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매부리코 휜코 비중격만곡증 코 성형수술 후기

by 다양한, 재미있는, 일상의 Well스토리 2021. 9. 1.

안녕하세요. 오늘은 매부리코와 휜 코에 의한 비중격 만곡증을 코 성형수술을 통해서 바로잡은 후기에 대해서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한 점이 많다고 생각돼서 다양하면서도 보편적인 내용을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저는 수술한 지 1년이 조금 넘었고, 현재는 큰 불편함 없이 지내고 있습니다. 그럼 가볼까요?

 

 

 

코성형 후기 (매부리코, 휜코, 비중격 만곡증, 비염)

  매부리코와 휜코

사실 매부리코는 미관상으로만 눈에 띌 뿐, 코의 기능에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여기서 휜 코가 함께 있을 때는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휜코는 코의 축 자체가 틀어진 상황으로 얼굴을 정면으로 봤을 때, 코의 중심이 얼굴의 중심에서 벗어나거나 코끝이 중심을 벗어난 상태를 말합니다. 매부리코와 휜코가 함께 있을 때, 수술방법은 아래 병원에서 잘 설명된 것 같아서 들고 왔습니다. 광고 아닙니다.

 

▶ 자세한 수술 설명 자료 (모 성형외과 홈페이지): https://www.korea2nt.com:19019/bbs/board.php?bo_table=bbs_rhino&wr_id=22 

 

위에서도 설명이 있지만 코가 휘었을 경우 코 내부의 비중격이라는 연골도 휘었을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그러면 공기의 흐름이 양쪽 콧구멍에서 다르게 나타나고 비염도 나타나는 거죠. 다른 신체 부위도 마찬가지지만 코는 대칭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더라고요. 이러한 문제점들을 바로잡기 위해서 코수술을 결정했고, 성형외과에 방문해서 상담을 받았습니다.

 

  병원 선정

병원 선정에 있어서 중요하게 생각되는 항목들은 여러 가지가 있었어요.

 

1. 안전한 수술 (수술 방법, 마취 방법 등)

2. 원장 직접 수술 (대리수술 없는 병원)

3. 전문 병원 (코만 또는 눈만 수술하는 원장)

 

사실상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금액이나 실력을 떠나서 안전성이죠. 수술 방법을 얼마나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나의 코를 잘 이해해주는지, 그리고 원장이 직접 수술을 하는 대리 수술 걱정 없는 병원인지와 같은 걸 말이죠. 성형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이 가장 크게 실수하는 부분이 병원비 또는 수술비로 병원을 결정하는 거죠. 절대 수술 금액으로 병원을 결정하지 마세요.

 

 

 

1. 안전한 수술 (수술 방법, 마취 방법 등)

저는 우선 수술 방법이 가장 저의 코나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경우를 선택했습니다. 매부리코는 사실상 코뼈가 정상 코에 비해 크게 튀어나온 것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병원이 절골을 합니다. 즉, 코뼈를 부수고 잘라서 재조립하는 거죠. 조각조각을 내는 건 아니지만 코뼈를 부수는 것이기 때문에 저는 매부리가 조금 남더라도 최대한 절골을 하자는 병원은 피했습니다. 그래서 매부리 뼈를 갈아주는 병원을 택했습니다. (절골에 비해 표면이 조금 울퉁불퉁합니다.)

 

그리고 또 중요하게 생각했던 부분이 마취 방법입니다. 사실상 요즘은 마취에 대한 중요도와 위험성이 잘 알려져 대부분의 병원들이 마취과 의사가 상주하거나 수면 마취를 약하게 해서 수술을 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환자가 움직이면 안 된다면서 전신 마취를 하는 병원도 있습니다. 전신 마취는 몸에 많은 무리가 가기 때문에 웬만하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중에 저는 한 번 깼습니다.)

 

2. 원장 직접 수술 (대리수술 없는 병원)

아직도 이슈가 되고 있고, 아직도 이런 범죄를 저지르는 병원들이 많죠. 하지만 의사는 이런 대리수술 위법 행위를 하더라도 면허정지만 안되면 눈도 깜빡하지 않는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자 본인이 이런 병원들은 잘 조사해서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요즘은 성형 관련 커뮤니티가 잘 되어 있어서 대리 수술을 하는 병원 및 원장은 어느 정도 알려지긴 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커뮤니티에도 홍보성 글들이 올라오면서 의미가 퇴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좋은 건 직접 여러 병원을 다니면서 실제로 원장이 나의 코나 눈을 수술해주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담을 받거나 대기하는 중에 유심히 수술실 쪽을 살펴보세요. 원장이 수술하러 들어갔는데 금방 나온다던지, 수술복을 입은 채로 상담을 한다던지하면 의심을 해볼 수는 있습니다. 물론 무조건 그런 건 아닙니다. 여러 상황을 보고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수면마취도 이러한 이유의 일환입니다.)

 

3. 전문 병원 (코만 또는 눈만 수술하는 원장)

괜히 전문병원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특정 부위에 대해서 수술을 하는 의사는 경험도 많을뿐더러 본인만의 노하우가 있습니다. 여러 위급 상황에서도 대처가 빠를 거고, 최신 성형 트렌드도 잘 맞춰줍니다. 그래서 원장이 한 명만 있는 소형 성형외과보다는 두 명 이상의 원장이 있고 각각 다른 부위를 수술하는 원장에게 수술받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도 인간이 하는 행위이기 때문에 경험과 경력이 필요합니다.

 

 

 

  수술 비용

수술 비용은 코 상태나 수술 방법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강남과 압구정 기준으로 대약 200~300만 원 사이에서 수술이 가능합니다. 저는 매부리코를 깎고 휜 비중격 연골과 귀연골을 이용해서 코끝을 마무리했습니다. 그래서 추가적인 실리콘이나 다른 성형 소재들(매쉬 등)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실리콘과 같이 추가적인 성형 물질이 들어가는 경우 당연히 비용이 추가되며 20~30만 원 선이 추가됩니다. 수술 비용에는 A/S(애프터서비스) 비용이 포함되기 때문에 이외에 드는 비용은 없습니다. 저는 서비스로 부기 주사 3회 받았습니다. (병원마다 다름)

 

  수술 전 준비

성형수술도 일반적인 수술과 수술 전 준비하는 사항이 비슷합니다. 전날 저녁 식사 이후에는 금식을 해야 하고, 컨디션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그 외에 별도로 준비해야 할 것은 없습니다. 병원 가기 전에 샤워 꼭 하세요. 며칠간 샤워 못합니다.

 

  수술 당일

병원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우선 병원을 가면 수술복으로 갈아입고 수술 전 마지막 코 사진을 찍습니다. 전후를 비교하기 위해서겠죠. 그리고 수액을 맞으면서 대기를 합니다. 수술실에 들어가서는 수술대에 눕고 항생제 반응 검사를 합니다. 수술하는 동안 항생제가 지속적으로 투입되기 때문에 항생제 검사는 필수입니다. 항생제 검사는 약간의 항생제를 피부 표면에 주사기로 주입해서 넣는 것으로 면역 및 거부 반응을 살펴보는 겁니다.

 

항생제 반응이 끝나면 얼굴 전체와 가슴 위까지 지속적으로 소독을 합니다. 수술은 위생이 중요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소독으로 2차 감염을 막아줘야 하죠. 그리고는 마취약이 주사되면서 기억이 사라집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저는 수면마취 후 수술 도중 깨서 매부리코를 가는 걸 느꼈습니다. 마취를 했기 때문에 통증은 없지만 끔찍합니다. 그래도 원장님이 수술을 하고 있었고, 그 사실에 안도하고 다시 레드썬.

 

그리고 보통 수술실은 온도가 상당히 낮습니다. 많이 춥지만 방법이 없습니다. 그냥 그렇게 버텨야 합니다.

 

 

 

  수술 후

수술 후에 회복실에서 깨면 수면내시경 한 것과 마찬가지로 마취가 덜 깨서 멍합니다. 코에는 부목(깁스)과 테이프가 겹겹이 붙여져 있고, 귀에서 연골을 일부 잘라내신 분들은 귀도 테이프로 감싸져 있을 겁니다. 그리고 코에는 지혈과 코 형태 유지를 위해서 굵은 솜을 집어넣습니다. 즉, 입으로밖에 숨을 못 쉽니다. 이 부분이 가장 고통스럽습니다. 병원마다 다르지만 솜은 3~5일 후에 빼줍니다.

 

그렇게 약국에서 약을 타서 귀가하시면 됩니다. 수면마취가 꽤 오래가기 때문에 보호자는 필수로 동반하시는 게 좋습니다. 항생제와 진통제 성분의 약은 일주일 정도 복용했던 것 같습니다. 사실 통증은 별로 없었고, 첫날엔 붓기도 별로 심하지 않았어요. 특히, 저는 뼈를 잘라내지 않았기 때문에 더욱이 붓기는 첫날엔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튿날이 되자 눈 밑이 정말 많이 붓더라고요. 멍이 든 것처럼 붓더니 이게 2~3일 정도 가더라고요. 이후에는 조금씩 부기가 빠집니다.

 

코 안에 솜이 있어서 입으로만 숨을 쉬어야 한다고 했죠? 그래서 목이 정말 건조합니다.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건조하죠. 그래서 무조건 가습기는 필수입니다. 가습기를 계속 틀어도 목은 건조합니다. 그래도 없는 것보단 있는 게 백 배 천 배 좋습니다. 미리 준비하세요.

 

  수술 후 주의사항

1. 머리는 심장보다 높게 위치하라

수술 후에는 붓기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 코의 위치가 심장보다는 높게 위치하는 게 좋습니다. 그래서 잘 때도 이불이나 베개에 기대서 자야 합니다. 옆으로 눕는 건 절대 안 되겠죠. 그렇다고 앉아서 잘 정도는 아니기 때문에 조금 높은 배게에 이불을 한 층 더 대서 눕는 걸 추천드립니다.

 

2. 호박즙 등 붓기에 좋은 음식을 먹자

호박즙은 몸의 부기를 빼주는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죠. 사실상 호박즙이 붓기를 잘 빼주는 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냥 좋다기에 먹었고, 수술을 하고 안먹은 경험이 없기에 정말 도움이 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의학적으로도 잘 알려져있기 때문에 호박즙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3. 수술 3~4일 후 산책은 꾸준히

초반에는 부기를 빼야하지 때문에 활동은 자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붓기가 심한 2~3일이 지난 이후에는 산책을 조금씩 하면서 몸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남은 붓기를 빼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렇다고 너무 격하게 뛰거나 걷지는 마세요. 산책하듯이 걸으시면 됩니다.

 

 

 

4. 조심 또 조심

수술 부위에는 절대 물이 닿으면 안 됩니다. 따라서, 샤워는 몸만 하실 수 있고, 머리는 혼자 감지 못합니다. 누군가가 도와줘야만 가능하며 욕조에 기대서 누운 채로 보호자가 머리를 감겨주는 식으로 하시길 바랍니다. 세수는 물티슈로 했습니다. 그리고 코에 부목으로 고정되어 있지만 수술 직후의 코는 상당히 약하기 때문에 최대한 조심하는 게 좋습니다. 부목을 풀더라도 6개월~1년 간은 더욱이 조심하셔야 합니다. 처음엔 웃는 것도 자제했습니다.

 

5. 문제가 생기면 바로 병원으로

만약 지혈이 안되고 계속 출혈이 생긴다면 바로 병원으로 가십시오. 응급실로 가셔서 적절한 조치를 받으셔야 합니다. 통증이 너무 심한 경우에도 병원에 연락하여 증상을 말하고 의사의 지침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하시는 게 좋습니다. 참는다고 능사가 아닙니다.

 

  코수술 후기

매부리코는 사실상 미용 성형입니다. 휜 코와 비중격 만곡증은 코뼈와 연골 자체가 휜 것이기 때문에 치료를 위한 성형이고요. 이 두 가지를 한꺼번에 했기에 전반적으로는 만족합니다.

 

뼈를 절골하거나 실리콘과 같은 외부 물질을 넣지 않았기 때문에 심한 통증이나 2차 감염 및 세균 감염은 없었습니다. 간혹 1~2% 정도가 실리콘에 대한 거부반응을 보여서 피부가 괴사 한다거나 면역 반응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는 무조건 실리콘을 제거해야 한다고 합니다. 꼭 수술 후 본인의 상태를 잘 파악하세요.

 

저는 뼈를 절골하고 실리콘을 넣고 한 게 아니라 수술 전과 후가 큰 차이는 없습니다. 외적으로 아주 조금 나아진 것뿐입니다. 정말 매부리가 심하거나 코가 심하게 휜 경우가 아니라면 아마 큰 차이가 없으실 겁니다. 물론 옆모습이 조금 괜찮아집니다.

 

오히려 불편한 점이 더 많은 것 같기도 합니다. 어떠한 행동을 하든 코에 신경이 갈 수밖에 없고, 사람들과 몸을 부딪혀야 하는 스포츠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런 조심스러운 행동을 평생 동안 해야 하기 때문에 주변에 추천을 하진 않습니다. 본인의 콤플렉스가 심한 분들이라면 당연히 하는 게 맞고요.

 

결론은, 본인이 하고 싶다면 하는 것이 맞고 두렵거나 무서움이 더 크다면 하지 않는 것이 맞습니다. 잘 판단하셔서 만족하는 결정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2