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태크/주식

연기금 매수 우량주 종목, 전세계 1위 CMO 기업 삼성바이오로직스

by Well스토리 2021. 7. 15.

안녕하세요. 오늘은 요즘 연기금이 집중 매수하고 있는 우량주 종목인 삼성 바이오로직스에 대해서 공부해보고자 합니다. 삼성 바이오로직스는 전 세계 1위 CMO 기업으로 훌륭한 기업실적을 가진 바이오 기업입니다. 그럼 왜 연기금이 집중 매수를 하고 있는지 공부해봅시다.

 

 

전 세계 1위 CMO 기업 삼성 바이오로직스 기업분석

삼성 바이오로직스 기업개요

삼성 바이오로직스는 삼성그룹 계열사로 국내외 제약회사의 첨단 바이오의약품을 위탁 생산하는 CMO 사업을 중점적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2019년도 말 기준으로 36.2만 리터의 생산설비를 가동 중에 있으며, 생산 설비 기준으로 세계 1위 CMO 기업으로 도약했습니다. 바이오의약품 연구개발 자회사인 삼성바이오에피스와 아키젠 바이오텍은 바이오시밀러 개발 및 상업화를 진행 중에 있어요.

 

  • 시가총액: 57조 8,282억 원
  • 시가총액 순위: 코스피 6위
  • PER: 217.96배 / EPS: 6,010원 (21년 3월 기준)
  • 목표주가: 1,000,000원 (현재 주가: 874,000원)

집중 포인트

  • 2분기 가동률 상승으로 컨센서스 상회 전망
  • 훌륭한 기업 실적, 생산설비 기준 세계 1위 바이오 CMO
  •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102만 원 상향

2분기 가동률 상승으로 컨센서스 (시장 기대치) 상회 전망

삼성바이오로직스 매출액, 영업이익
삼성바이오로직스 매출액, 영업이익

삼성 바이오로직스는 2분기 매출액 3,761억 원, 영업이익 1,505억 원으로 전년도 동기 대비 매출액은 22%, 영업이익은 86%나 증가했습니다. 따라서 매출액은 시장 기대치를 부합하고 영업이익은 시장 컨센서스의 43%를 상회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요. 2분기 반영되는 공장 가동률은 전 분기 대비 1 공장은 40% 상승, 2 공장은 동일, 3 공장은 40% 상승했다고 합니다. 공장 가동률이 높아지면 생산량이 많아지니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늘어나는 건 시간문제겠죠.

 

1분기 3 공장 가동률이 50% 수준임에도 불구하고 추후에 인식되는 초기 단계 생산 물량 반영과 환율 하락, 유지보수로 인한 1 공장 가동률의 하락 영향으로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죠. 2분기 평균 환율이 1,121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 하락하였으나, 1 공장 가동률이 회복되었고, 3 공장 가동률 상승과 더불어 3 공장에 반영되는 초기 단계 생산 물량이 이번 분기에는 적을 것으로 추측되어서 실적 개선 효과가 클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습니다.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102만 원 상향

또한, 삼성 바이오로직스는 모더나 위탁 생산 계약을 맺었죠. 최근에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 모더나 백신이 효과적이라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오리지널 균주 대비 변이 바이러스에서 중화 역가가 변이 종류에 따라 적게는 2.1배부터 많게는 8.4배까지 떨어지는 것으로 나왔다고 합니다. 팬대믹 관련 코로나19 CMO 수주 수혜 등의 효과가 갈수록 본격화되어서 하반기에도 호실적이 예상된다고 합니다.

 

안과질환 치료제, 루센티스
안과질환 치료제, 루센티스

삼성 바이오로직스에 대한 실적 추정치 상향 및 최근 안과질환 치료제인 루센티스의 유럽 CHMP(약물사용자문위원회) 바이오시밀러 허가 권고에 따른 신약가치 반영 등으로 동사에 대한 목표주가를 102만 원으로 상향했다고 합니다. 여기서 바이오시밀러는 사람 또는 다른 생물체에서 유래된 세포 등과 같은 물질을 이용해서 유전자 재결합 또는 세포배양 기술을 통해 개발한 의약품을 말하는 겁니다.

 

2022년에는 2 공장의 유지보수 공사가 있으나, 생산 효율성이 개선되고 상반기 mRNA 원료 생산 완공 및 4 공장 수주 확보가 기대되는 상황으로 보다 긍정적인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연간/분기 실적
삼성바이오로직스 연간/분기 실적

실적을 보더라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눈에 띄게 좋아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영업이익률이 크게 상승하면서 아주 훌륭한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부채 비율로 100% 아래로 준수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분기 실적에서도 전년도 동기 대비 크게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별 매매동향

투자자별 매매동향
투자자별 매매동향

한달 동안의 투자자별 매매동향을 보면 기관에서 지속적으로 매수하는 걸 볼 수 있죠. 위 차트에서는 나오지 않지만 특히, 연기금에서 크게 매수를 하고 있어요. 반대로 개인은 대부분 매도를 했는데, 이러한 매도 물량을 기관과 연기금이 모두 받아준 거라고 볼 수 있겠네요.

 

차트

월봉/주봉/일봉 차트
월봉/주봉/일봉 차트

월봉/주봉/일봉 차트를 보겠습니다. 월봉에서는 외부 저항선을 그엇을 때, 빨간색 줄로 표현이 되고 최근에 이 저항선을 뚫고 지지대로 밟고 올라가는 모습을 보여주며, 주가가 상승할 느낌을 보여주고 있죠. 상태도 이동평균선 정배열 상태라 흐름이 좋다고 볼 수 있네요. 일봉에서도 상승 지지선을 그리면서 서서히 우상향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요.

 

오늘은 간단하게 연기금이 집중 매수하고 있는 우량주 종목인 삼성 바이오로직스에 대해서 기업분석 해보았습니다. 매수 추천은 아니니 같이 공부하는 의미로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7월 저평가 우량주 종목 분석

 

 

2021년 7월 저평가 우량주 추천 주식 종목 분석 시리즈 1, 쿠콘

안녕하세요. 오늘 공부해볼 주식 종목은 쿠콘입니다. 21년 7월 저평가 우량주 주식 종목으로, 경쟁사가 없는 기업입니다.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해요. 7월 저평가 우량주 종목, 쿠콘 쿠콘 기업개요

blackcarrot.tistory.com

 

 

2021년 7월 저평가 우량주 추천 주식 종목 분석 시리즈 2, DB하이텍

안녕하세요. 오늘 공부해볼 주식 종목은 DB하이텍입니다. 21년 7월 저평가 우량주 주식 종목으로 21년 2분기 영업이익이 시장 기대치를 상회하는 기업입니다.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해요. 7월 저평

blackcarrot.tistory.com

 

 

2021년 7월 저평가 우량주 추천 주식 종목 분석 시리즈 3, 한미사이언스

안녕하세요. 오늘 공부해볼 주식 종목은 한미사이언스입니다. mRNA 관련주로 기관과 연기금이 쌍끌이 매수한 기업입니다.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해요. 7월 저평가 우량주 종목, 한미사이언스 한미

blackcarro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