴 때마다 디스플레이 산업은 수혜를 볼 수밖에 없습니다. TV 시청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그에 따라 대형 디스플레이의 수요도 높아져 매출액에 긍정적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델타 변이에 따른 코로나19 장기화

좋지 않은 소식이지만, 백신 접종률 80%가 넘은 영국에서 델타 변이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활개를 치고 있는 상황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델타 변이 바이러스 환자들이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 의해 다시 한번 전 세계에 위기가 찾아올 수 있다는 경고 메시지가 나오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집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또 늘어나고 그러한 기간이 장기화되면 TV 등 디스플레이 제품에 대해서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차트 분석

월봉/주봉/일봉 차트
월봉/주봉/일봉 차트

월봉을 보면 코로나와 상관없이 2017년에 최고가를 갱신하고 지속적으로 작년 중반까지 지속적으로 떨어진 것을 볼 수 있죠. 이 이유는 디스플레이 시장에 있어서 중국과의 치킨 게임에서 패배를 하여 생긴 결과물인데요. 중국의 값싼 디스플레이 제품의 출시로 국제 시장에서 LCD 산업에서 힘을 쓰지 못했었는데요. 최근에 고도화 기술이 필요한 OLED 디스플레이의 회복으로 작년부터 꾸준히 주가 회복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봉에서도 지속적인 상승을 가져오다가 잠시 조정 기간을 갖고 있는 걸 확일할 수 있고, 일봉에서는 120일선을 저항선으로 두고 다시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주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오늘은 저평가 우량주 LG디스플레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목표주가가 40% 상승 여력이 있고, 실적이 깜짝 증가한 것을 보아 공부하기 좋은 종목으로 보입니다. 매수/매도 추천은 아니며, 본인의 판단하에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